감동적인 연설

Mo Yan의 자체 보도 문학 도로


■ 테마 : 나는 어떻게 소설가가 되는가?

■ 위치 : 홍콩 오픈 대학교

■ 연사 : 모던 (Mo Yan), 유명한 현대 중국 작가

■ 발표자 샤오 촨 (Xiao Chuan) : 예전에 Guan Yiye로 알려진 Mo Yan은 1955 년 산 동성 고미 군에서 태어났다. 그는 "Red Sorghum Family", "Liquor Country", "Ferrous Breasts and Buttocks", "Sanlu Penalty", "Life and Death Fatigue"등의 소설, "Transparent Carrots", "Commander 's Woman"및 기타 단편 소설을 썼습니다. 100 개 이상의 소설이 있으며 많은 연극과 산문이 있습니다. 이 작품들은 영어, 불어, 독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네덜란드어,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폴란드어, 아랍어, 베트남어 및 기타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국내외 문학 세계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2019 년 노벨 문학상이 발표되었고, 중국 작가 모얀이 수상하여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최초의 중국 작가가되었습니다.

■ 호스트 언어 :

중국 작가 모얀 (Mo Yan)은 구이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고이 영예를 수상한 최초의 중국 작가가되었습니다. 이상은 국제 무용 세계에서 모얀과 중국 현대 문학에 대한 높은 평가로 간주됩니다. Mo Yan은 수상식 후에 Weibo를 올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나는 사람들의 마음을보고 나 자신을 보았습니다."이 기사는 홍콩의 Open University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받은 Mo Yan의 연설을 토대로 한 것입니다. Mo Yan의 성장 및 글쓰기 경험을 배우고 전 세계에 진정한 Mo Yan을 전하십시오.

"Dr. Mo Yan"이라는 단어를 보았을 때, 나는 마음이 편치 못했습니다. 어떻게 의사가 될 수 있습니까?

40 년 전에 나는 삼촌에게서 닥터 펜을 훔쳐 내 아버지에게 맞았다. "당신은 여전히 ​​펜을 사용하고 연필은 좋지 않습니다."40 년을 알고있는 "의사"라는 단어는 실제로 내 이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몇 달 전 홍콩 오픈 대학 (Open University of Hong Kong)에서 저에게 명예 박사 학위를주기위한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즉시 아버지에게보고했습니다. 나는 "당신이 내게 소리 쳤을 때 기억합니까? 나는 삼촌의 펜을 훔 쳤어요. 아직도 웃고 있습니까?"그는 말했다 : "무언가 있나요?"그러고 그는 나에게 다시 물었다. 자라면서? "나는 말했다 :"이것은 부검장과 거의 비슷하다. "그는"이 간부는 이미 많이 해왔다. "라고 말하면서 매우 기뻤습니다. 간단히 말해, Open University는 저에게이 학위를주었습니다. 나는 그것을 두려워한다. 사실, 그것은 명성과 어색함의 물결처럼 느껴집니다.

일반적으로 의사는 3 개 이상의 언어에 능통해야하며 책을 쓰고 중국어와 서양을 배우고 두 편의 소설을 쓸 것입니다. 중국어는 유창하지 못합니다. 영어로 "화장실"이라는 단어를 배웠고 지금은 잊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나는 언어가 풍부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나는 언어 능력이 없으며, 외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저에게 명예 박사 학위를 수여 한 이래로 저는 매우 행복하며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책은 앞으로 내 책에 종종 인쇄 될 것입니다. 나는 또한 내 집의 벽에서 내 학위의 시간에 찍은 사진을 걸어 것입니다. 내 아버지는 부차적 인 카운티 수준에 해당하는이 위치를 보게하고, 아들은 여전히 ​​약간의 약속입니다.

내가 20 살이 될 때까지 일년에 단지 두 벌의 옷만있었습니다. 여름에는 전갈이 전갈에 겨울에 배치되며 면화 층이 중간에 배치됩니다.

■ 어린 시절의 야심은 위를 채우는 방법이다.

지금 막 학교의 교장은 Mo Yan이 훌륭한 야심을 가진 작가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저에게 칭찬입니다. 나는 결코 야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나의 야망과 야망은 내 나이의 성장에 따라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내가 어렸을 때, 나의 야망은 작은 동물의 야망과 같았다. 나는 1950 년대에 태어 났으며 어린 시절은 중국 경제의 가장 어려운시기에있었습니다. 그 당시 먹고 옷을 입는 것은 매우 문제가되었습니다. 사형 선상에서 고심하고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매일 나는 무언가를 먹고 배가 채우는 법을 생각합니다.

드레싱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10 살이되기 전에 농촌 어린이들을 위해, 그들은 기본적으로 알몸이었고 옷이별로 없었습니다. 여름에 우리 마을에 가면 아이들이 가슴이 아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벗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라 옷을 입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20 살이 될 때까지 일년에 단지 두 벌의 옷만있었습니다. 여름에는 전갈이 전갈에 겨울에 배치되며 면화 층이 중간에 배치됩니다.

이 상황에서, 사람이 큰 야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과장입니다. 사람들은 물질적 인 환경의 산물이며, 꽉 차 있었고, 아주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았을 때, 그들은 그러한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고, 그들은 문학과 예술에 대한 추구와 요구 사항을 갖게 될 것입니다.

개인적인 천재를 제외하면, 1960 년대 중국 어린이들은 미술과 문학과 관련이 없었다. 그 당시 나의 가장 큰 이상은 완전한 음식을 먹는 법, 도시에 들어가는 법, 시골에서 벗어나는 법이었습니다. 이 욕망은 실제로 당시 많은 젊은이들의 가장 이상이었습니다.

이웃 사람은 제남에있을 때 산 동성에서 유명한 작가를 알았습니다.이 작가는 특히 부패했습니다. 나는 어느 정도 부패가 있었는지 물었고, 그는 작가가 하루에 세 개의 만두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 작가는 하루에 세 개의 만두를 먹을 수 있다고 꿈꾼다.

위대한 야망이 없다면 어떻게 문학의 길로 나아 갔습니까? 이것은 또한 내가 살고있는 마을의 이웃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제가 십대에있을 때, 저의 이웃에 대학 졸업자가있었습니다. 1957 년 중국 대학생을 포함하여 많은 지식인들이 중국에 우뚝 모자를 입고 농부가되었습니다. 학교에서 우익으로 분류 된 대학생 이웃은 이제 잘못된 권리라고 불립니다.

대학생들이 우리와 함께 일하며 중국어를 사용하는학과이며 중학교 언어 교사로 일하면서 문학에 대해 더 많이 배웠습니다. 그는 종종 노동 간의 틈에 문학적 주제를 주입시킨다.

그는 지난 (Jinan)에 있었을 때 산 동성 (Shandong Province)의 유명한 작가를 알고 있었으며이 작가는 특히 부패했다. 나는 어느 정도 부패가 있었는지 물었고, 그는 작가가 하루에 세 개의 만두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신만이 하루에 세 개의 만두를 먹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매년 만두를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좋은 해에만 섣달 그믐 날에 만두를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두는 여전히 두 종류의 피부입니다. 하나는 검은 가죽 검은 색이고, 다른 하나는 흰색 가죽입니다. 이 작가는 실제로 하루에 세 번 만두를 먹을 수 있습니다. "삼촌, 장래에 소설을 쓸 수 있다면 하루에 세 번만 먹을 수 있을까?"그는 말했다. "당연히!"그래서 저는 원래 문학에 관해 말했습니다. 작가에 대한 꿈에 대해 말했습니다. 그것은 하루에 세 번만 먹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중국의 '문화 혁명'시기였습니다. 그 당시 많은 노인들은 드라마에 8 개의 모델 오페라 만 있고, 12 개의 소설과 단 한 명의 작가가 있다는 것을 알고있었습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의 빨간 고전으로 알려진 소설조차도 문화 혁명 기간에는 금지되었습니다. 소설은 정치 선전의 일종이되었다. 우리가 읽을 수있는 것은 그 당시 대중적이었던 "세 가지 저명한"것입니다.

그 당시에는 문학적 꿈이 있었기 때문에 구현하기가 매우 어려웠는데, 펜이나 종이 몇 장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1973 년에 소설을 쓰기 위해 펜을 집어 들었다. 소설의 첫 문장은 "마오쩌뚱의 위대한 지도자가 우리에게 가르쳤다."

그 당시 저는 사람들이 풍선에 앉아있을 때 사람들이 부유 할 수 없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풍선 위에 떠있는 것은 대만의 전단지입니다. 우리의 장소는 청도에 가깝습니다. 봄에는 동남풍이 불고 나면 대만에서 풍선이 우리 머리에 선전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집어 들고 대만의 건물이 매우 아름답고 사람들이 매우 아름답게 옷을 입은 것을 보았습니다. 그때 누군가가이 전단지를 숨기고 들어 가지 않으면 많은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만인들은 우리가 광고하는 것만큼 나쁘게 살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로했습니다. 물론, 우리가 북서풍을 불고있을 때 우리 풍선도 대만에 떠 있고, 우리는 또한 그들에게 본토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들을 보여줍니다. 결국 경제가 가난하고 사회의 정치 환경이 우울한 사회에서 자랐기 때문에 현재 문학의 꿈은 진정한 문학적 이해와 거리가 멀다.

"삼국의 로맨스", "고독한 이야기의 이상한 이야기", "수와 당나라의 로맨스"는 사람들이 일하고 서로 교환하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얻어졌습니다.

■ 책을 읽는 것은 실제 문학적 개념을 가지고있다.

그 당시 이해했던 소설은 당시 사회에서 인기가있는 소설과는 달랐습니다. 나중에 마을에서 빌린 책을 읽은 후에도 실제 문학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있었습니다.

아직도 마을에 12 권 이상의 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마을에는 삼국의 낭만, 고독한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 수와 당나라의 로맨스에 고전 장이 있습니다. 나는이 소설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교환했으며 때로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고 때로는 다른 것들과 교환한다.

마을에있는 수십 권의 책을 읽은 후에 나는 전 세계의 모든 책을 읽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군인들 이후에, 나는 카운티에 도서관에 들어서서 너무 많은 책을 읽지 않은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 도서관은 여전히 ​​카운티 도서관입니다. 베이징에 대규모 도서관을 개설하면 장시간 동안 평생 공부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느낄 것입니다.

나는 어렸을 때 매우 기꺼이 이야기하는 아이였습니다. 나는 시골에서 "캐논 아이"라고 불 렸습니다. 특히 진실을 말하고 싶기 때문에 가족에게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 Mo 얀이 펜 이름을 사용하여 적은 말로 자신을 경고하십시오.

물론, 교장 선생님은 제가 감히 진실을 말할 수있는 작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정말 이에 동의합니다. 내가 진실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명예 의사가 수여된다면, 나는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살고있는 환경은 사실 이중 담론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문화 혁명"전후, 즉 1980 년대 이전의 20 대에서 30 대 사이에, 중국인은 두 세트의 담화 시스템을 가지고있었습니다 : 하나는 바깥에 있었고 다른 하나는 사회에 말하고있었습니다. 거짓 단어 및 구는 모두 수사학 및 구호이고, 다른 하나는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를 교육하거나 남편과 아내를 가르 칠 때 사용됩니다. 물론, 때로는 극단적 인 극단적 인 경우, 그 부부는 감히 진실을 말하지 않습니다. 방금 진실을 말했기 때문에 다음날 내 아내가 들었다. 아들과 아버지는 감히 진실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아버지가 방금 말한 진실은 아들이 즉시 배신했습니다.

마을에서 싸움이 열렸을 때, 아버지는 또한 아주 원시적 인 저주로 매우 열정적이고 혁명적이었습니다. 십대 때 성인이 가면을 쓰고 있다는 것을 깊이 느꼈습니다. 어린이가 감히 밖에서 진실을 말하면 그는 집으로 돌아 오는 즉시 처벌을받을 것입니다.

나는 어렸을 때 매우 기꺼이 이야기 할 아이였습니다. 나는 매우 랩퍼였으며 시골에서 "대포 아이"라고 불 렸습니다. 이 아이는 특히 무고하며 특히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특히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나는 "41 대포"라는 소설을 썼고, "대포"는 내 그림자를 가지고있다.

특히 나는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며, 특히 진실을 말하고 싶기 때문에 가족에게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나는 타이완에 떠있는 전단지를 보았다. 마을 사람들은 타이완 사람들이 무서운 상황에 처해 있다고 말했을 때, "그들의 건물은 특히 아름다웠다."이것은 매우 나쁜 것인데, 즉시 아버지를 여단에 알렸다. 내 아버에게 오늘 너의 아들이 뭐라 말 했니? 당연히, 나가 돌아가 자마자 나의 아버지는 곧 나를 청소할 것이다.

나는 무차별하게 말하고 이야기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부모님을 화나게 만듭니다. 그들은 종종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너는 왜 그렇게 많이 말해야만 하는가? 여전히 다른 사람들이 너를 바보처럼 팔아 먹을 까? 너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면, 입을 꿰매는 로프를 찾는다."나중에 내 누이도 나를 반대했다. 그녀는 그의 대마 로프를 사용하여 입을 문질러도 그 틈에서 새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을 때 나는 Mo Yan이라는 펜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Mo Yan은 적은 말로 자신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나왔던 것에 따라, 나는 특히 엄숙한 약간의 경우에 관해, 말하지 않고 있었다.

진실을 말하는 것이 의심 할 여지없이 작가의 귀중한 품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짓말을하는 작가는 사회에 도움이되지 않을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도움이되지 않으며 문학의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