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적인 연설

젊은 사람들, 왜 그렇게 지루하니?


급우, 강의에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날씨가 좋다, 주말에, 나는 많은 학생들이 나가야한다고 생각한다.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의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대학 생활을 어떻게해야하는지, 유용한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하려고했습니다. 저는 작년 9 월 Sanlian 서점에 "Southwest United University 's Thoughts"라는 책을 출판했습니다.이 책은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의 구술 역사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기본적으로 작은 이야기입니다. 매우 흥미 롭습니다. 직접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당신이 여기 앉아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눈을 혼란스럽게하고, 수업 듣기와 같이 침묵하고 진지하게 생각했습니다. 갑자기 마음이 바뀌 었습니다. 그런 이야기는하고 싶지 않습니다.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의 이야기가 너와 너무 멀기 때문입니다.

나는 시간과 시간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거리라는 말을 멀리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여기에 앉아 북쪽 대학생이라고 주장하지만, 북부 대학과 분리되어 있습니다. 남서부 유나이티드 대학은 정신적 인 근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야기는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의 학생들은 전쟁과 슬픈 노래들을 횡단하고 그 나라를 읽고 저장했습니다. 그들은 국가 정신 및 각성 각성 엘리트의 세대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학교의 최상위 권이기는하지만 "수동적 성장"과 "성공적인 억압"의 산물입니다. 오늘 이야기를하면 나에게 매우 쉽습니다. 나는 이미 몇 권의 책을 썼고 다큐멘터리를 만들었 기 때문에 많은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듣는 것이 당신에게 어렵지 않습니다. 당신은 모든 시험 챔피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북경 대학교에 입학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이 이야기들을 "지식"과 역사로 취급 할 것이고, 당신은 눈 깜빡 할 사이에 균형 잡힌 자세를 취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게 어때?

죽음에 대한 또 다른 지식이 있습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사우스 웨스트 준회원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의 전문가임을 압니다. 그게 다야. 너는 내 남동생이고 피와 물이 가득한 캠퍼스가있다 우리는 큰 나무 통과 작은 나무 통이되어서는 안된다. 즉, 나는 당신에게 나의 지식을 줄 것이지만, 나는 당신의 성장에 관심을 가질 것이고, 나에게서 혼란스러운 문제들도 이해하고 싶을 것이다.

우리 사이에는 삶의 호흡과 지속과 캠퍼스 정신의 전달 사이의 관계가 있습니다. 그때부터 북경 대학에서 저의 원래 의도는 당신의 축적과 지식의 부담을 조금 더하는 대신에 당신을 감동시키고 생각을 감동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야기를하지 않기로 결심했고, 내 생각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생생하고 현실적이며 사회에 손을 대고 만질 수 있습니다.

나는 항상 그 완전한 시스템의 이론 등이 가장 쓸모 없다고 생각했으며 유일한 유용한 세부 사항은 특정 링크이다. 이것은 철학적입니다. 몇 가지 관점을 사용하여 내가 말한 아이디어를 전파하십시오. "시스템 이론"을 형성 할 수 있는지 여부는 신경 쓰지 않으며 그것이 당신의 영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아무도 그것에 대해 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첫째, 억압 된 승리

당신은 여기에 앉아 있습니다, 당신은 북경 대학에 입학했으나 나는 당신이 하늘, 엘리트의 자존심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저는 여러분이 베이징 대학의 요소에 착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점수는 실제로 너무 영광스럽고 강력하고 긍정적입니다. 대신, 그것은 음수입니다. 당신이 급우들보다 현명하고, 똑똑하고, 근면하고, 재능 있고, 유망한 것은 아닙니다. 당신은 여기 앉아 있습니다.

그러나 억압과 함께 억압으로 학급보다 억압을 받아들이고 학교와 가족, 교사와 부모가 협조하고 순종하고 젊음을 억제 할 수있게됩니다. 이것은 순종의 순종입니다.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그 기계는 당신이 높은 점수를 얻도록 베이징 대학에갔습니다.

나는 그것을 억압 된 승리라고 부른다. 당신은 이겼습니까? 아니요, 승자는 당신의 선생님과 부모님입니다. 당신은이 게임의 희생자입니다.

북경 대학에 입학하지 않은 학생과 비교했을 때 높은 점수를받는 학생은 저항이 적어지고 무죄가 적고 생기가 적으며 게임이 적고 사랑이 적으며 아름다움이 적고 놀기가 적으며 젊음이 적습니다. , 점수 이상으로 가장 귀중한 것들을 많이.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당신의 삶을 행복하고 성공적으로 만들 수있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높은 점수를 얻으려면 돈을 지불하고 희생해야합니다. 교사와 부모의 가혹한 요구에 굴복하고 필사적으로 자신을 억압합니다. 그 다음에 만이 결과를 얻었으며 대학에 입학했으며 북경 대학입니다.

북경 대학에 입학하지 않은 사람들은 자신의 선택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활력과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자신의 삶을 더 성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과 인생에 더 많은 열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더 높은 감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이 이런 종류의 우울증에 저항하며, 감정적 지능은 실제로 사람들의 성공적인 삶을 결정한다는 것을 관찰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베이징 대학 (Peking University)과 같은 유명 대학에서 소위 엘리트 학생 자살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북경 대학으로가는 길은 자멸의 길로 여겨져 왔습니다.

이 억압을 성공의 필연성으로 생각하고, 인생에서 긍정적 인 경험으로 간주하고, 수동적 학습, 삶, 억압이 성공적인 삶을 완성 할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큰 오류입니다.

이해와 삶과 직업의 착오는 멈춰야합니다! 당신은 베이징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자신을 재평가해야하며, 왜 부정적인 경험으로 베이징 대학에 갈 수 있는지 요약해야합니다.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테스트 차에서 주운 높은 점수의 차는 또한 변화하고있다. 그리고 관용과 함께 합리적이고 선택적인 변화의 종류가있다. 당신은 과거에 부정적인 테스트의 결과물이었습니다. 자신을 신속하게 조정할 수없고 삶의 진정한 활력을 동원 할 수 없다면, 길을 가면 죽을 것입니다!

캠벨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최악의 삶은 선택의 여지가없는 삶입니다."당신은 그 삶에서 왔습니다. 물리학자인 Li Zhengdao는 내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의 학생들은 모델이 아닙니다. 모두는 씨앗과 같으며 교육은이 학생의 성격과 함께 수행됩니다.

그러나 당신은 "곰팡이"에 빠져들고 있으며, 당신의 외모는 당신이 선택한 것이 아닙니다. 선택의 폭이 너무 좁기 때문에 헤어핀, 브랜드 가치가없는 옷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자주, 당신은 감히 "아니오"라고 말하지 않지만 "감히"나는 감히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작은 일에 만 부패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방향으로 완전히 순종하는 어린이 집단이되었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중국의 학부모 교육 및 대학 교육의 큰 실패입니다.

고대인들은 "진입이 정확하고 의도가 높다"고 말했다.

제 형 Qian Liqu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오늘날의 중국 교육의 실패는 중국과 중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뿌리가 옳지 않다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당신은 심어진 세대입니다.

너는 서둘러서 자신을 바로 잡아야한다.

당신은 자신을 정말로 읽지 않습니다. 당신은 세상과 역사를 알지 못합니다. 당신이 알고있는 모두는 미디어와 인터넷에서 피상적 인 정보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삶에서 진정한 모험을 선택하고 경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격이 없습니다.

Li Zhengdao가 고등학교를 졸업 한 후 그는 일본 침략에 직면했다. 그는 혼자 산을 건너거나, 적의 점령 지역에서 윈난으로 와서 그의 마음에있는 멘토와 그의 삶을위한 가이드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전복, 상해, 입원으로 고통을 겪었고, 그는 성공적으로 곤명에 도착했습니다. 그는 Gangtou Village라고 불리는 쿤밍 근교의 한 농가 문을 두드렸다. 그의 미래 교사 인 Wu Dazhao는 병든 아내를 돌보고 있습니다.

Li Zhengdao Tairan은 Wu Dazhao의 물리학 주제를 통과하고 계속해서 Wu Dazhao를 놀라게했고, 마지막으로 그는 충격을 받았고 황홀 해졌습니다. 그 다음날 Wu는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의 물리학과에 가서 "당신, 나는 육체의 마법사를 발견했습니다. 그 후, Li Zhengdao는 Wu와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의 유명한 교사들에 의해 신중하게 훈련되었습니다.

이쪽으로 갈 수 있어요?

Li Zhengdao는 당신 나이에 있습니다. 남서부의 많은 대학생들이 전쟁에서 스스로를 선택했고, 그들은 적의 점령 지역을 떠났고 그 나라를 위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열심히 일했고 먼 거리를 거쳐 쿤밍에서 공부했다. 자기 선택, 고난을 겪고이 선택을 완료하십시오. 그럴 수있어?

둘째, 버려진 캠퍼스

이제 소년이 질문을 던졌습니다. "오늘의 교육 개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내 의견은 : 현재 교육은 매우 나쁘다. 단계별로 당신을위한 함정과 박탈, 사랑, 책임감이 없다.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고, 청소년 성장기를 놓치고, 압도당하는 사람들이되게하십시오. 마침내 대학에 들어가 휴식을 취하십시오. 부모님에게서 멀리 떨어져있는 중학교의 관리는 더 이상 당신을 덮지 않습니다. 당신은 많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오랫동안 새장 속에 있던 새들의 집단과 같았습니다. 이제 그들은 마당에 있으며 덮개가 있지만 그들은 더 커졌습니다. 가장 끔찍한 일은 신입생을위한 군사 훈련이 있지만 학교에 온 신입생이지만 인본주의의 온기가없고 치료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무도 당신을 묶을 것이고, 아무도 당신을 사랑하지 않을 것이며 당신을 책임 져야합니다.

나는 조카와 조카가 이렇게 온 것. 그들은 열심히 노력하여 권위있는 학교에 입학했으나 입학 당시 마음을 잃었습니다. 나는 소위 대학 도시에갔습니다. 그것은 당신에게 포기한 것입니다. 그것은 단순히 대학에서의 범죄입니다. 교외에있는 교외에는 교역자 외에 선생님이 없으며 방금 학교에 들어온 어린이 그룹이 있습니다. 그것은 강제 수용소입니다. 그들은 밤에는 제로에서 노래하고, 감자 튀김을 먹고 바보를 먹을 수 있습니다. 외롭기 때문에 그들은 컴퓨터 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 팬이되어 온라인을 통해 교육을받지 못해 추방되었습니다.

이것은 중국 교육의 또 다른 실패 링크입니다.

다행히도 우리 가족의 두 자손은 아주 잘 발전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각성을 경험하고, 스스로 선택하고 투쟁하며, 자신의 삶을 파악할 수있는 길을 걷게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대학에서 잃어버린 시간을 기억합니다.

이제 어른이 되었으니 일어나야합니다. "너 자신으로 구해라." 이 끔찍한 "대학 도시"는 여전히 인기가없고, 캠퍼스 분위기도없고, 멘토도없고, 고급스럽고, 거리가없고 주민들도 없습니다.

이 현상은 나라에 오지 않는다. 나는 학생들을 망치고 박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는 베이징 대학의 전직 지도자 인 하오 빈 (Hao Bin) 씨가 있습니다 : "이것은 어린이와 학부형에 대한 범죄이며 대학 입학을 열망하는 신입생들에게는 일종의 속임수이며 책임감이 없다"고 말했다. 캠퍼스 상담과 돌보기 학생들이 긍정적이고 따뜻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안내하는 것은 가족을 떠나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은 원래 보살핌을 받았고 갑자기 너는 황무지로 던져졌다. 대학 도시는 황무지 다.

구 캠퍼스에서도 황무지와 다를 바 없습니다. 운남에는 악의적 인 학생 살인 사건이있었습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 사이의 불균형과 차별 때문에 학부생의 자존심을 앗아갔습니다. 아무도 아무도 회복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지 못했고, Ma Jiajue라는 학생이 여러 명을 죽일 때까지 아무도 조정하지 않았습니다. 급우들. 그 이유는 모두 작은 것들 때문입니다.

살인자와 살인자 모두 현재의 비인간 캠퍼스의 희생자입니다.

학생들은 무력감에 처해 있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서로에게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나는 한때 중국 과학 아카데미에서 강의를했다. 언뜻 나는 고득점 자녀들이 실제로 오랫동안 그들과 이야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의 문제에 귀를 기울입니다. 그들은 외로움과 가려움의 상태에서 자랐습니다.

그 날은 처음에는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의 이야기였습니다. 시간이 다되면 그들은 나를 보내지 않을 것입니다.

외국 출신의 한 학생이 "베이징에서 좋은 점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분명히 그는 고향, 원래의 학습 및 생활 환경을 놓쳤습니다. 그리고 아무도 그를 계몽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그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베이징의 교통 체증, 가난한 공기, 사람들은 모두 무관심합니다. 모두가 금메달을 겪고 있기 때문에, 고향 같은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베이징에 가면 편안한 가정을 찾고있는 것이 아니라 최고 수준의 직업을 찾고 있으므로 직업을 바꾸고 희생해야합니다. 모든 것이 가치가 있습니다.

한 소녀가 나에게 물었다 : "선생님, 제 머리카락이 좀 길거나 짧다고 생각합니까?"그녀에게 필요한 우정은 얼마나 필요하며, 감사가 필요하며, 장로를 돌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높은 점수를받는 박사 과정 학생들은 굶주림과 갈증이 가득합니다. 그들의 삶은 충만하고 충분하지 않으므로 과학의 임무를 어떻게 완수하고 최첨단을 공격 할 수 있습니까?

그 원인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고 인생은 지루합니다. 힘은 어디 있습니까?

또 다른 시간에 나는 칭화에서 남서부 연합 대학교의 책과 CD를 팔았다. 박사 과정 학생이 "화학을 전공 할 수 있을까? 화학을 전공하기 때문에."라고 물었다.

나는 그에게 소리 쳤다 : "당신은 수학을 배우기 위해서 화학이 필요합니까? 화학과 물리학이 형제 학문이 아닌가요? 당신은 아마도 시험 문제 만들 것입니다. 당신은이 주인의 삶과 통찰력을 읽고 싶습니까? 부모님은 화학을 공부하지 않습니다. 부모님이 아닙니까? "

내 말을 듣고 나서 그는 말했다. "선생님, 화를 내지 마십시오. 나는 삽니다. 저는 삽니다." 급우들, 내가 고등학생이었을 때, 중국은 문화 혁명 지도자들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그것은 재앙이었다. 당시 중학생에게는 "오래된 교육 제도를 깨뜨리는 것"이라는 슬로건이있었습니다. 실제로, 그들을 사랑하는 교사는 하나씩 패배하여 여러 세대의 증오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오늘 저는 당신이 누구인지 "부끄럽게 여기라고"부르지 않고,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모릅니다. 오늘날 대학의 상태는 제도적, 인본주의 적, 정치적으로 여러 가지 역사적 악재가 쌓여 있으며 "하루에 춥지 않고 차가워지지 않습니다"다양한 부상으로 인한 역사적인 피해로 인해 대학 환경이 악화되었습니다. 중국 사회에서 "악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아도됩니다. 당신은 당신 자신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어떻게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습니까? 현상 유지를 이해 한 후에 몇 가지 제안을드립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