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지식 > 작문 지침

작업 보고서


첫째, 보고서의 의미, 특성 및 유형

보고서의 의미

이 보고서는 행정부와 당 기관에서 널리 사용되는 중요한 에세이입니다.

"국가 행정 기관 공식 문서 관리에 대한 조치"에서의보고 기능의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황을 반영하여 상위 당국에보고하고 상위 당국에서 문의에 응답하는 데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 공식 문서 처리 규정은보고 기능과 거의 동일합니다.

상급 당국에보고하고, 상황을 반영하고, 권고안을 작성하고, 상급 당국의 문의에 응답하는 데 사용됩니다.

정당 및 정부 기관의 공식 문서 및 전문 부서의 전문 업무에 사용되는 전문 문서의 보고서로 제목에는 "감사 보고서", "평가 보고서", "보고서 사본"등과 같은 "보고서"도 포함됩니다. "조사 보고서"등은 동일한 개념이 아닙니다. 이 도구는 당사자 및 정부 공식 문서의 일부가 아니므로 혼동하지 않도록주의하십시오.

보고서 특성

1. 단방향

이 보고서는 저급 기관에서 일자리를보고하고, 상황을 반영하고, 권고안을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일방 통행 에세이이며, 상위 당국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보고서와 요청은 매우 다르며 요청은 양방향 특성을 가지며 그에 상응하는 승인이 있어야합니다. 보고서는 단방향 텍스트이므로 해당 파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구체적으로 다음 사항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위의 보고서가 아니오면 지침을주십시오"라고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2. 선언적

보고서가 상황을보고하고 반영하면 표현 된 내용과 사용 된 언어가 선언적입니다. 상급 당국의 지시에 따라 부대는 어떤 일을 어떻게했는지, 어떻게 성취했는지, 어떤 결핍이 있었는지, 그리고 상급자에게 성명서를 제출해야합니다. 상황을 반영 할 때 시간, 장소, 사람, 사건, 원인 및 결과가 명확하게 기술되어야하며 정확하고 현실적인 정보가 상위 당국에 제공되어야합니다. 보고서가 작성된 경우에도 보고서를 바탕으로 단계별 제안서를 작성해야합니다.

3. 사후 특별

대행사의 업무에는 "사전 요청, 사후 보고서"라는 성명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고서는 일정 기간이지나거나 특정 상황이 발생한 후에보고됩니다. 그러나 보고서에 명백한 사후 이벤트 특성이없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한 고급 수준이어야합니다. 이미 나무가 보트가 된 경우 권장 사항을 작성하는 것이 의미가 없습니다.

둘째,보고 유형

작업 보고서

상위 레벨에보고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보고서는 작업 보고서입니다.

작업 보고서는 포괄적 인 작업 보고서와 특수 작업 보고서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포괄적 인 보고서에는 광범위한 측면이 포함되며 주요 작업 범위 내의 모든 측면이 포함되어야합니다. 초등과 중등의 구별이있을 수 있지만 크게 생략 할 수는 없습니다. 국무원이 인민 대표 대회에 제출 한 정부 업무보고는 한 단위에서 상위 수준으로 제공되는 연례, 분기 별 및 월별 작업 보고서만큼 작다.

특별 보고서는 범위가 좁으며 "3 가지 스트레스"작업에 관한 당 기관의 보고서, 기술 혁신 업무에 대한 행정 기관의 보고서 등과 같이 특정 업무 또는 특정 업무에 대한 보고서 만 제공됩니다.

상황 보고서

사건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는 사고, 예기치 못한 문제 등 정상적인 작업 지시 이외의 상황에 처한 경우 상황의 원상태를 적절한시기에 상급생에게보고해야합니다.

작품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더라도, 최근 등장한 새로운 역학, 새로운 경향 및 새로운 것들이 필요한 경우 상급생에게보고해야합니다.

이 모든 것은 "상태 보고서"입니다. 저급 기관인 경우에는 "상황이 최신 상태"인지 확인하여 상위 기관이 잘 알고 있는지, 다음 상황을 항상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이것이 상황 보고서의 의미입니다. 그것이보고되지 않으면, 그것은 의무의 비방의 표현입니다.

제안 된 보고서

자신의 능력 안에서 일의 일정한 측면에 대해 잘 생각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얻은 후에는 의견, 방법 및 계획에 요약되어 상급자에게보고되며, 상위 당국이이를 채택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산림청이 발표 한 "산림 화재 예방 활동 강화 보고서"

제안 된 보고서의 경우, 상급이 채택되면 해당 부서로 전송되어 이행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안 된 보고서의 최종 실현입니다. 그러나 고위 당국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정상입니다. 저급 기관으로서 충고의 힘이 있지만 고위 당국에 의해 채택되도록 강요되는 권력은 없습니다.이 점에 관해 명확한 이해가 있어야합니다.

답장 보고서

상위 기관에서 응답 한 보고서를 응답 보고서라고합니다. 이 유형의 보고서는 가장 타겟이 명확한 질문이며, 상위 질문은 무엇이며, 대답은 대답 할 수 없습니다. 상급 당국에 문의 할 때는 조심해야하며 진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심층적 인 조사와 조사를 거쳐 답해야합니다.

보고서

이 보고서는 파일과 개체를 상위 수준으로 제출할 때 사용되는 보고서입니다. 일반적으로 텍스트는 매우 짧습니다. "지금 XXX"이라고 적어주세요. 나를 바로 잡으십시오. 실제로 의미있는 내용은 제출 된 파일에 있습니다.

셋째, 보고서 작성

보고서 제목 및 주요 배달 대행사

1. 보고서의 제목

보고서의 제목을 쓰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서면 기관 + 주 내용 + 글쓰기 유형이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민간 주택의 불법 건축을 청소하는 징계 업무위원회와 공공 기금을 초고속 주택에 사용하는 법" "우리시의 공공 장소에서 화재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하기위한 보고서"와 같은 주요 내용 + 언어 작성입니다.

2. 보고 대행사

행정 기관에 대한 보고서는 가능한 한 작아야하며 일반적으로 상위 기관 하나만 보내야합니다. 그러나 행정 기관이 이중 통솔력을 갖는 경우가 더 흔하며, 상위 당국 중 한 곳만보고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므로, 경우에 따라 주된 배달 기관이 둘 이상일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는 직접 상위 직속 당국에 제출해야하며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다음 단계로 갈 필요가 없습니다.

당 기관 공식 문서는 중국 공산당 공문 취급 규정 제 12 조의 규정에 따라 실시한다. "상위 기관이 유능한 경우에는 기관에 보내야하며, 다른 관련 상위 기관이 읽을 필요가있는 경우에는 보내기 "를 클릭하십시오.
보고서 본문

1. 리드보고

리드는 전체 텍스트를 안내하는 역할을하는 보고서의 시작을 의미하므로 리드라고합니다.

보고서 유형이 다르면 리드 단어의 해석이 다릅니다. 요약하면 보고서의 리드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경 리드.

보고서에서 생성 된 현실적인 배경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얼마 전 중앙 수비 심의위원회는 일부 지방 자치 단체의 민간 정당에 대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여러 장소에서 집을 청소하는 작업의 상황과 경험을 교환하고 청 청에서 겪었던 정책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심포지엄에서 제기 된 관행과 쟁점, 규율 검사 중앙위원회 상임위원회는 다음 권고안을 조사했다.

리드에 따르면.

다음은 보고서의 기초입니다.

지방 당위원회와 주정부의 주요 동지들의 지시에 따라, 우리 사무실은 퓰링시 (Fuling City)와 x 시안 카운티 (Quxian County)에 겨울에 참여하기 위해 사람들을 보냈고 도시와 카운티의 동지들과 함께 도시 빈곤층의 상황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Liling 시당위원회, 시정부와 Quxian 카운티 당위원회와 카운티 정부는이 문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조사와 조사를 바탕으로 즉시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두 곳의 도시 가난한 가정의 상황과 취해진 조치는 다음과 같이보고된다 :

서술 리드

사건의 개요는 처음부터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상황을보고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 :

19 일 2 월 20 일 오전 9시 40 분 9시 40 분 우리 지방의 XX 도시 백화점에서 주요 화재 사고가 발생했으며 도시 소방대 원은 15 개의 소방차를 파견했으며 4 시간 동안 싸운 후 화재가 진압되었습니다. 소방관들과 대중들에게 물건의 일부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백화점의 3 층짜리 건물과 나머지 모든 물품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영업이 열리지 않았고 많은 고객이 없었으며 대피가시기 적절했지만 아무도 사망하거나 부상 당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화재로 인해 792 만 위안 이상의 직접적인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목적 안내

간행물의 목적은 리드로서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예 :

"국무원 산림청의 산림 화재 예방 보전에 관한 통보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우리시에서의 화재 예방 작업, 산림 자원 보호 및 개발, 개혁 개방 및 경제 건설에 대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시의 실제 상황을 결합 할 것입니다. 산불 예방 활동을 강화하기위한 몇 가지 제안을하기 위해 :

보고서 리드는 위의 네 가지 유형 이상으로 작성되며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유연하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2. 보고서 본문

보고서의 본문에는 여러 가지 일반적인 양식을 소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작성 방법이 있습니다.

요약 쓰기

이 유형의 작문은 주로 업무 보고서에 사용됩니다. 주요 부분의 내용은 업적, 관행, 경험, 경험, 계획 및 준비를 기반으로합니다. 기본 상황을 설명하는 동안 작업 요약과 유사하게 분석 및 요약하고 정기적 인 이해를 찾습니다.

요약하는 것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구조의 디자인입니다. 재료를 조직하고 몇 가지 규칙적인 이해에 따라 레벨을 정렬하는 가장 일반적인 구조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3 월 5 일 XX 일 제 9 회 전국 인민 대표 대회 3 차 회의에서 Zhu Ji 총리가 수행 한 정부 작업에 관한 보고서는 10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져있다. 1. 1999 년 가내 노동 검토. 내수 확대 정책 수립 3. 경제 구조의 전략적 조정 적극 추진 4. 개혁 추진 및 종합 경영 강화 5. 과학 기술 및 교육 발전 가속화 및 영성 문명 건설 강화 6. 외부 세계로의 개방 확대, 우리는 훌륭한 사회 보장 체제를 구축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할 것입니다 8. ​​정부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정부의 건설을 강화하십시오 9. 조국의 평화 통일의 위대한 원인을 홍보하십시오 10. 외교 업무에 관하여.

"상황 - 이유 - 교훈 - 측정"4 단계 작성

이 구조는 주로 상황보고에 사용됩니다. 먼저 상황을 명확히 설명한 다음 상황에 대한 이유를 분석하고 교훈을 얻은 다음 다음 단계를 제안합니다. 예를 들면, "XX 도시 백화점의 주요 화재 사고에 관한 XX 지방 상무성의보고"는 그러한 방법의 사용이다.

안내 작문

이 구조는 주로 제안 보고서에 사용됩니다. 고위 당국이 권고안을 채택하고이를 이행 및 이행을 위해 관련 부서로 이전하기를 희망한다 이것은 제안 된 보고서의 기본 목적이다. 이를 위해 특정 작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완전한 방법, 조치 및 요구 사항을 제안하고 작업에 대한 포괄적 인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식은 열 항목의 방법에 따라 레이어별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지방 자치 정부에 식물과 기업의 탄생과 출생을 더욱 강화시키는 지방 계획 수립위원회"보고서는 지방 인민 정부에 가족 계획 문제에 관한 4 가지 제안을 제안했다. 첫째, 조직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둘째, 책임을 명확히한다. 간부의 질을 향상시키고, 넷째, 기금을 실행합니다.

3. 결론보고

보고서의 결론은 비교적 간단하며, 의미를 다시 말하고, 미래를 바라 볼 수 있으며, 문구의 패턴을 사용하여 전문을 완성 할 수 있습니다.
"특별 보고서", "위의 보고서를 검토하십시오", "위의 보고서에 문제가 없으면 앞으로 실행하십시오"등의 글을 쓰는 방식입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