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보고서 > 사회 실무 보고서

대학생 사회 복지원 사회 복지 연구소


연습 시간 : 2019 년 6 월 8 일, 2019 년 6 월 21 일

실습 위치 : xx 아동 복지 연구소

첫째, 연습의 목적

사회 복지과는 사회 생활에 대응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정할 수 있도록 외부, 자기 및 구조적 이유로 정상적인 사회 생활에 진입하기 위해 자신의 힘에 의존 할 수없는 개인 및 집단에 대한 사회의 지원을 말합니다. 관계, 사회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 복지를 향상시키는 전문적인 방법.

사회 사업은 매우 실용적인 직업이므로 사회 깊숙이 들어가고 이론을 실습에 적용하는 것이이 전공의 중요한 과정 중 하나가되었습니다. 이 연습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동 복지 기관의 조직 구조 이해

2. 취학 연령 아동의 생활 조건 이해

3. 이론 지식을 통합하고 실무 능력을 발휘하며 사회 사업의 관심과 열정을 향상시킨다.

둘째, 실습 단위의 도입

xx에 설립 된 xx 아동 복지 기관은 주로 신체 장애자, 고아 등 일부 아동을 입양하고 가족 위탁 양육과 같은 사회화 방법을 채택했으며, 부양 가족이 아닌 많은 아동을 받아 들여 평생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현재 총 어린이 수는 170 명입니다. 장애가있는 어린이 : 80 세 그룹 : 0-2 세, 50 세, 8-17 세, 35 세, 3-7 세, 80 세 이상. 8-17 세는 취학 연령 자녀, 3 명은 고등학생, 10 명 여러 중학교 학생, 나머지는 전국 학생입니다.

내 업무는 주로 교육부에서 진행되며, 전국 및 중학교 학생들은 공부하고 상담하고, 숙제를 수정하고, 그들과 채팅하고, 때로는 미취학 아동에게 연락합니다. 나머지 시간은 책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 기사의 보고서는 아동과의 작업에 중점을 둡니다.

셋째, 실용적인 내용과 개인적인 경험

저는 의심의 여지가 있고 호기심을 가지고 Children 's Welfare Institute에 왔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이 "불가사의 한"장소에 들어가기 위해 일련의 프로그램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검진, 가드의 심문, 등록, 회의실 대기, 심지어 실제로는 일하기 시작한 안뜰의 아이들까지도 전설적인 복지 시설에 대해 궁금해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는 또한 그 아이들이 내 상상 속에서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그것이 나왔을 때, 내가 경험 한 것은 나에 관한 모든 것을 파괴했다.

복지 담당 직원이 간단한 요청을했으며 삶에 대해 문의하지 않았으며 법원의 업무를 비밀로 유지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선천적 인 장애가있는 아이들입니다. 팔다리, 놈, 피부 질환, 시청각 장애, 불완전한 발음, 정신 지체 등이 있고, 어렸을 때 부모에 의해 버려진 아이들이나 후견인을 잃은 아이들의 생명이이 형태로 나타납니다. 어린이 그룹의 생활 조건 및 영적 삶.

나는 약 4 ~ 5 세의 미취학 아동과 접촉을 시작했다. 취학 전 아동은 중소 규모의 수업으로 나누어졌고, 취학 연령의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10 일 동안의 실습에서 나는 그들의 특징을 다음 세 가지 요점으로 요약했다.

1. 대부분은 열정적이고 취약합니다.

취학 전 아동에게는 특수 유치원 교사가 있으며, 오전과 오후에는 전문적으로 숙련 된 교사가 활동, 노래, 춤,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젊고 활력있는 소녀이므로이 안뜰에서 그들로부터 많은 생명력이 나오는데 병원의 지혜입니다. 정오에, 선생님은 식사를 인도했고, 나머지 시간은 선생님이 인도하여 침실에서 쉬었습니다. 우리와 같은 낯선 사람들을 만날 때, 그들은 두려워하지 않고, 그들은 당신에게 가까이 있으며, 그들은 "아줌마"라고 불립니다. 나는 가장 감동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포옹하기를 원합니다. 손을 든다해도,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종종,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주의를 끌기 위해 설명 할 수없이 울부 짖을 것입니다. 교사의 약간의 비판, 그들은 또한 그들의 마음 속에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복지 기관에 직원이 많고 공식 직원조차도 평균 아이들 수는 있지만 아이들과 실제로 접촉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가족의 아이들은 모두의 보물이며, 많은 사람들이 그를 둘러 쌉니다. 따라서 그들의 열정은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려는 욕망에서 온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저는 자녀가 성장하는 동안 부모 및 다른 친척들로부터의 신체적 소통의 중요성을 깨닫게되었습니다. 심리적으로 부모와의 건강한 신체적 의사 소통을하는 어린이는 신체적 의사 소통이 부족한 어린이보다 건강하며 미래의 대인 관계에서 더욱 부드럽고 침착합니다. 사실 성인은 어떨까요? 때로는 따뜻한 포옹, 많은 고통, 우울증, 불만이 완화 될 수 있습니다.

2. 그들은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천사들이지만 조금 슬픈 천사입니다.

그들은 상상 속의 폐쇄적이고 이상한 아이들이 아니며 햇빛과 활력으로 가득차 있으며 서로 따라가며 말을 배우고 낯선 사람이 호기심을 만나면 사람들에게 너무 슬픈 느낌을줍니다. 그들은 카페테리아 "아빠"의 삼촌에게 전화를 걸어 종종 "어머니"로 보게되는 친절한 사람들을 봅니다.

대부분의 학령기는 전국 초등학교 1 학년부터 중학교 2 학년까지의 자녀 양육 교육을 가르치기위한 것이며 대부분이 정상적인 지능을 가진 아이들이며 주변 학교의 학교에 다니고 정오에 식사를 제공하는 스탭이 있습니다. 오후에는 숙제를 검토하기 위해 안마당의 교실로 돌아갈 것이며,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특별 교사 나 자원 봉사자, 특별 교사들로 감독 할 것입니다. 과거처럼 우리는 가능한 빨리 숙제를 끝내고 시험을 싫어하며 "언어", "수학"및 "영어"와 같은 짜증나는 주제를 누가 고안했는지 물어 봅니다.

그들은 또한 사회의 인기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는데, 나는 한자를 지시하는 과정에서 "Jie"를보고 "Outstanding"과 "Junjie"를 그룹화했다는 것을 분명히 기억하고있다. "Jay Chou"의 "Jie"인가, 그들은 또한 사회와 접촉하고 대중적인 노래에 익숙하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들은 농담하고, 채팅하고, 평범한 아이들처럼 학교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차갑고 얼어 붙은 관계가 아닙니다. 그들은 형제 자매와 같습니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1 학년과 2 학년 아이들을 돌 봅니다. 이사 왔어.

그러나 때로는 학습 과정에서 참을성이없고 비협조적 인 경향이 있으며, 당신은 현혹되고, 우울하고, 생각이 고조되고, 걱정할 것이 있습니다! 어느 날 아이가 갑자기 나를 묻기를, "언니, 왜 사람들이 죽는가?"나는 그 때 충격을 받았다. 그래서 작은 아이는 대답 없이는 그런 비관적이고 비관적 인 질문을 어떻게 생각할 수 있는가? 나는 일단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생각하면, 삶과 죽음의 문제로, 그는 성숙한 것 같고, 그의 삶에 대해 더 많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그녀에게 많은 말을했으며, 가장 명확한 문장은 "인생에서 죽음이있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실제로이 문장 자체는 비관적 인 의미를 포함합니다. 10 대 자녀에게 삶과 죽음에 대해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그들은 또한 우리에 대한 불미스럽고 불쾌한 무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삶의 문제를 진정으로 우리에게 드러 낼 때, 우리는 이해하기 어렵고 올바르게 분석하기가 어렵습니다.

3. 안뜰에서 외로움과 꿈

많은 수의 어린이 때문에 병원 경영진은 종종 내부자와 연관성이없는 사람들을 위해 각각의 이름을 지을 수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나는 그 (것)들을 익명 성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첫날 그들을 보았습니다. 코스가 끝나고 나에게 내 이름과 전화 번호를 말한 다음 종이에 이름을 적으라고했습니다. 그 다음날을 기억합니다. 그 (것)들을 사십시오, 나는 이것이 그들의 개성을위한 존경다는 것을 생각한다! 그것도 그들과 연락을 취하는 방법입니다!

복지 시설은 폐쇄 된 관리이며, 학교 시간 외에도 안뜰에 머물러 있고 거의 외출하지 않으며, 때로는 노약자가 농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 세계에 거의 접근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복지 시설에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절대 나가실 수 없습니다. 나는 그들에게 물어 보았다. 놀이를하기 위해 그들을 데리고 나갈 수있는 가끔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나이든 아이들은 여전히 ​​**에 대해 잘 알고있다.

우리는 그들의 이상이 아름답고 아름답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미래에 무엇을하고 싶은지 물었고, 교사, 번역자 등이되고 싶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매우 진지하게 공부하면서 자신의 좋은 길을 바꾸는 법을 배우라고했습니다. 물론 청소년들의 반항과 고민은 너무 늦어서 미래에 대해 너무 많이 생각하게합니다.

열흘이 곧 끝났습니다. 나는 복지 시설에 가기 전에 외계에서 알지 못하는이 곳을 호기심으로 바라 보았습니다. 내가 떠날 때, 나는 사실 언제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참여한 사람은이 실습 보고서를 작성할 때조차도 여전히입니다. 그 (것)들을위한 배려는 또한 나 자신의 성장 과정을 생각 나게한다. 나는 곤경이있다, 그들이 그것을 가질 것이다. 물론, 아마 내가 경험하지 않은 고통이나 슬픔이있을 것이지만, 나는 항상 그들이해야한다고 믿는다. 자랄 때 건강하게 성장하면 사랑에 빠지며 대학에 진학하고 직업을 찾고 가족이되며 수천 명의 평범한 사람들 중 한 사람이됩니다. 나는 그것을 믿는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