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보고서 > 사회 실무 보고서

사회 실태 조사 보고서


I. 사회적 실천 조사 보고서의 의미

조사 보고서는 조사 조사 보고서라고도하며, 후자가 더 정확한 이름이라고해야합니다. 그것은 조사의 산물 일뿐 아니라 연구 결과이기도합니다. 조사 보고서의 주요 기능은 상황을 수집하고 조사 결과에 대한 심층 연구를 통해 몇 가지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사 보고서는 변증 법적 유물론, 특정 거래 또는 문제에 대한 심층적이고 세심한 철저한 조사 및 포괄적 분석을 사용하는 특정 목적을 기반으로하며 이러한 조사 및 분석 결과를 체계적으로 지상에 쓰여진 텍스트의 스타일. 설문 조사 보고서, 연구 보고서 및 XX 설문 조사는 일반적인 설문 조사 장르입니다.

둘째, 사회 실태 조사 보고서의 특징

1. 진정성. 진정성은 설문 조사 보고서의 주요 특징입니다. 소위 진정성이란 객관적인 사실을 존중하고 사실을 말함을 의미합니다. 이 기능은 과학자들이 엄격한 과학적 태도와 진지하고 현실적인 정신을 확립하고, 좋은 소식을 전하기 위해 문제를보고 할뿐만 아니라 문제를보고하여 업무 결과를 완전히 확증 할뿐만 아니라 업무의 존재를 정확하게 반영하도록 "가짜 대기"의 위선을 완전히 포기하도록 요구합니다. 문제. 확실한 과학적 태도 만이 설득력있는 설문 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작업에 중요한 지침이됩니다.

2. 타겟팅. 이것은 설문 조사 보고서의 두 번째 중요한 특징으로, 강력한 업무 지향적 인 특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조사 및 연구, 특히 대규모 조사 연구는 많은 시간, 인력 및 물적 자원을 필요로하며 무작위로 조직되지는 않지만 더 긴급한 실제 상황에 대응하고 특정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 따라서 조사와 연구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조사 보고서 작성시, 센터를 강조하고, 목표가 된 문제를 명확히 밝혀 내고, 문제에서 얻은 사실적 자료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문제의 핵심을 분석하고, 구체적으로 제안해야합니다. 타당한 제안과 대책.

3. 전형. 일반성이란 조사 보고서 작성에 사용 된 사실 자료가 대표적이며 공개 된 문제가 보편적이라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이 전형적인 특징은 경험을 요약하고 전형적인 사건을 반영하는 전형적인 조사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4. 체계적. 조사 보고서의 체계적 또는 완전성은 조사 자료로부터 도출 된 결론을 의미하며 설득력 있고 분명하고 체계적으로 조사중인 상황을 분명히해야합니다. 결론을 내릴 수는 없지만 사실적인 프로세스와 필요한 링크는 무시하십시오. 그러한 태만은 필연적으로 불완전하고, 기초가 부족하며, 설득력이 부족한 인상을주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언급 된 체계 성 및 완전성은 조사 보고서 작성 과정에 포함될 필요는 없으며 모든 것의 문제 일 뿐이지 만 사물의 본질과 주요 측면을 파악하고 추론 과정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조사 보고서는 엄격한 논리, 사실, 추론 및 강력한 설득력을 갖춘 논증 체계로서 과학적 의사 결정을위한 신뢰할 수있는 자료로 만듭니다.

셋째, 사회 실태 조사 보고서의 유형

내용의 성격에 따라 6 가지 유형의 조사 보고서가 있습니다.

1. 주제별 설문 조사 보고서. 주제별 설문 조사 보고서는 문제에 초점을 맞춘보다 심층적 인 조사를 통해 작성된 보고서로, 종종 제목에 반영됩니다. 실생활에서 모순을시의 적절하게 드러내고, 국민의 의견과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긴급히 해결해야 할 구체적인 실제 문제를 연구하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우 의견이나 대책 또는 제안을 제안 할 수 있습니다. ?

2. 포괄적 인 조사 보고서. 다양한 대상과 기본 조건에 대한 포괄적 인 조사를 기반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 및 반성 보고서입니다. 그것은 포괄적이고, 체계적이고, 깊고, 길다. 특수 조사 보고서와의 주요 차이점은 포괄 성입니다. 그것은 독자가 보고서에서 비교적 완벽한 "조감도"를 볼 수있게합니다.

3. 이론 연구 조사 보고서. 이 보고서는 학술 연구 목적으로 작성된 보고서로, 자료를 수집, 분류, 정렬 및 질문하고 결론을보고하는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 학술지 또는 학술지에 게재됩니다.

4. 실제 권장 조사 보고서. 이 보고서는 실제 작업 필요에 맞게 작성된 설문 보고서로, 예측, 결정, 정책 수립 및 문제 처리를위한 설문 조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료 및 관련 제안 사항입니다. ?

5. 역사적 상황 보고서. 이는 역사적 조건을 토대로 조사를 수행해야한다는 조사 보고서입니다. 그것은 특정 사물이나 문제에 관한 역사적인 정보와 역사적 진실을 사람들에게 제공 할 수 있습니다.

6. 현실 조사 보고서. 그것은 실제 상황을 조사한 후에 형성된 조사 보고서입니다. 그것을 통해 사람들은 특정 사물과 문제의 객관적인 현실을 다른인지 활동의 기초 또는 참조로 이해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설문 조사 보고서는 위 유형의 조합 일 수 있습니다. ... 넷, 사회 실천 조사 보고서 작성

다양한 유형의 설문 조사 보고서에는 다른 내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글쓰기는 똑같습니다.

조사 보고서의 작성 방법은 조사 보고서의 구조적 특성에 익숙하고 두 번째로 조사 보고서의 작성 절차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조사 보고서의 구조

일반적으로 설문 보고서의 내용은 제목, 리드, 사실 시트, 데이터 통계, 합리적인 분석, 요약 및 결론 또는 대책, 제안 및 첨부 자료입니다. 결과 보고서 구조에는 제목, 리드, 본문, 결말 및 철회가 포함됩니다.

제목

설문 보고서의 제목은 단일 제목과 이중 제목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이른바 싱글 타이틀은 타이틀입니다. 공식 제목과 기사 제목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공식 제목은 "절강 성 시골 중학교에서의 중국어 교육 조사 보고서"와 같은 "질문 + 언어"입니다. "XX 도시의 학교 운영 기업"과 같은 기사 제목, 두 번째는 "교육 정책 조정 및 교육 투자 증가"와 같이 설문 조사를 통해 저자가 얻은 관점의 제목을 나타냅니다. 소위 더블 타이틀은 제목과 부제라는 두 가지 타이틀입니다. 예를 들어, 미래 세대에 이익을주기 위해서 - X × County Fengshan 식림 조사 조사 보고서.

2. 납

리드는 소개라고도합니다. 조사 보고서의 서문, 조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 또는 전체 본문의 소개로, 신체 작성을위한 길을 열어줍니다. 일반적인 리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개 리드. 주제, 대상, 시간, 장소, 방법 및 설문 과정에 대한 간략한 소개, 2 일반화 된 리드. 조사 보고서의 내용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3 고백 리드. 즉, 문제의 근원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설명합니다. ?

3. 텍스트

시체가 조사 보고서의 대상입니다. 조사에서 얻은 사실과 관련 자료를 설명하고, 분석과 합성에 대해 논의하며, 조사 결과와 결론을 설명합니다. 신체의 구조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논리적 인 관계에 따르면, 재료의 구조는 수직 구조, 수평 구조, 수직 및 수평 구조입니다. 이 세 가지 구조는 수직 및 수평 구조의 사람들에 의해 종종 채택됩니다. 2 내용 표현의 계층 구조에 따르면, 조사 보고서의 기본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상황 결과 - 질문 - 권장 사항"구조, 주로 사용 된 결과 - 특정 사례 - 경험 "구조가 있습니다 경험에 대한 조사 보고서, 문제의 조사 보고서를 노출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문제 - 원인 - 의견 또는 제안"구조를 소개하며, "이벤트 프로세스 - 이벤트 처리 의견의 본질"구조는 대부분 사건의 옳고 그름을 나타 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조사 보고서.

4의 끝.

결국 대부분의 내용은 문제에 대한 조사자의 견해와 제안이며, 이는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필연적 인 결과입니다. 조사 보고서의 끝 부분에는 주로 보충, 심화, 암시 및 자극이 포함됩니다.

직접 컴퓨터 프레젠테이션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