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 > 연구 보고서

"종합 실습 활동의 조직과 실행"에 관한 연구 보고서


요약 : 우리 학교는 최근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 개념을 구현하고 학생들의 경험과 삶을 고수하고 포괄적이고 개방적이며 연구 지향적 인 실질적인 활동을 통해 "연습, 개발, 혁신"을 주체로 삼고 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계로 연구 활동이 주된 형태이며 포괄적 인 실제 활동의 실험적 작업이 계획대로 진행됩니다 커리큘럼 통합, 노동 기술, 정보 기술 및 사회 실습에서부터 우리는 끊임없이 경험을 탐구, 요약 및 축적하여 학교를 향상시킵니다. 학교의 질은 교사와 학생들이 실제 개발을 달성하고, 활동에서 행복을 배우고, 추수 때 건강하게 자라도록 포괄적 인 실제 활동의 가치를 깨닫게했습니다.

키워드 : 통합 된 연습 활동, 통합, 변형, 연습, 개발

1990 년대 이래로 사회 생활의 변화와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정보 기술의 광범위한 응용에 직면 한 새로운 사회적 배경에 직면하여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학습 스타일이 변경되어야하며 사회의 각 구성원마다 새로운 품질 요구 사항이 제시되어야합니다. 현대 사회의 발전은 객관적으로 각 사회 구성원이 건전한 가치관과 삶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혁신 의식과 능력을 발휘하고,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능숙하며, 사회적 관행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고 일하기에 좋고, 사회적 책임감을 갖도록하고, 생태 윤리 의식은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공존 할 수 있습니다. 즉, "학습하고, 배우고 배우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배우고, 생존하는 법을 배우는"4 가지 기본 특성을 지닙니다. 그 중 "학습인지"는 학생들이 학습에서 이해를 얻는 방법을 강조하고, "일을 배우는 것"은 학생들의 실용적인 능력, 즉 자신의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강조하며, "함께 사는 법 배우기"는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과 일할 수 있도록 요구합니다. 모든 활동에 참여하고 이러한 활동에서 협력하고 소통하는 법을 배우며, "생존하는 법"은 첫 번째 세 가지 학습 결과의 주요 형태이며 학생들이 삶의 관점에서 배우는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초 교육은 학생들의 평생 학습 능력과 평생 학습 욕구를 돌보고 학생들의 포괄적 인 실기 능력 향상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 "기초 교육 커리큘럼 개혁 개요"에 따르면 전국 초등 학교에서 중등 학교에 이르기까지 포괄적 인 실질적인 활동이 이루어져야하며 종합 실천 활동은 공식적으로 중국 소 캠퍼스를 "과정"으로 등록했습니다. 그러나 교과 ​​과정과 비교하여 포괄적 인 실제 활동 커리큘럼을 구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고 "지침"의 정신을 잘 구현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포괄적 인 실제 활동 커리큘럼의 효과적인 구현을 탐구하기 위해 우리 학교는 3 월 XX 일에이 내용을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2019 년 3 월까지 4 년간의 연구 과정에서 4 년을 보냈습니다. 중간에 학교는 포괄적 인 실제 활동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첫째, 연구의 의의

이 주제의 연구의 의의는 방법의 효과적인 구현을 연구하고, 교사의 지식을 간단하게 전달하고, 학생들을위한 개방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지식을 습득 할 수있는 다양한 채널을 제공하고, 학습 된 지식을 통합하기 위해 학생들의 학습 모드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긍정적 인 학습 태도와 좋은 학습 전략을 촉진하고 실용적인 능력과 혁신 정신을 키우며 건전하고 최신 인격을 형성 할 수있는 연습 기회를 제공하십시오.

둘째, 연구 목표

이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목표는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의 개념을 구현하고 학생들의 경험과 삶을 고수하고 포괄적이고 개방적이며 연구 지향적 인 실제 활동을 주요 링크로 "연습, 개발, 혁신"을 주체로 삼는 데 노력하는 것입니다. 연구 활동을 주체로하여 종합적인 실천 활동을 실험적으로 수행하여 교내 및 교외 생활의 밀접한 통합을 촉진하고 학생들의 초기 혁신과 실용 능력을 키우며 학생들의 삶의 질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킵니다. 개발을위한 토대.

셋째, 연구 전략

기관 보증

1. 커리큘럼 시행을위한 리더십 조직을 설립하십시오. 연구의 원활한 진행을 보장하기 위해 학교는 포괄적 인 실질적인 활동 선도 그룹을 구성하고 그룹의 각 구성원은 구체적인 분업과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그룹은 커리큘럼 계획의 실행, 학교 구현 계획의 수립, 커리큘럼의 구현에 대한 거시적 규제, 수업 활동 계획 수립, 주간 강의 및 연구 활동, 활동 프로세스 자료의 수집 및 보관을 담당합니다. .

2. 정기적으로 평가 활동을 수행합니다. 매 학기는 우수한 활동 사례, 활동 설계, 에세이, 학생 활동 과정 자료 등 평가 활동을 수행하고 1, 2 및 3 등상을 수여하고 경쟁 결과를 교사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에 통합합니다. 학기는 "평가, 평가 우선" 기초 중 하나이며 우수한 작품을 책으로 편집합니다.

3. 학생 전시회는 반 월마다 개최됩니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재능을 보여줄 수있는 더 많은 무대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성격이 완전히 공표되고, 학교와 수업은 일하는 디스플레이 플랫폼을 구축하고 학생들은 교사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생각되는 작품을 교사에게 넘겨주고 교사와 학생은 그것을 평가합니다. "학교 쇼케이스"및 "클래스 디스플레이 스탠드"에 특별히 게시되어, 교사와 학생들이 자원 공유를보다 잘 실현하기 위해 전람회에서 의사 소통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반달마다 전체 학교를위한 "직장 전시회"를 조직하십시오.

학습 향상

학습은 자신을 초월하기위한 개발과 전제 조건입니다. 이론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은 교실 수업 과정에서 새로운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는 중요한 기초이며, 연구의 지원 지점입니다.

1. 교사 연수는 포괄적 인 실제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위한 열쇠입니다. 학교는 교사 연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종합 실습 학습 교재"를 배우기 위해 교사를 조직하는 것 외에도 핵심 교사가 공부하고 방문 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사는 교육 및 학습을 통해 종합 실무 활동의 배경, 성격, 개념, 목표, 내용, 구현, 평가 등을보다 명확히하고 포괄적 인 실제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 할 수 있도록 이론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2. 학습과 학습의 교환을위한 시간과 공간을 창출하고 교사의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십시오. "당신에게 좋은 일을 권유하는"시스템을 구현하십시오. 교수와 연구가 시작되기 전에 일정한 시간이 주어지며, 교사는 학습 내용을 소개하고, 자신의 수업 관행을 결합하고, 자신의 이해에 대해 말하고, 반성하는 평가를 내리고, 교사의 참여와 다른 사람들의 학습 결과 공유에 전념합니다. 교사가 학습, 평가, 감사 및 요약에 새로운 지식 시스템을 구축하게하십시오.

3. "클래스 케이스"를 운송인으로하여 학습 시간과 공간을 확장하십시오. 학교는 교사들로 하여금 포괄적 인 연습 활동의 사례를보고 학교 교사의 수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조직합니다. 사례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진입 점을 찾아내는 동시에, "자신의 설계"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수업을 비교하고, 교사가 비교와 반성에서 "포괄적 인 실제 활동 과정 운영"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자신의 실습과 함께 배운 이론을 적용해야합니다. 기술. "

코스 구현

포괄적 인 실제 활동 코스는 새로운 코스이며, 클래스는 고정 된 위치가 없으며 목표는 훨씬 더 불확실합니다. 코스 구현 과정에서 우리는 다른 관련 코스와의 통합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새로운 코스를 계속 탐구하고 개발하며 커리큘럼 리소스의 효과적인 사용, 실험 연구의 독창적 인 발전 및 모든 곳에서의 프로젝트 성과의 효과를 달성합니다.

1. 학생들이 커리큘럼 통합에 관심을 갖도록하십시오.

새로운 커리큘럼과 실습의 지침에 따라 모든 교사의 포괄적 인 실제 인식을 심화시키고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이 "살아있는", "탐구하는", "활성화하는"면에서 다루는 주제를 살펴 보도록 요청합니다. 포괄적 인 실제 활동의 일반화 된 개념은 학생들이 다양한 과목을 공부할 때 실제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우리 학교는 다양한 분야의 교사에 대한 재교육을 조직하고 각 과목이 확장하고 적용 할 수있는 지식을 나열합니다. 통합, 재구성 및 업그레이드를 통해 포괄적 인 실제 활동 커리큘럼의 구현을 언어로 확장 된 말하기 및 쓰기, 삶의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수학 지식의 사용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용적인 활동으로 확장 할 것입니다. 연습, 영어로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는 연습 ... 모든 교사가 참여할 수있는 기회를 갖도록하십시오. 따라서 각 학생은 각 학생이 관련 강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있는 흥미를 키울 수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갖게됩니다.

2, 학생들이 노동 기술에 재미를 느끼게 함.

노동 기술 교육은 포괄적 인 실무 활동 커리큘럼의 일부이며, 노동 기술 교육은 학생들의 두뇌와 실습의 결합을 강조하고 정보 기술과의 통합을 실현하며, 노동 교육을 지침으로 삼고, 기술 교육을 주체로하고, 실질적인 사업을 캐리어로 구축합니다. 질의 학습 방법에 기반한 새로운 규율 시스템. 학생들의 기술적 인 인식 향상과 기술적 인 식 자력 배양, 과학적 기술적 사회적 활동에 초점을 맞춘 실용적인 경험과 실용적인 탐구 과정에서 기술 능력을 형성 할 수 있도록 기술적 인 식 자력 증진을 목표로 학생들의 전반적인 발전을 토대로합니다. 교육 개념은 학생들이 기술의 본질, 지위, 역할 및 가치를 먼저 이해하고 기술 의식을 높이며 미래의 사회 요구 및 평생 개발 요구 사항에 적응하기위한 기초를 마련하도록 안내합니다. 종합적인 실천 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우리 학교는 우수한 노동 및 기술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학생들이 노동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하고 창작하여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합니다. 노동 기술의 새로운 교육 목표를 수행하고 새로운 교육 과제를 완수하는 과정에서 우리 학교 교사는 새로운 교수 철학을 형성했습니다. "교육 설계는 학생들의 현실에서 진행되어야하며 학생들은 경험, 인식 및 연습 과정에서 학생들을 안내해야합니다. 지식 축적, 역량 개발, 태도 및 가치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노동, 도덕, 노동, 노동, 노동의 이점을 얻을 것입니다. "학생 기반 개발"교육 개념을 반영하기 위해 교사는 이전의 단일 수신 교육 방법을 변경하여 "지도 → 깨달음 → 토론 → 문의"라는 교육 방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의 학습 자율성을 존중하고 학생들의 학습을 동원했습니다. 열정, 창의력,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 분석 및 해결할 수있는 능력.

우리 학교는 노동과 기술 분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학술 대회 및 학생 작품 전시 및 평가 활동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실용적이고 창조적 인 디자인 및 생산 능력을 육성하고 노동 교육에서 과학 기술 혁신 교육에 침투하며 혁신을 개발합니다. 생각하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학생들이 노동 기술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3. 학생들이 정보 기술에서 행복을 누리게한다.

국가 정보 기술은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 향상이라는 근본적인 목적을 가진 기본적인 도구 분야입니다. 그것의 임무는 학생들이 정보 기술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정보 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일상 생활과 과학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정보 기술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우리 학교의 정보 기술 과외 활동은 실습, 자율성 및 개방성의 개념에 따라 디자인 활동을 구성하며, 캠퍼스 문화 건설 시스템에 따라 정보 기술 활동과 학교 교육 및 교습 활동을 통합하는 특수 교육 활동을 조직합니다. 정보 기술 활동은 ​​강의 자료, 생활 응용, 효과적인 경쟁, 일부 주제에 대한 전시 및 교환 활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야하며 학생들이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능력을 배양해야합니다. 또한 정보 기술의 두 번째 교실을 적극적으로 조직하고 학생들이 컴퓨터 공모전, 정보 과학 경시 대회 및 기타 활동에 참여하도록 상담하고 돕고, 특별 학생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며 학생들의 개별 개발을 촉진하여 학생들이 정보 기술의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합니다.

4. 학생들이 사회 관행에서 건강하게 자라게하십시오.

초등 및 중등 교육은 학생을 책과 강의실에 완전히 묶을 수는 없지만 사회에서 다양한 교육적 힘과 교육적 요소의 역할을 수행해야합니다. 포괄적 인 실습 활동 커리큘럼의 필수적인 부분 인 사회 실습은 학생들이 사회 실용 학습을 수행하고 사회와 접촉하며 사회를 인식하고 이해하고 사회적 실천 능력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중요한 학습 활동입니다. 매 휴일마다, 우리 학교는 지역별 현실, 목적, 계획, 요구 사항 및 특성과 결합하여 다른 학년의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휴일 동안 사회 실습 활동을 수행하도록 학생들을 조정할 것입니다. 작년 겨울 방학 동안 우리 학교에서 실시한 "5 대 1"활동에는 봄 축제 대성당 20 장의 사진 복사, 봄 축제 대성당 2 장의 사진 편집, 경험에 대해 쓰는 건강하고 건강한 영화 1-2 점 선택, 공장 및 기업 방문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가정, 노련한 간부, 노동자, 농부, 역사를 이해하고, 사회를 이해하며, 개혁의 성과를 느끼고,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고, 열심히 일하는 가계, 군사 분파, 외로운 노인들에게 따뜻함과 사랑을 전하며 감정을 씁니다. 가사 노동, 부모는 서면 평가를 쓰고 학생들은 서면 보고서를 배웁니다. 이러한 사회 실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뿐만 아니라 중국에 대해서도 이해하게됩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