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 Report > 겨울 휴가 사회 실천 보고서

나라에서 겨울 방학에 대한 사회적 실천 보고서를 쓰는 법


국민 건강과 겨울 휴가 사회 실천 보고서

I. 구체적인 조사 목적 및 방법
특정 목표
1. 농촌 중학생의 학습 심리 상태
2. 농촌 중학생의 현재 심리적 특성
3. 농촌 중학생의 현재 심리적 원인과 대책

조사 방법
1. 설문 조사
학생 설문지는 교육 가치, 학습 태도, 학습 요구 및 학습 목표라는 네 가지 측면을 다룹니다. 설문 조사는 Yuxiakou Town의 1, 2 학년 중학교에서 실시되었으며 1021 개의 설문지가 발송되었으며 1004 개의 설문지가 수집되어 이상적인 고효율 표본 수에 가깝습니다.
2. 심포지움 및 증례 조사
전체 설문 조사에는 2 회 교사 심포지엄과 4 회 학생 심포지엄이있었습니다. 이 심포지엄은 우리에게 생생하고 전형적인 재료를 많이 제공 할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분석을위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둘째, 조사 결과 분석
학생들의 설문 조사와 많은 교사와 학생들의 결과를 통해 농촌 중학생의 학습 심리가 시대의 명백한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농촌 중학생의 학습 심리의 현황 분석
1. 교육의 가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농촌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명확한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학생의 74 %가 학습의 역할은 자신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믿고, 학생의 10 %는 중등 학교와 대학을 테스트하는 것이 학습의 역할이라고 믿으며 전국 학생의 16 %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농촌 중학생의 교육적 가치는 경제적, 사회적 특성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촌 청소년의 경제적 수입은 교육 수준에 직접적으로 비례한다고 생각하는 학생의 비율은 고교 졸업자가 더 많은 돈을 벌고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65 %, 중학생이 돈을 많이 벌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생은 25 %, 학생 중 8 % 졸업생은 더 많은 돈을 벌며, 문맹 퇴치로 소득이 높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2 %에 불과합니다.
2. 학습 태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67 %의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열정이 높았으며 24 %의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열정이 높았으며 9 %의 학생들은 학습을 두려워했습니다. 이는 "중등 학교 또는 대학교의 훈장"의식과 일치합니다. 학습을 두려워하는 학생들의 수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설문 조사에서 90 %의 학생들이 자신의 "가장 짜증나는 코스"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학생들은 특정 과목의 근본 원인을 배우거나 미워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하나는 교사의 교수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다른 하나는 과정의 실질적인 가치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86 %는 언어, 수학, 물리학, 화학 및 노동 기술에 대한 열정이 높으며 학문적으로 강한 역사, 지리학, 생물학 및 영어에 관심이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학생들이 싫어하는 과정에서 영어는 중학교의 핵심 과목 중 하나이며, 57 %의 학생들이 "영어가 우리의 미래 생활에 거의 도움이되지 않습니다"라고 생각합니다.

3. 학습 요구
현재 "전문 분야"는 교사와 학생들이 공유하는 화제이며 많은 교육자는 "전문 분야"를 "양질의 교육"과 동의어로 간주하기도합니다. 이러한 이해의 논란은이 기사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설문 조사에서 우리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전문 분야"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92 %는 자신의 관심 분야가 있고 52 %는 교사의 도움을 원합니다. 동시에 학생들의 78 %는 노동과 활동 수업에서보다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농업 과학 기술 지식을 배우기를 희망하여 미래의 일에서 그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를 종합 해 볼 때 교사들에게 충격을 주었던 데이터가 있었는데 52 %의 학생들이 "학교 교사가 자신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있다"고 생각했으며 48 %의 학생들은 "학교 선생님은 능력이 부족하고 유명한 선생님이되기를 희망합니다. 포인팅. " 이 결과를 얻으려면 아마도 정보의 타당성에 의문을 품거나 지역 특성을 강조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교사 행동 지연"이 점점 더 많은 학생들에 의해 인식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학습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4. 학습 목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졸업 후 계획에 따르면 고등학생 또는 중등 학교에서 공부하기로 선택한 학생은 55 %, 취업을 선택하는 학생은 18 %, 학생은 27 %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37 %는 대학 소원이 있습니다.
"농업 농업"에 대한 중학생들의 태도는 우리 조사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설문 조사 결과 농촌 중산층 학생들의 대부분은 농사를 짓기를 꺼리고 그 비율은 학년에 따라 다르며 정신 상태는 특별한 종류의 변동을 나타냅니다. 변동 특성은 첫날 69 %, 두 번째 날 58 %, 세 번째 날 72 일입니다. %.


농촌 중학생의 현재 학습 심리 특성
이 조사는 농촌 중학생의 현재 학습 심리가 농촌 중학생의 학습 심리와 크게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1. 교육의 가치는 다양 화되고, 실용적이며, 실용 주의적 인 경향이있다.

나는 "농장 문"에서 뛰어 나와 도시로 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육의 중요성이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키고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생존하고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문화 및 과학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중요성임을 깨닫게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훌륭한 가족 경제 조건과 우수한 성적을 가진 일부 학생들은 대학 교육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중등 학교 학생들의 교육적 가치의 다른 두 가지 특성은 실용 주의적이며 실용적이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미래의 교육 산출물의 경제적 가치를 점점 더 추구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배운 과정의 가치를 경제적 관점에서 측정 한 다음 다른 과정에서 얼마나 일하는지 결정합니다. 그들은 커리큘럼 교육이 삶과 생산 관행에 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야하며 더 실질적인 기술이 침투되어야한다고 요구합니다.

나이와 지식의 제약으로 중학생들이 이해하고 분석하고 판단 할 수있는 능력이 성숙하고 불안정하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사실 중학교 학생들의 교육적 가치는 혼란 스럽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점점 더 많아지기 때문에 취업이 어려워 시험이나 대학에 대한 자신감을 잃어 버리게된다. 둘째, 학문적으로 강한 민족 - 중국 문화 커리큘럼은 학생들의 전문 기술 수요를 충족시키기가 어렵다. 그들로 하여금 내면의 자극과 이익 중심의 학습을 생성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점점 더 많은 학생들이 학습에 지쳤습니다. 보다 진지하게, 교사의 말이나 학생 부모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학생들의 미래가 실망했기 때문에 일부 부모와 교사도 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잃었으며 감정적으로 교육 받고 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번식과 퍼짐, 우리는이 현상을 농촌 교육에 혼란의 세기라고 부릅니다. 이 현상이 부정적인 교육적 가치를 반영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없는 사실입니다.

2. 학습 요구의 다양한 다단계 및 수평 다중 목적
설문 조사에서 우리는 농촌 중학생들이 개인 학습 기초, 교육적 가치 및 미래에 대한 기대의 차이로 인해 수직 학습과 수평 다중 목적의 특성이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수직적 인 다차원 학습 요구는 학생들이 배운 지식의 깊이에 대해 서로 다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중등 학교를 졸업 한 학생은 기본 지식 만 습득해야하며 중등 학교를 준비하는 학생은 중등 교육을 받고 중등 학업 성취를해야하며 대학 교육을 원하는 학생은 최대로 지식을 습득해야합니다. 결과는 최고 수준입니다. 학습 요구의 수평 적 다중 목적은 그들이 배운 지식의 폭을 넓히기 위해 학생들의 광범위한 요구 사항을 언급합니다. 그들은 훌륭한 학문적 지식과 자신의 전문 기술에 대한 완전한 교육뿐만 아니라보다 실용적인 기술을 필요로합니다.

3. 학습의 목적은 분명하지만 주관적이며 일관성이 없다.
학생들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73 %의 학생들이 명확한 학습 목적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설문지와 학생들 자신의 시험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목표가 심각하게 주관적이고 조정되지 않음을 발견했습니다. 학생들의 학습 목표에 대한 주관성이 강조됩니다 : 그들은 농촌 지역의 비농업 산업에서 도시 고용이나 취업의 어려움을 인식했으나 67 %의 학생들은 농촌 지역에서 농사를 지을 준비가되어 있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분명히, 그러한 대규모 집단이이 아이디어를 갖는 것은 극도로 비현실적이다. 또한 40 %의 학생들이 자신의 경력에 ​​성공할 것으로 희망하지만, 48 %는 고등 교육을받을 준비가되지 않았거나 심지어 고등학교를 다닐 준비를하지 않아 직업에 대한 과학 및 문화 지식을 소홀히합니다.
개발의 기본 역할. 학생들의 학습 목표의 불일치는 주로 사고와 행동의 불일치로 드러납니다. 설문 조사 결과 33 %의 학생이 농촌 지역에서 일할 준비가되어 있음을 보여 주었지만,이 학생들은 노동과 기술 과정에서 심각하지 않으며 농업 기술을 거의 접할 수 없습니다. 동시에 대학 진학을 준비중인 학생 중 37 %는 학업에 열의를 보이지 않았지만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셋째, 조사 결과에 대해 생각해보십시오.
농촌 중학생의 학습 심리 상태의 원인 분석
현재 농촌 학생들의 학습 심리학의 주류는 긍정적이고 긍정적인데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무시할 수없는 부정적 측면도 있습니다.

1. 시장 경제 발전의 영향
거시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농촌 중학생들은 국가 경제 발전의 빠른 속도를 깊이 느꼈고 놀라운 경제 성과에 감사했다. 설문 조사 결과 98 %의 학생들이 좋은 미래로 가득차 있으며 82 %는 "경쟁"시장 경제의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현미경 적 관점에서 시골 지역의 시장 경제가 점진적으로 심화됨에 따라 농업의 생산 구조와 생산 방식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농민 노동자의 활발한 연구가 농촌 주민의 삶에 질적 인 변화를 가져왔다. 시골 중학교 학생들은 경제적 변화와 문화적 이익을 누리고 농촌 지역 거주를 꺼려하고 조기에 학업을 마치고 일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매우 흥분됩니다.

2. 국가 고등 교육 개혁의 영향
고등 교육의 개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대학에 진학 할 수있는 기회를 갖게되어 일부 학생들은 대학에 자신감을 갖게됩니다. 그러나 중국의 고등 교육 입학 및 배급 제도 개혁은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6 %의 학생들이 장래 대학 진학비가 높지 않아 대학 입학 희망을 포기할 수 없다고 답한 반면 52 %는 대학에 배급이없고 어색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학습의 목적이 없다고 답했다. 고등 교육의 등록 및 분배 시스템의 개혁으로 인해 도덕적 정치적 기술을 가진 일부 학생들은 혼란스럽고 실망스럽고 점차 학습에 대한 관심을 감소시키고 학습에 대한 열정을 잃어 버린다는 점을 지적 할 필요가있다.

3. 농촌 교육에 대한 양질의 교육의 포괄적 인 실행의 영향
양질의 교육은 생존 능력과 삶의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입니다.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재능과 기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알리는 역할을하기 때문에 교실 수업은 일상 생활 및 생산 실습과보다 긴밀하게 연결되어야하며 시험 중심의 고등 교육의 일방적 인 추구에 자연스럽게 닿아 야합니다. 교수법.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일부 학생들이 너무 많이 배우는 공리주의를 추구하게 만들고, 강한 학자가있는 학문 커리큘럼의 기본 의미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4. 육아 교육의 영향
현재 시골 중산층 학생들 중 한 명은 한 자녀로서 상대적으로 우월한 생활 환경에 있고 가족들에게 호의를 보이며 일반적으로 그들의 의지가 강하지 않고 진취적인 정신이 부족하며 인생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많은 학부모에게 연락을 취한 후에 많은 학부모가 학생들의 요구 사항이 낮고 규율에 중점을 둡니다. 고등학생, 특히 대학을 대상으로하는 학부모는 적습니다. 따라서이 연구에서 학생들은 가족과 학교 외부의 학교간에 모순을 빚게됩니다.

5. 학교 교육의 영향
농촌 교육에서 양질의 교육을 종합적으로 실시하는 과정에서 농촌 국가들은 전문 교육에 대한 관심을 점점 더 많이 받고 있으며 학생들의 개성을 키워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금과 재능의 제약으로 인해 학생의 학습에 필요한 수직적 인 다단계 및 다단계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학생의 요구와 학교 교육간에 충돌이 발생합니다.


6. 교사의 영향력
영향을주는 여러 요소 중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지속적이며 효과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문제는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