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보고서 > 보고서 열기

교육 과학 기획 프로젝트 개회 보고서


첫째, 연구 배경

새로운 세기, 중국 대학생들은 세계의 생산성과 과학 기술에 직면하여 새로운 혁명적 인 돌파구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전세계의 다양한 이데올로기 및 문화 문화의 상호 동요에 직면하여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에 새로운 상황, 새로운 문제 및 새로운 모순이 있습니다. 도전.

전세계 모든 국가에서 도덕 교육 목표를 수립하는 공통적 인 특징은 시간을 쫓고 정보 사회에 적응하는 것입니다. 모든 국가는 애국심 교육, 자격있는 시민권 교육 및 인격 교육을 가장 기본적인 목표로 생각합니다.

미국 도덕 교육의 궁극적 인 목표는 애국심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의 의무와 책임을 질 수있는 자격을 갖춘 시민으로 학생들을 훈련시키는 것입니다 1994 년 12 월에 미국의 교육 목표법 (Education Artives Act)에서 정한 8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국 또한 미국 연방 교육부 전략 계획을 개발하여 4 가지 구현 우선 순위를 확인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모든 학생들이 자격있는 시민으로 성장하고 계속 발전 할 수 있도록 도전적인 학업 표준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생산 부서에서 일하기 위해 공부하고 준비하십시오.

일본은 학생의 도덕성을 키우고 민주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평화로운 국제 사회에 기여하는 일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16 세기 7 월 16 일, 제 15 차 중앙 교육 평가에서는 첫 번째 협의를 발표했습니다. "21 세기 일본 교육의 발전 방향"보고서 "21 세기 일본의 교육 발전 방향으로서의"생존 능력 개발 "에 관한 보고서"생존 능력이란 사회가 어떻게 변해도 아이는 스스로 될 수있다.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하기위한 주도권을 쥐고, 양질의 능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 훈련을 받고, 다른 사람들과의 협동을 잘하고,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고, 정서가 넘치고, 인류애가 충만하도록하십시오. 빠뜨릴 수없는. "

프랑스의 도덕 교육 목표는 학생들이 목표, 이상 및 책임감을 가지고 시민권자가되도록 교육하는 것입니다. 프랑스 학교의 도덕 교육은 다음과 같은 시민 윤리 교육을 기초로하며 다른 과목들에 의해 보완됩니다. 측면 : 인권 교육 인권 교육은 프랑스 시민의 도덕 교육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예를 들어, 국가 단계에서 어린이는 새로운 시민임을 인식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표현의 자유를 존중해야합니다. 사람들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 민주주의 생활 : 민주주의를 확립함으로써, 학생들은 실제로 민주주의의 좋은 경험을 얻은 다음, 프랑스 시민의 도덕 교육, 국가 정책의 중요한 부분 인 민주주의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시민 도덕 교육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학생들은 국가의 정치 시스템과 합리성, 애국심 교육에 대해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애국심 교육은 모든 학년에서 실시되며 윤리적 및 도덕적 교육은 주로 학생들의 사랑, 용기, 명예, 성실, 정의, 관용, 친절, 좋은 성격.

영국 학교의 도덕 교육 내용은 1970 년대부터 도덕 교육의 교과서에 주로 반영되어 있으며, 종교와는 근본적으로 다르지만 실생활을 테마로 다양한 생활 기술을 습득 할 수있는 교과서입니다. 도덕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 인식과 시민 의식 및 개인의 책임, 개인과 타인과의 관계, 고용의 근로 체계, 고용주 관계, 상품 사회에서의 소비 등 10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질문 : 결혼, 사랑과 가족 문제, 유명 인사의 사랑, 다양한 산업의 직업 및 직업 윤리, 다양한 문화적 전통과 다양한 문화를 배우고 사회 복지 및 관련 폭력, 약물 남용, 알코올 중독, 살인, 사형에 관한 학습 , 성적 자유, 핵전쟁 및 기타 문제.

독일 학교에서 도덕 교육의 내용은 주로 예의, 정직, 성실, 징계, 노동 습관 등을 포함한 개인 행동의 도덕 교육, 그룹 개념,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 다른 사람의 노동을 존중하는 것, 협력의 정신과 같은 대인 관계의 도덕 교육, 사회적 도덕성, 공공 복지 등을 포함한 사회적이고 전문적인 도덕 교육 학교 교육에서 이러한 도덕 교육 내용은 주로 종교 교육과 시민 사회를 통해 이루어지며, 동시에 성교육은 독일 학교의 도덕 교육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도덕 교육 내용의 측면에서 : 정보화 시대의 특성에 따라 세계 각국은 학생들의 국가 의식, 애국심 및 사회적 책임을 키우고 학생들의 개성의 건전한 발전을 중요시하며 도덕 교육의 초점으로 미래 사회의 필요에 적응하는 도덕적 능력을 습득하도록 도와줍니다. 도덕 교육의 접근과 방법에있어서 모든 국가는 특수 교과 과정에 기반한 일방적 인 도덕 교육 접근법을 변화 시켰고, 다양한 학문, 캠퍼스 안팎의 교육, 그리고 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도덕 교육 모델로 발전했다.

도덕 교육의 개념에서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 3 기 본회의 이후 현대 도덕 교육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근본적 변화를 겪었으며 도덕 교육에서 도덕 교육에 이르는 계급 투쟁 도구가 승격되었다 인간 미덕 현대화 교육은 도덕 교육의 토대가되는 인간 미덕의 발전을 중시한다. 중국의 일부 대학이 도덕 교육의 목표를 수립 할 때 정보화 시대의 특성에 따라 서서히 전통적인 목표와 시대의 목표를 통합한다. 전통적인 도덕 교육을 강조하는 경향을 바꾸 었으며 시대의 감각이 부족했다.

도덕 교육 내용의 선택에서 중국은 이전의 "정치적 명령"에서 정치적 추세로 바뀌고 체계적 도덕 개념, 도덕적 행동, 도덕 능력 교육과 정치 이데올로기 교육, 세계관, 삶과 가치 교육에 대한 전망을 점차 결합했다. 도덕 교육을 정치 교육으로 대체하려는 경향을 바꾸십시오.

교육 방법과 방법을 선택할 때, 중국은 체계적인 교육과 계층 적 교육, 특수 교육 과정 교육과 과목 보급 교육, 학교 내 교육과 교외 교육, 구강 교육과 활동 교육을 단계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형식주의와 교실 주입을 사용한다. 교육, 조명 활동, 합리성 강조, 가벼운 실습, 사내 교육의 재교육, 가벼운 사회 교육, 현재의 가벼운 미래에 중점을 둔 교육 및 단조롭고 지루한 교육의 형태에 중점을 둔다.

정보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지금까지 사회 환경 변화에 비추어 정보화 시대의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을 대학과 대학이 연구하는 것은 이론적 인 문제이자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이 컨텐트는 대학생들이 다양한 국가 문화와 전통의 문화적 다양성과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보화 시대의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에 대한 긴급한 요구 사항 인 모든 인간 이익과 국가 이익 사이의 관계를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안내합니다.

둘째, 연구의 중요성과 조건

도덕은 선과 악의 정의, 정의와 부당함, 정의와 편파성, 정직과 위선, 명예와 수치, 사회 역설과 사람들의 신념에 의해 실현되는 행동 규칙 체계를 의미합니다. 도덕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행동 규범의 합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도덕은 계몽의 힘, 환경의 힘,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에서 시작하여 사회 전체의 명예와 불명예와 옳고 그름에 대한 공통의 개념을 형성하여 자기 통제와 자제력을 얻습니다. 도덕성은 미묘한 방식으로 세상의 바람을 정화하고 건강한 사회 발전을위한 좋은 토대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도덕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학생들은 자신의 이상을 가지고 도덕성과 법을 의식적으로 사용하여 자신과 이상을 제지합니다. 이상적으로, 도덕 교육은 가치와 윤리적 관계의 교육이며, 어떤 종류의 사람들을 형성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가장 직접적이며 기본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평신도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은 행동의 규범이며 영적 문명의 건설과 덕의 통치에 포함된다. 능력과 직원의 무결성을 둘 필요는 대학의 기본 작업입니다.

동지 Xx는 지적했다 :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와 도덕적 구조를 강화하는 것은 진보 된 문화 발전의 중요한 내용이며 핵심적인 연결이다."이 주제는 마르크스 - 레닌주의, 마오 쩌둥 사상, 덩 샤오핑 이론, 중국 대학생을위한 구체적인 도덕 교육의 실천 과정에 따라 진행될 것이다. 주요 연구 대상으로 중국 대학생의 도덕 교육법을 연구하고 중국과 중국 전통 도덕 문화와 현대 사회 경제적 발전의 결합을 활용하여 정보화 시대 중국 대학생의 도덕 교육의 성공을 탐구한다.

중국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 성공을 탐구하는 것은 중국 대학생의 도덕 교육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실용적 의미를 지니 며 중국 대학생들을위한 도덕 교육의 개혁과 발전을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비교하고 차용하고, 소개하고, 소화하고 적용하기위한 중국의 국가 조건과 결합 된 학생 도덕 교육의 실천은 의심 할 바없이 우리나라의 도덕 교육 이론을 개발하고 풍성하게 할 것입니다.

"1" "2" "3" "4"

이 연구 그룹의 연구자들은 대학생들과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관련 저널에 많은 논문을 발표했으며 훌륭한 연구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단위에 있기 때문에 주제 문제에 매우 편리합니다. 시기 적절한 연구로, 연구 내용은 전문 기술직 요구 사항과 일치하며 긴밀한 연결성을 특징으로하므로이 과제의 연구 과제를 완수하기위한 내부 동기, 연구 조건 및 연구 시간은 충분한 보증입니다. 주제의 학제 적 주제 섹스 팀 구성원은 대학의 사상 정치 활동에 익숙하며 현대 정보 기술에 익숙하며 두 명의 연구 팀 구성원이 컴퓨터 교육에 종사하고 있으며 연구 그룹의 책임자는 도서관의 장이며 도서관에는 "교육"항목이 있습니다. 각 저널에는 도덕 교육 관련 도덕적 정보가 있으며,이 주제에 대한 연구를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합니다. 도서관 정보 및 데이터 부서에는 대학생의 도덕 교육에 대한 정보 수집, 대학생의 도덕 교육 연구의 최전선 역학 및 완전하고 유익한 주제를 다루는 특별한 인물이 있습니다. 연구 자료는 주제 연구의 기초가되었습니다.

셋째, 연구의 주요 내용

1. 중국 대학생의 도덕 교육 역사 변화

초기 시대의 대학생을위한 도덕 교육

"문화 혁명"도중 대학생을위한 도덕적 교육

개혁 개방 기간 대학생들을위한 도덕 교육

2. 정보화 시대 대학생의 도덕 교육 특성

도덕적 교육 내용이 점진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다른 문화적 개념과 가치가 공존한다.

국제 협력 정신 교육

전통 문화 도덕 교육

3. 정보화 시대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 문제

중국과 서양 가치의 충돌

전통적 가치와 현대 가치의 충돌

도덕 이론과 도덕적 관행 사이의 충돌

4. 정보화 시대 대학생의 도덕 교육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학생들의 도덕적 주관성 존중

중국의 도덕 교육을 세계에 가져옴

전통적인 도덕 교육과 근대성의 통합

도덕 이론 교육과 현실의 통합

넷째, 연구 방법 및 연구 방법

이 주제의 연구는 주로 "데이터 수집 - 데이터 대조 - 데이터 분석 - 사례 조사 - 이론적 탐사 - 대책 연구"라는 개념을 채택합니다. 구체적인 측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대 정보 기술이란 도덕 교육 이론 및 도덕 교육에 관한 국내외 연구 문헌을 광범위하게 수집, 자문하는 것을 말한다.

2. 인터뷰, 인터뷰, 서면 설문 조사를 통해 도덕 교육 연구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십시오.

3. 대학생의 도덕 교육에서 겪게되는 문제들에 대해 논리적 추론, 이론적 해석 및 접촉 공제, 주요 이론 및 실무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특수 연구 수행.

4. 단계별 연구의 결과는 적절한 교육 저널에 적시에 게재 될 것이며, 관련 결과는 지속적으로 개정되고 실제로 개선 될 것입니다.

V. 연구 팀원 및 분업 부서

지도자 : 호남 지방 매스 미디어 직업 기술 대학 도서관 소장 Luo Junqiang, "정보화 시대의 대학생 도덕 교육 특성", "정보 시대의 대학생 도덕 교육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및 프로젝트 설계, 데이터 수집 책임자 프로젝트의 최종안.

회원 : 후난 매스 미디어 직업 기술 대학 도서관 부국장 Shi Yinyan은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의 역사적 변화"를 주제로 수집, 조사 및 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Member : Chen Fangming, 남성 정치가, Hunan Mass Media Vocational and Technical College 도서관 정보 부서 책임자. "정보화 시대의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에 어려움"을 주제로 수집, 수집 및 조사를 담당.

여섯째, 프로젝트와 피니셔의 결과

최종 연구 결과

Luo Junqiang은 정보화 시대의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에 대한 연구를 담당하고 있으며 연구팀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했습니다.

단계적 결과

1, 논문

"대학생 도덕 교육의 역사적 변화"주필 : Shi Yinyan

정보화 시대 대학생 도덕 교육의 특성 주 저자 : Luo Junqiang

[1] [2] [3] [4]

"정보화 시대의 대학생들을위한 도덕적 교육의 어려움"주요 저자 : Chen Fangming

"정보 시대 대학생들을위한 도덕 교육의 새로운 아이디어"주 저자 : Luo Junqiang

다른 서류가 대기 중입니다.

7 가지 주제 연구 단계 및 내용

1 단계 : 준비 단계

1. 프로젝트를 구성하여 관련 자료를보고하고 프로젝트 선언을 완료 한 다음 프로젝트를 수립하십시오.

2. 국내외의 대학생들을위한 도덕 교육의 이론적 문헌 및 자료 수집.

2 단계 : 연구 단계

1.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논문 초안을 작성하십시오.

2.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 연구 자료를 보완하고,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의 규칙과 특성을 이해하고,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 발전 추세를 탐구한다.

3. 심포지움, 인터뷰, 설문 조사 등을 듣고 대학생들의 도덕 교육 연구 전문가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십시오.

4. 점차적으로 관련 논문을 완성하고 공개적으로 발표하십시오.

세 번째 단계 : 요약 단계

1. "정보화 시대 대학생의 도덕 교육 연구"

2. 단계적 연구 논문을 완성하십시오.

3, 식별, 수용을 위해 제출 된 결과.

여덟, 자금 관리

데이터 요금은 500 위안입니다.

연구 여행 경비 1000 위안.

1500 유로의 소규모 회의비.

1000 위안의 교육 수수료를 공부하십시오.

질문을 여는, 문제 식별의 평가는 1000 위안입니다.

위의 다섯 과목의 총 예산은 5,000 위안입니다.이 프로젝트가 비 자금 지원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자금 조달의 원조는 주로 대학의 연구 기금으로 이루어집니다.

주요 참조

[미국] 존 네스 빗 (John Nesbitt), "빅 트렌드 -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10 가지 새로운 트렌드"신화 출판사. 1984.3

국가 개발 연구 센터, "선진국의 교육 개혁 추세와 추세"인민 교육 출판사 1994.

[미국] e. Razlo의 "운명의 선택에 대한 결정"Sanlian Bookstore.1997.6

Shen Zhuanghai, "효과적인 도덕 교육 과정 이론", Tsinghua University 교육 연구 XX.4

Zhang Yu의 "인터넷 도덕 교육을 탐색하는 효과적인 방법"중국 고등 교육 XX

쳉 Jianping의 "효과적인 캐리어를 탐구하고 도덕적 교육에 대한 지불"안후이 교육 XX

Ma Chao, "1990 년대 중국의 도덕 교육 이론 연구의 새로운 발전"Shanghai Normal University XX 저널

Pan Yuteng, "현대 사상 및 도덕 교육은 인간 주관을 발전시켜야한다"Fujian Normal University XX 저널

Tan Chuanbao, "도덕 교육 및 도덕 교육 개혁의 개념", 호남 사범 대학 교육 과학 저널, XX 2 호

10) Cheng Sheng "학교 도덕 교육의 효과 성 탐구"Jiangxi Education Research XX

11) Feng Jianjun의 주관적인 도덕 교육과 생활에 관한 교육 연구 XX

12) 양 Qiliang, "손실에 학교에서 도덕 교육을 추구의 정신을 탐구", 교육 개발 XX에 대한 연구

13) 잔 완성 (Zhan Wansheng)의 "사회 변화 시대의 학교 도덕 교육 검토 및 구축"교육 연구 XX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