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보고서 > 조사 보고서

상해 중소 정보 기술 교육 조사 보고서


상하이 초등학교 정보 기술 교육 조사 보고서 Shuangqiao District Experimental State Xiaolin Lin Ling은 안후이 서부의 교사들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32 명의 정보 기술 백본 교육 인력이 2004 년 11 월 말 상하이에 도착했습니다. 상해에 대한 정보 기술 데모 국가는 3 일간의 연구 중이었습니다. 그는 상하이의 쉬 후이 (Xuhui) 지구의 후이 쉬이 구오 샤오 (Hui Shi Guo Xiao)와 상하이의 푸동 신구 (Pudong New Area)의 북 카이 구오 오시아 (North Cai Guoxiao)를 방문하여 방문했다. 이 기간 동안 두 소규모 캠퍼스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구축을 검사하고 교장 및 교사의 경험을 듣고 데모 수업을 관람하고 토론 토론을 가졌습니다. 검사가 끝난 후, 나는 매우 깊고, 많은 유익을 얻었으며, 시야를 넓혔으며, 영감을 얻고 격려 받았다. 그래서 나는 당신이보고 들었던 것을 보냈으며, 당신과 의사 소통을했다.
I. 학교 개요 이번에 방문한 두 학교는 전형적인 전형적인 민족입니다. Hui Shi Guo Xiao의 첫 번째 검사는 1884 년에 세워진 100 년 역사의 학교입니다.이 학교는 120 년 동안 설립되어 1998 년에 변형되었습니다. 5 년 상태입니다. 27 개의 수업과 약 1,000 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그것은 국가 현대 교육 기술 실험 학교와 상해 과학 기술 교육 연구소의 실험 학교이며, 교사와 하드웨어 측면에서 일류 브랜드 학교입니다. 베이 카이 구오 샤오 (Bei Cai Guo Xiao)는 조금 후에 지어졌지만 98 년의 역사를 지녔으며 1000 명 이상의 학생과 33 개의 수업이 있습니다. 그러나 Hui Shi Guo Xiao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아주 특색있는 학교. 이 학교는 전국 10 학년 5 학년 핵심 실험 실험 학교, 상하이 해피 교육 기지 학교, 상해 국가 소규모 언어 연구 및 실험 기지, 푸둥 신 지역 교육 및 연구 실험 기지 및 푸둥 신 지역 청소년 청소년 훈련 기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 학교는 각각 고유 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캠퍼스 환경 상해 Huishiguo의 작은 캠퍼스 환경 디자인은 완전히 학생 중심의 개념을 반영합니다 : 학교 환경은 풍부한 문화적 분위기와 인본주의적인 치료로 가득합니다. 학교 문에 들어가 자마자 문화적 분위기가 우뚝 서서 그녀의 이례적인 역사를 세계에 보여줌으로써 환경에 배치 된 신선하고 우아한 느낌을 주면서 아동 중심의 교육 개념을 강조합니다. 전시회의 학생들이나 회랑, 스크랩북, 타블로이드, 회화 등이 복도와 벽에 게시되어이 학교는 학생들이 배울 수있는 학교 일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있는 놀이터이기도합니다. 센터는 작지만 스타일은 없습니다. 캠퍼스에는 아름다운 캠퍼스 문화 경관을 구성하는 완벽한 플라스틱 놀이터, 작은 정원, 로커리 풀, "지혜의 지혜"를 상징하는 조각, 학생 미술관, 이중 언어 세계 등 아름다운 환경이 있습니다. 교육용 건물이든 운동장이든, 현대 교육의 위대한 교육 철학을 반영하여 매우 광범위하고 부각되며 강력한 현대 분위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셋. 하드웨어 시설 우리 여행의 목적은 두 나라의 정보 기술 교육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물론 학교의 정보 기술 하드웨어 구축을 먼저 검토해야합니다. Hui Shi Guo Xiao는 1990 년대 중반에 도입 된 컴퓨터로 정보 기술 과정이 일찍 개설되었고 학교에는 현대 교육 장비가 있습니다. 전기 교실, 컴퓨터 실 및 정보 작업실 외에도 각 교실에는 대형 스크린 컬러 TV와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완벽한 캠퍼스 네트워크가 구축되었습니다. 하드웨어 구성이 매우 향상되었습니다. 베이 카이 타운의 고향에는 컴퓨터 룸, 댄스 룸, 도서관, 당구장, 폐쇄 회로 텔레비전, 멀티미디어 교실, 원격 강의실, 강의실 및 기타 공연 시설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구성은 Hui Shi Guo Xiao보다 약간 열등하지만 학교의 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성은 독특하며 네트워크의 이용률은 후이시보다 높습니다.
IV. 교육 특성 Hui Shi Guo Xiao는 오랜 학교 운영 역사를 지닌 학교이며 서휘 (徐家匯) 지역의 밝은 교육 개혁 및 학교 환경을 갖춘 학교이기도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학교의 젊은 교사와 교육 및 교육의 근간, 현대 정보 기술 교육 및 학교 시스템 및 메커니즘의 개혁이이 학교의 발전을위한 세 가지 지원 지점이되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와 실행에서 학교 교사는 지속적인 교실 연습과 반성을 통해 아이디어와 방법을 탐구합니다. 교사는 주제 교육에서 현대 정보 기술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컴퓨터가 도구로 사용될뿐만 아니라 정보 기술 문화를 형성하는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어야한다고 믿습니다. 정보 기술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교사 양성에 중점을 두어야합니다. 학교는 표본 자기 재배 활동을 주요 항공사로 취하고 현직 선생님을 양성하며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도시에서 선생님을위한 자체 재배 기지의 첫 번째 배치입니다. 학교의 교육 실습은 구체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시작됩니다. 1. 교육 과정 탐구. 교육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 교육 설계, 교수 준비, 교수 실시 및 교수 평가. 2. 다양 화 된 교수 설계. 학생들의 정보 처리 능력을 배양하기위한 상황 별 교수 설계, 교수 설계, 학생 협력 정보 처리에 기반한 설계 등을 포함한다. Jiao Jiao Jiao 선생님은 교실 수업에 정보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특별한 소개를 해 주셨습니다. 그녀의 소개에 따르면, 학교의 정보 기술 교육, 낮은 학년은 주로 컴퓨터 그림, 중간 학년은 주로 타블로이드에 의해 생성되며 고학년은 주로 웹 페이지이며, 동시에 학교는 정보 기술 통합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후이 구오 샤오 (Hui Shi Guo Xiao)가 출판 한 정보 기술 통합 전공 논문에서 볼 때 학교는 징계 통합 분야에 대한 심층적 인 탐구를 해왔습니다. 우리의 미래 교육에 귀중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Bei Caiguo Xiao는 과학 기술 교육 및 미술 교육을 중요시하며 과학 기술 및 예술 단체 그룹을 구성했으며 종합 개발이라는 목표를 지속적으로 준수하여 도덕성, 정보력, 아름다움 및 업무가 함께 발전하여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품질은 가르침의 생명선"이라는 원칙을 따르십시오. 획기적인 독립 교육, 이중 언어 교육 및 정보 기술 교육을 통해 학교는 교육 연구 및 실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예술제", "과학 기술 축제", "교육 축제"및 "스포츠 축제"가 학생들의 학습을 크게 촉진합니다. 열정, 이니셔티브, 창의력, 학생들의 개성을 보여주고 학생들의 포괄적 인 능력을 개발합니다. Bei Cai Guoxiao는 배우기의 규칙 및 가르치는 규칙을 따르고, 사람들의 발달을 촉진하고, 학교 문화의 건설을 촉진합니다. 학교의 인성 교육은 다음과 같이 구현됩니다 : 1. 학습의 내용으로 팀 학습, 텍스트 학습 및 하이퍼 텍스트 학습의 조직 형태를 사용하는 개인 학습을 토대로 "전국 소산 학회"및 "온라인 학습" 각 프로젝트의 연구 및 실행은 학교 교과 과정 개발 및 구현에 초점을두고 있습니다. 2. 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고 향상시키고 자하는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다면적이고 개방적인 학습 평가 시스템을 수립하고 개선한다. 3. 이런 종류의 학습은 학교의 범위 내에있을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사회에서 이루어진다. 4. 학습 과정에서 "교사는 사려 깊은 종사자"가 주류의 의식과 의식 행동이되도록하십시오. 학교의 정보 기술 교육은 "네트워크"요소에 완전히 통합되어 있으며, 인터넷을 가르치기위한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학교의 네트워크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네트워크"교육 및 홍보 그것은 학교의 주요 특징이되었습니다. 현재 학교는 계속해서 많은 탐구 주제를 시작합니다.
학교 지도자들의 강의 경험을 듣는 것 외에도 우리는 두 가지 데모 수업을 들었습니다. 우리가 듣던 수업에서는 저학년의 언어 교육이나 정보 기술 교육이든간에 과거의 전통 교육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과거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당구 스타일의 강의실 강의 모드에 답하도록 가르쳤습니다. 우리가 본 것은 활기차고 활기찬 교실입니다. 교사가 디자인 한 교습 활동에서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쉽고, 행복하게 적극적으로 학습합니다. 실습, 공동 토론, 공연 및 숙달을 통해 학습합니다. 지식, 생각을 넓히고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르십시오. 가르침에서 교사는 교재에 충성 할 수 있지만 교재를 복사하지는 않습니다. 학생들은 지식과 기술 훈련에만 집중할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동기 부여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적 태도를 키 웁니다.
나는 교육과 가르침에서이 두 작은 학교의 특성을 비교했다. 그들은 모두 비슷합니다 : 1. 둘 다 현대 정보 기술 교육 및 교육 역량을 포함하여 현직 교사 교육에 중점을 둡니다. 2. 학습 평가 강조. 3. 그들은 정보 기술 및 기타 분야의 통합에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각각은 통합 된 교수법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 4. 현대 정보 기술의 분위기 조성에주의하십시오. 5. 컴퓨터 네트워크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교 교육을 촉진하십시오. 그들 사이의 차이점은 주 교습의 디자인에 더 많은주의를 기울이고, 교실 수업을 교수의 기초로 삼고, 학교 운영의 목적으로 가르치는 것의 질이라고 생각한다. "과학 연구와 함께 가르치고 가르치는 과학 연구를 촉진"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유명한 학교의 학교 운영 특성. 그러나 Bei Cai Guo Xiao는 "사회에 의존하고, 사회를 통합하고, 사회에 봉사하고, 평생 발전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학교를 운영하기 위해 사회 교육을 사용합니다. 교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도덕적, 지적, 육체적, 미적, 노동의 전반적인 발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학생의 조화로운 발달, 학생의 평생 발전에 중점을두고 학교의 다채로운 교육 활동을 통해 배양합니다. 학생들의 종합적인 품질, 건강한 심리 및 독립적 인 성격 형성은 학생들의 적극적 발달 및 평생 개발을 촉진합니다.
V. 조사 경험 며칠간의 방문과 방문 기간 동안 나는 해안 개방 도시의 학교 교육과 내륙 지방의 교육간에 여전히 큰 차이가 있음을 깊이 인식했습니다. 그들은 내륙 도시보다 하드웨어 조건면에서 우수하며, 교사는 내륙 학교보다 강하다. 학교는 학교 운영을위한 독특한 조건을 제공한다. 그러나 우리 내륙 도시의 하드웨어 건설은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그것과 일치시킬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건설 측면에서도 따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이 연구에서 내가 보았던 것과 들었던 것을 정리했다. 나는 평소 교육과 교수 경험을 결합하여 다음과 같은 가르침의 측면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고 생각한다.
1. 학생들이 배우는 방식의 변화를 강조하십시오. 우리는 독립적 학습, 협동 학습, 탐색 학습이라는 세 가지 학습 방법을 장려해야합니다. 상해에의이 여행은 우리가이 학습 방법이 가르치게했던 주요한 개혁을 충분히 알 수있게했다. 이제 중경의 교육 공동체는 이러한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열정을 최대한 자극 할 수 있습니다.
2. 교수 평가에 중점을 둡니다. 교사의 평가는 학습 과정, 학생의 행동 방식, 교사가 디자인 한 학생의 관심 ​​여부, 각 어린이의 발달에 적합한 지 여부, 설계된 활동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야합니다. 학생들의 열정을 동원하기 위해 일상 숙제, 교실 평가, 단원 평가 등 학생들의 평가를 통해 숙제의 디자인 및 시험 문제를 물어보고 부모와 동료가 평가 작업에 참여하게하는 것이 더 재미 있습니다. 평가 과정에서 더 많은 화이트 기반 평가가 사용되어야하며, 주관적인 평가가 사용되어서는 안되며, 그들의 관행은 의심 할 여지없이 평가 개혁 작업에 대한 더 큰 계발을 가져올 것입니다.
3. 학교에서 가르치고 연구 할 때 좋은 일을하십시오. 앞으로는 학교 기반의 교육에 의지하고 교사의 교육 개념을 학교 및 교실 수업 활동에 적용하고 실습을 시도하며 혼란이나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은 다음이를 해결할 수있는 방법을 찾고 교육적 생각을 바꾸도록 근본적으로 도와야합니다. 커리큘럼 개혁 사업의 요구 사항을보다 잘 충족시키기 위해 교육의 개념을 업데이트하십시오.
4. 교사 연수에주의하십시오. 학교는 교사 연수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첫 번째는 교육 이론 및 연구 방법에 대한 교육입니다. 근대 교육 이론, 현대 정보 기술 교육의 동력 및 동향을 이해하고 교육 연구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교사의 이론적 연구에 주목해야합니다. "외출, 제발 들어 오십시오"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선생님들에게 도시와 지구의 다양한 종류의 과학 연구 및 훈련에 대한 외출 및 추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교사의 컴퓨터 지식 교육이 뒤따 랐습니다. 모든 분야의 교사들이 컴퓨터 사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특히 컴퓨터 사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컴퓨터를 최대한 활용하여 컴퓨터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며 우수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교육을 조직하고 학생들의 학습을 돕습니다. 교사의 컴퓨터 세트가 완전히 개선 된 후에는 컴퓨터 기술을 가르치는 데 더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실제로 연구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정보 기술 및 기타 분야의 통합을 옹호하고 네트워크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해야하므로 교사가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교사 교육을 요구합니다.
5. "정보 기술과 다양한 과목의 통합"프로젝트에 대한 연구를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정보 기술 및 다양한 과목의 통합"은 중추적 인 9 번째 5 개년 계획의 주요 과학 연구 프로젝트이며 중화 인민 공화국 전국 소형 컴퓨터 교육 연구 센터의 핵심 주제입니다. 또한 정보 기술 분야의 발전 추세이기도합니다. 정보 기술 교사 모두는 강의의 최우선 과제로 주제 통합 연구를해야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주제 통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다양한 분야를 심화시키고 다른 분야의 교사와 협력하고 의사 소통하는 것, 즉 교수 목표에 대한 자신의 이해, 교재에 대한 이해 및 학습 이해로부터 커리큘럼 통합을 실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전문가 및 다른 교사들과 대화하십시오. 교환 세미나를 토대로 다양한 형태의 탐구를 수행하고 실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6, 학교의 조건을 개선, 학교의 하드웨어 건설에주의. Chongqing은 또한 하드 하드웨어를 갖춘 아주 좋은 학교를 가지고 있지만 중소 규모의 하드웨어 조건은 매우 열악하며 많은 학교는 여전히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학교 간 격차도 크다. 이것은 상해에있는 학교의 선진적이고 균형 잡힌 발전의 배후에 있습니다. 또래 학생들은 편안한 교사 준비와 소규모 수업이 교과 과정 개혁의 발전에보다 도움이된다고 믿습니다. 상하이의 많은 중소 교사들은 1 : 2에서 1 : 3의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각 반의 학생 수는 25-30 명으로 통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느슨한 교사 설립은 교사들에게 개혁 교육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힘을 줄 것이며, 소규모 수업은 교사가 각 학생의 발전에주의를 기울이고 시간에 맞춰 교수 설계를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사는 각 학생을 공평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각 학생의 개성과 강점을 이해하며 "단점을 강화하고 피하는"지도하고 자신의 발전에 적합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합니다. 현재 우리시에서는 일부 도시에 60-80 명이 넘는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협력하고 연구 할 수 있도록 많은 힘을 기울이는 모습을 상상해보십시오. 학습? 우리는 우리 자신의 힘으로 이것을 할 수 없으며 관련 부서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상하이 여행은 커리큘럼 개혁 실험의 모든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지만 국제 대도시의 교육적 특성을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깨달음을 얻었으며 이는 매우 유익 할 것입니다. 미래의 교사에 의한 교육 개혁의 실행과 교육 개혁의 실행.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