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보고서 > 사회 조사 보고서

연진 위 치우 읍 주하이 마을 노인 생활 환경 조사 보고서


저자 : Huanglian 푸, 농촌 생활을 체험 나은, 사회주의 새 농촌 건설을 제공하기 위해 현대 대학생들의 좋은 스타일을 보여, 품질 개선, 사회적 책임을 촉진하기 위해, 우리는 샹 옌진 현 웨이 치우 마을에 갔다 "450 행동 계획 과학 기술 지원 농업 서비스 그룹 (Agricultural Service Group)은 Zhuzhai Village의 농촌 노인들의 생활 여건을 파악하고 지역 조건에 따라 적절한 농촌 노인 간호 모델을 탐구했습니다.
첫째, 사회적 실천 배경
2002 년에 다섯 번째 국가 센서스 데이터에 따르면 60 세 이상의 중국 인구는 현재 총 인구의 10 % 이상을 차지하는 1 억 3200 만 명을 초과했으며 연 3.2 %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제 공통 표준에 따르면 중국은 완전히 고령화 사회의 문턱에 들어서십시오. 중국의 고령화 과정에서 노인 문제는 끝이없는 흐름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시골 지역에서는 생활 조건이 불편하고 의학적 질병에 시달리고 영적인 문화가 부족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노인의 삶의 위안과 만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시골 노인 문제는 시골의 안정과 장기적인 사회 안정과 관련이있다. 이는 새로운 농촌 건설의 질과 관련이있다. 따라서 중 · 고령자의 문제를시의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발견하고 해결하며, 지역 상황에 맞는 농촌 노년기 모델을 구축하고 점차 노인의 삶과 건강 및 사회 개발 조건을 개선하고 "노인, 노인, 노인, 노인, 노인" "오래되고, 배우고, 즐겁게 지내는 것"은 우리 사회의 책임이자 의무입니다.
둘째, Zhuzhai Village의 노인들의 주거 환경 Zhuzhai Village에서 약 300 가구가 방문하여 우리는 마을의 노인들의 생활 조건, 의료 및 건강 상태, 문화 오락 및 여가 상태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면이 있지만 낙관적이지 않은 상황이 있습니다.
생활 조건
1. 거주 환경 : 대부분의 마을은 타일로되어 있으며, 많은 가족은 건물이나 방갈로에서 살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인들, 특히 자녀들이 분리되어 있고 자녀들이 일하기 위해 나가는 사람들의 경우, 대부분은 고대의 타일 하우스에 산다. 농촌 사람들의 독창적 인 생활 습관으로 인해 안뜰에있는 물건이 더 지저분 해 집안의 대부분의 TV가 인기를 얻었지만 방문을 통해 일부 고령자는 집에 TV가 없으므로 그들의 영적 삶이 공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을에서 시행 한 "마을 마을 통과"는 각 가정으로가는 시멘트 도로를 수리하여 비오는 날에 진흙 도로를 탈 수있는 어려움을 마을 주민들에게 예방할 수 있지만 방문 중에는 일부 외딴 곳을 수리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을의 노인들의 생활 조건은 여전히 ​​괜찮습니다.
2. 소득과 지출 : 60 세 이상의 노인의 소득은 주로 노동 소득에서 비롯된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1 인당 경작지는 약 1 백만원에 달하고 옥수수와 밀은 식량과 가축 음식을 제외한 주요 곡물이며 시가로 판매되고 연간 평균 소득은 3 천 위안으로 모든 사람에게 평균이다. 고령자를 돕기 위해 대부분의 노인들이 사용하는 수도 인 노인 인구는 겨우 수 백 위안에 불과합니다. 여전히 건강이 좋거나 기술이있는 사람들은 젊은 사람들로 일하여 소득을 증가시킵니다. 노동 소득 외에, 노인을위한 기금은 아동 공급 및 정책 지원이지만, 조건부 다. 예를 들어, 어린이와 노인 사이의 관계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 여부, 자녀의 경제적 상태, 노인에 대한 존경심, 노인이 지불 할 의사가 있는지 여부 등 5 가지 보장, 최소 생활비, 유일한 자녀 출산 수당은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하며 선정 과정은 객관적이고 공정합니다.
현재 농민들은 주로 노인을 위해 지출을 상대적으로 적게 소비하며 주로 생산, 소비 및 보건 지출에 사용됩니다. 주요 소비 지출은 의류, 음식, 바이오 가스, 수돗물, 전기 등입니다. 생산과 소비의 주요 용도는 곡물, 기계류, 살충제 등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가격 상승으로 이러한 지출 양상은 큰 부담이되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조사에 따르면, 마을에있는 작은 클리닉, 주민들은 두통, 발열, 작은 감기 등의 작은 질병이 마을의 작은 병원으로 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심지어는 신경 쓰지도 않는 곳도 있습니다. 또한 농부 집에는 의약품도 들어 있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의 부담에 미치는 사소한 질병의 영향은 가볍습니다. 그러나 한 번 심각한 질병이 발생하면, 특히 노인이 빈번한 질병에 걸린 경우, 의료비 지출은 가계 지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농촌 지역에서 새로운 농촌 협력이 농촌 지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제도적 이유로 인해 상환비에는 일정한 제약이 있고, 병원마다 다른 질병 정보 판매 비율이 다르며 약물 가격이 높고, 의사와 환자 간의 긴장감이 강하다. 농민들이 새로운 농촌 협동 의료 시스템으로부터 얻게되는 혜택은 많지 않습니다.
건강 상태 사람의 건강에는 육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식이 건강, 생활 습관 건강 등이 포함되며 이는 노인에게도 적용됩니다.
1. 좋은 건강. 혈압은 건강에 중요한 지표입니다. 의료 팀원은 전자 혈압계를 사용하여 주민들을 위해 무료 측정을 실시했습니다. 혈압 측정의 며칠 동안 그들은 총 238 명의 사람들을 측정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연령이 계속 증가하면 고혈압 발생률이 12.6 %, 16.3 %, 23.8 % 및 54.8 %로 계속 증가합니다. 고혈압은 고령 인구에서 매우 보편적 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혈압은 시간, 계절, 운동, 온도, 환경, 정신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과학적이고 신뢰할 수있는 측정 데이터를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러나이 데이터 분석에서 특정 문제를 반영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방문을 통해 중년 및 고령 인구에서 자궁 경부 spondylosis, 요추 디스크 탈출증, 류마티스 류마티스 등과 같은 다른 만성 질환이 발견됩니다. 이러한 질병은 모두 노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입니다. 물론 생활 여건의 개선으로 대부분의 노인들의 건강은 여전히 ​​건강합니다. 사람들의 평균 수명은 약 75-80 세이지만 위의 문제는 여전히 가치가 있어야합니다.
2, 정신 건강 노인의 심리적 문제는 두 가지 측면에서 비롯됩니다. 첫째, 사회의 외부 환경은 현대 사회의 삶의 빈도를 가속화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노인 연금이 악화되어 노인이 노인의 시선을 못 돌리고 노인의 심리에 그림자를 드리 우게된다. 사회는 노인에 대한 생각을 더 이상 존중하지 않으며, 심리적 부담을 더 짊어지고, 상대적으로 닫히고, 외부 세계와의 소통이 결여되어 있으며, 80 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특히 그렇습니다. 둘째, 노인과 어린이의 관계는 조화가 안되며, 어린이 무술은 노약자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며, 노약자가 노인을 고마워하게 만들 정도로 바쁜 작업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동시에 젊은 세대는 노인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노인의 심리에 외상을 일으키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따라서 노인도 젊은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혼란 스럽습니다.
3, 방문을 통한식이 건강은 마을 주민, 특히 노인의 식사가 과학적이지 않아 노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농촌 지역 사람들은 먹는 채소의 대부분을 자랍니다. 식품의 안전은 보장되지만, 기본적으로 광범위한 음식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식사와 술입니다. 가격 상승과 고기 원천 감소로 인해 농민들은 낙담하고 농민들의 삶은 비교적 단순하며 삶의 개선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설문 조사와 분석에 따르면, 1 월의 약 50 %의 개선, 약 25 %의 주당, 약 14 %의 사람들은 보통 삶의 질을 향상시키지 않으며, 식품 믹스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영양 공급을 보장하기가 어렵습니다. 과일의 경우 하루에 3.4 %의 사람들이 매일 먹고, 34.4 %는 정기적으로 먹고 24.1 %는 때때로 먹는다. 사람들의 37.9 %는 일반적으로 먹지 않으며 종종 과일은 실제로 시골에 있지 않다. 깨달았다. 또한 인터뷰를 통해 마을 주민, 특히 노인들은 종종 너무 많은 소금을 섭취하며 고혈압의 원인이되어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방문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 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은 상대적으로 과학적 발견하지만, 사람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비과학적인 습관도 그들을 홍수. 수면의 관점에서 볼 때, 마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때문에 매일 7 시간의 수면을 보장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8 시간 동안 잠을 잘 수 있고 더 잘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낮에는 일이 더 힘들고 두 번째는 할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신체 운동의 측면에서 볼 때 마을 주민의 70 %는 신체 활동을 할 수 있지만 나머지 30 %는 거의 운동을하지 않거나 운동하지 않는 노인들이다. 외부 의사 소통의 측면에서 볼 때 대부분의 마을 주민들은 집과 농장 주거지의 생활 경로를 유지하고 외부 의사 소통은 그룹 내부로 제한되며, 특히 80 세 이상의 이웃 사람들은 외출하기보다는 기본적으로 집에 있습니다. 나쁜 성과는 주로 건강에 해로운 음식과 음주 및 흡연으로 인한 것입니다. 농촌 지역의 상대적으로 제한된 생활 여건으로 인해 파리가 더 많아 식품 위생을 보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방문한 남성 인구 중 50 %가 흡연을했고, 흡연 연령이 길고 흡연량이 많았으며, 특히 노인층에서 눈에 띄며 신체에 해를 끼친다. 술은 너무 심각하지 않으며, 약 60 %의 사람들이 술을 마시지 않으며 그 양은 적절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건강에 도움이되지 않지만 장기적인 생활 습관과 경제적 요인, 건강 개념 및 기타 제약으로 인해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적극적인지도가 필요합니다.
문화 및 여가 활동 농촌의 물질적 인 생활 조건, 마을 사람들의 이데올로기 적 개념, 정부 조직 지원 등으로 인해 농촌 문화와 오락, 특히 노인의 문화 및 레크리에이션 생활은 상대적으로 지루하며 더 나은 조건의 장소는 여전히 개선 할 수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주하이 (Zhuzhai) 마을은 후자에 속하지만 아직도 개선해야 할 곳이 많이 있습니다.
1. 현 상태 하드웨어 시설에 따르면 마을에는 문화 안뜰과 문화 무대, 당구대, 농구대, 스포츠 운동기구 및 기타 보조 시설이 없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관점에서 볼 때, 마을 주민들의 반성을 통해 마을에는 허리 드럼 팀과 사자춤 팀과 같은 문학 팀이 있었지만 노래와 노래를 부를 수있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학 팀은 분열 상태에 있었고 장비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어디를 가야하는지, 안내 할 사람이 없기 때문에 마을의 문화 활동은 활발하고 부유하지 않습니다. 빈약 한 농사일 때, 가까이에 사는 사람들은 보통 모여서 이야기하고, 마작을하고, 카드 놀이를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해롭지는 않지만,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신체에 좋지 않으며, 좋은 형성에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사회적 분위기. 하루 종일 집에 머물며 어떤 오락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이 여전히 있습니다.
이것은 쉽게 닫힌 마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원인 분석 분석을 통해 마을의 문학 활동을 할 수없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합리적인 지침이 부족합니다. 정부로서, 마을 사람들의 문화 활동에 대한 강조는 상대적으로 불충분하며 자본, 기술, 인재 육성 및 훈련 측면에서 잘 수행되지 못하고 마을 사람들의 열정을 완전히 동원하지 못했습니다. 마을 사람에 따르면, 문학 예술 팀 해산 후 장비는 개인 소유 였고 마을 주민들은 더 큰 의견을 가지고있었습니다. 주민으로서 공공 복지에 대한 열정이 감소되었고 사람들은 경제적 이익을 고려했으며 마을 주민들 간의 관계는 미묘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활동을 수행하기위한 활동을 조직하기 위해 기꺼이 나아갈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내용이 건강하지 않습니다.
2 달란트 결함. 공공 복지에 열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인입니다. 그들은 원래의 미술 팀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는 노래하고 노래를 부릅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더 이상 젊음의 영광을 재현 할 수 없으며 더 이상 드럼과 사자춤과 같은 폭력적인 활동을 수행 할 수 없습니다. 젊은 세대는 이러한 전통적인 활동에 관심이없고 배우기를 꺼려하며 대부분 집 밖에서 일하고 드물기 때문에 집이 없기 때문에 조직이 있더라도 아무도이 활동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3 제한된 에너지. 마을은 주로 심어 져 있으며, 옥수수와 땅콩 재배에는 인간의 에너지와 농사일이 필요합니다. 문화 활동 연구를 조직하고 참여할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노인들에게는 집에 자녀가 더 많으며 할 수있는 에너지가 없습니다.
인지와 조건의 4 가지 한계.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정보는 상대적으로 폐쇄되어 있으며 봉건제의 전통적인 문화적 도덕성은 오랫동안 존재 해 왔으며 마을 주민, 특히 노인에 의한 새로운 문화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수용과 이해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어느 정도 농촌 오락을 제공합니다. 그 원인은 저항을 불러옵니다.
셋째, 농촌 연금 이론의 농촌 연금 모델 분석 인구의 고령화 후 중국에서 강조 표시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농촌 연금의 주요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족 연금 및 사회 연금, 사회 연금.
전통적인 노령 보호의 주요 형태 인 가족 연금은 의복, 음식, 피난처, 치료 및 사망 후 매장을 제공하는 노인을위한 노인 요양 보호 모델입니다.
가족 연금에서 사회화 된 연금으로의 전환 형태로서, 지역 사회 연금은 고령자를위한 노령 지원의 한 형태입니다. 농촌 연금 보험은 사회 보험에 없어서는 안되는 부분이며, 중국 농촌 지역의 비거주 세대가 특정 노동 소득을 지불하고 노동 능력을 상실한 경우 국가와 사회의 도움을받는 것을 말합니다. 의류, 식량 등의 기본적인 욕구를 보호하기 위해 연금을받는 사회 보험 제도는 사회화 된 연금 모델입니다.
이러한 형태와 기존 문제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제안 된 해결책은 대부분의 학자들의 공동 목표입니다.
중국 농촌 지역의 대부분은 상대적으로 후퇴하고 가난하기 때문에 가족 연금 모델의 지위는 매우 강하다. Zhuzhai 마을의 실제 상황과 결합하여, 나는 가족 연금이 마을의 노년기 치료에 적합하다고 믿습니다. 이는 농촌 지역 주민들이 풍부한 인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기인합니다. 전통적인 계획의 한계로 인해 농촌 지역에서 수년 동안 가족 계획 정책이 수립되고 시행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어린이들이있는 가정이 여전히 주류입니다. 동시에 중국 농촌 지역의 노년층은 후기에 정신 치료가 부족하며 사회화 된 연금이이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렵 기 때문에 가족 연금이 가장 먼저 선택됩니다. 또한 재정적 제약으로 인해 중국의 농촌 연금 제도는 대부분 초기 단계에 있으며 가족 연금과 동일한 면밀한 보살핌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가족 연금은 여전히 ​​중국의 시골 노인들을위한 경제적 자원을 제공하고 정신적 결함을 보상하기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노인층의 대다수는 전통 문화, 즉 "집"의 개념과 영적 안락함과 평생의 보살핌에 영향을받는 고령자를 지원하기로 선택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객관적으로, 가족 연금은 중국 농촌의 사회화 연금보다 우월하다.
물론 가족 연금은 자녀가있는 가정에 더 적합하지만 외로운 사람들에게는 커뮤니티 연금을 시행하는 모든 사람의 힘이 필요합니다.
(2) 실제 작업은 이론적으로 대답을 찾았으므로 특정 작업에서 다음 사항을 수행해야합니다.
우선, 마을의 두위원회로서 홍보와 분위기 조성을해야합니다. 마을 사람들이보고 듣고 싶어하는 드라마, 에세이, 크로스 토크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통해 마을 사람들의 교육을 증진하고 마을 사람들이 노인을 존경하고 마을 사람들이 노인을 존중할 수있는 좋은 분위기를 형성 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인과 노인을 존중하라는 선전을 높이고 전형적인 예를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을의 "좋은 법률", "좋은 아내"및 "훌륭한 문명화 된 가족"선발 활동은 좋은 형태이며, 우리는 계속해서 수행해야하지만 더 개방적이고 공평하며 공정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정직하고 효과적으로 행동해야합니다. 고령자 돌봄에 대한 기금 및 기술 투자를 강화하고 고령자를위한기구 및 서적을 마련하여 다양한 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노인을 배치하여 노인의 삶을 풍부하게하기위한 풍부하고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 할 필요가있다. 가능한 경우 노인 예술 팀을 계속 지원하고 가수, 청동, 사자춤, 마른 배 및 태극권과 같은 민속 예술 상속인을 교육하여 마을 사람들을 훈련시킵니다. 마을 사람들이 문화 활동을하도록 권장하십시오. 셋째, 목표를 설정하고 핵심 사항을 강조해야합니다. 고령자, 5 개 보장 가구, 저소득 가정을 돌보고, 일상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자주 애도하는 마음으로 사회의 온기를 느껴야합니다. 가족 불일치를 비판하고 교육하십시오.
둘째, 마을 주민으로서 우리는 감사의 의식을 확립하고 노인 및 노인 습관을 개발하고 노인에게 인생에서 세심한 배려를 제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합니다. 둘째, 하루 3 끼 식사를 준비하고 4 시간의 보온에주의를 기울여야하며 노인에게 편안한 생활 환경을 제공해야합니다. 신중하게 일상 생활을 제공하고, 안전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며, 노인의 삶과 정신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셋째, 참을성이 아닌 자연의 특성을 충분히 존중하고 고령자와 노인의 목소리를주의 깊게 경청해야합니다. 넷째, 우리는 영적 삶을 풍성하게하고, 노인과 대화하며, 노인들이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노년기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다섯째, 우리는 마을 사람들과 어울려 노인들의 열정과 이니셔티브를보고, 노인을 돕고, 노인과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해야하며, 노인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여섯째, 우리는 서로 배워야하며 진보 된 모델을보아야합니다.
물론 이것은 단지 개인적인 견해 일 뿐이며 구체적인 실행은 지역의 현실과 결합되어야합니다. 여러분 모두의 공동 노력으로 노인들의 삶은 더 이상 어려워지지 않을 것이며 젊은 사람들과 노인들 사이의 관계가 개선 될 것이라고 믿어지고 있습니다. 농촌 지역의 노인들을위한 노인 문제는 합리적으로 해결 될 것입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