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보고서 > 사회 조사 보고서

대학생 취업 현황 조사


대학생 취업 현황 조사


어제 베이징 대학 공공 정책 연구소는 XX 대학생의 취업 및 취업 현황 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전국 11 개 대학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7 월말 현재 졸업생의 취업률은 62.07 %에 달해 일반 대학의 대학원생의 장점은 학부생에 비해 현저하지 않았다.

보고서에 따르면,이 연구소는 대학생들의 취업 상황을 2 년 연속 조사했습니다. 작년과 달리 올해 졸업 한 대학원생과 단기 대학생도 설문 조사에 포함됩니다.

남녀 간의 고용 격차가 줄어들고있다.

[수사] 남성 졸업자의 서명 계약 비율과 서명하지 않은 비율은 52.14 %이고 여성 졸업생 비율은 46.62 %이며, 그 차이는 작년의 14 %보다 6 % 포인트 적습니다. 격차가 좁혀졌습니다. 더하여, 2 개는 또한 임금을위한 받아 들일 수있는 출발점과 일치하여, 주로 1000-3000 위안에 집중되어있다.

[해석] 북경 대학 공공 정책 연구원은 취업 차별 철폐와 평등 한 고용을 보장하는 정부의 정책 중심적 개선으로 대학생 취업 과정에서의 성차의 영향이 여전히 현저히 줄어들 었다고 믿는다. 또한이 현상의 원인은 여대생 비율의 증가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대학원 취업 우위가 우수하지 않습니다

[조사] "서명"하고 "의도가 있지만 서명은하지 않은"대학 졸업자의 비율은 49.16 %, 학부 졸업생은 65.52 %, 대학원생은 66.66 %입니다. 졸업생과 학부생의 각각 61.93 %와 60.14 %는 급여가 1000 위안 - XX 위안이라고 예상했으며 응답자의 19.77 %와 25.31 %는 자신의 급여 기대치 인 XX 위안 - 3000 위안을 택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대학원생은 XX 위안에서 3 천 위안으로 54.12 %의 임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석] 북경 대학 공공 정책 연구원은 일반 대학의 대학원생이 학부생보다 유리하다는 것을 알았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재능 시장의 압력과 고용주의 부적절한 재능 사용이지만 현재의 대학원생, 학부생 및 단기 대학생들과 더 일치하지 않습니다. 연락처를 닫습니다. 본질적으로 저학력 재능의 고용을 점유하는 고도로 교육 된 재능의 현상은 대학생의 고용의 질 문제를 부각시킨다.

대학생들은 정책에 대한 인식이 낮습니다.

[조사] 대학생의 취업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21.62 %의 학생들이 정부의 정책 지원을 "고용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학생들은 정책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다. 예를 들어, 주 및 지방 정부 부서에서 도입 한 고용 정책 및 인센티브에 대한 이해 수준에 대해서는 11.18 %와 51.62 %가 각각있다. "이해하지 못함"과 "이해하지 못함"을 나타냅니다.

[해석] 베이징 대학 공공 정책 연구원은 정책 선전을 개선해야한다고 믿는다.

표현 능력의 부족은 취업 활동의 문제이다.

[조사] 학생의 24.93 %는 자신의 능력이 충분하지 않아 성공적인 직업 선택을 제한하는 주된 문제로 나타 났으며, 17.26 %의 학생들은 구직 과정에서 구직 기술 부족이 가장 골치 아팠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능력을 분석하면 취업 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는 자기 표현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인데, 비율은 40.23 %로 작년 설문 조사 데이터보다 5 % 포인트 높고 외국어 능력, 전문 능력 및 대인 관계 능력이 뒤를이었다.

[해석] 북경 대학 공공 정책 연구원은 대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배양하는 데 관심을 갖기 시작했지만 개인 능력과 시장 수요 사이의 격차는 여전히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대학생들이 기초부터 시작하여 힘을 축적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재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맹목적으로 무력한 고용을 모색중인 대학

[조사] 학교의 분류 조사에서 전문성이 강한 학교의 전반적인 취업 상황은 일반적으로 포괄적 인 기관의 취업률보다 강하다. 예를 들어, 중국 계량 학원의 취업률은 일반 대학 및 대학보다 높은 85.89 %에 이른다. .

[해석] 북경 대학 공공 정책 연구원은 개별 대학이 종종 유형의 위치 결정 혼란과 계층 적 위치 결정 혼란이라는 두 가지 딜레마에 빠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형 포지셔닝은 혼란 스러운데, 그 이유는 포괄적 인 대학 및 전문 대학이 분명하지 않고 특성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11 개 대학에서 볼 때 학교 이름은 학문적 특성이 뛰어 났지만 전문적인 환경에서 매우 집중적으로 나타 났으며 기본적으로 경제학, 문학, 법학 및 경영학 전공자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계층 적 포지셔닝의 혼란은 포괄적 인 대학, 대학 및 고급 직업 기술 대학교 간의 불분명 한 노동 분업 및 게시물의 상호 배치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제한된 학교 자원의 경우, 대학이 맹목적으로 양질의 교육 자원에 영향을 미치고 분산시키는 것을 맹목적으로 모색한다면 학생 고용에도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