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 > 연구 보고서

다즈 카운티의 농촌 지역 순환 및 농민 소득 증대에 관한 조사 보고서


다즈 카운티의 농촌 지역 순환 및 농민 소득 증대에 관한 조사 보고서

농촌 일의 현재 초점은 "세 농촌"문제를 해결하는 것인데, 그 핵심은 농민 소득의 증가라는 문제입니다. 농민 소득 증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전체 국가 경제 발전과 사회 안정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있다. 우리 카운티의 농촌 인구는 카운티 전체 인구의 86.33 %를 차지하고 있으며, 농업이 지배적 인 카운티이기도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농촌 및 농촌 지역 강화를위한 지침 및 정책을 시행하여 농업 산업을 장려하고 발전 시켰습니다. 농업과 농촌 경제 구조를 최적화하기 위해 농업과 농촌 경제가 상당한 진전을 보였으 나, 농촌의 토지 유통과 농민 소득의 증가와 관련하여 토지 유통의 어려움, 농민 소득의 소폭 증가, 소득 증가의 어려움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농민의 1 인당 순이익은 연평균 5 % 씩 증가하여 카운티 경제의 전반적인 발전을 심각하게 제한합니다. 이를 위해 카운티 당의회는 카운티 당위원회와 카운티 정부의 협정에 따라 두 개의 연구 그룹을 조직하고 심포지움과 현장 방문을 통해 농촌의 토지 순환과 농민 소득 증대에 관한 포괄적이고 세밀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보고됩니다.
I. 카운티의 농촌 지역 유통 및 농민 소득 증대 현황
1. 토지 양도의 기본 상황은 무엇입니까?
카운티에는 24 개의 타운십, 50 개의 커뮤니티위원회 및 2,063 개의 마을이 있습니다. 농경지는 67 만 뮤, 1 인당 농경지는 0.84 무이며, 수년간 대담한 재판을 거친 후에 토지 순환이 더 커지고 형태가 다양 해졌다. 현재 현내 토지 양도 면적은 40,700 무이며 농지 총 면적의 6.07 %를 차지하고 있으며 토지 양도 방법은 주로 위탁 임대이며 양도, 스왑 및 토지 공유로 보완됩니다. 외주 면적은 32,000 무로 순환 면적의 78.6 %를 차지하고 임대 면적은 4.4 백만 톤으로 순환 지역의 10 %를 차지하고 양도 면적은 2000 년이고 교환은 2600 무이다. 11.4 %. 우리 카운티의 주요 토지 양도 방법은 농부들의 자발적인 이전과 마을 조직의 유통이다. 토지 유통에는 다섯 가지 주요 지침이 있습니다 : 하나는 농부에게, 다른 하나는 전문 계약자에게, 세 번째는 농업 기업에, 네 번째는 일반 농부에게, 다섯 번째는 다른 단위로입니다.
2. 토지 양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농민에 대한 자발적 협의 및 보상 원칙을 준수하십시오. 카운티가 이전 한 1 만무 농지 가운데 98 %의 농민이 자발적으로 이전했다.
토지 이체 소득은 농민 가족의 수입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자발적으로 토지를 양도하는 농부들은 일반적으로 2 차 또는 3 차 산업에 종사하거나 동시에 종사하고 있으며, 가계 소득은 주로 2 차 및 3 차 산업과 재산 소득이며, 토지 양도 소득은 가구 소득으로 보충된다.
마을 공동체의 조직에 의해 이전 된 토지는 근본적으로 대규모이고 집중적 인 운영을하였으며 토지 소득은 상대적으로 높다.
농부들의 자발적 이동 기간은 짧다.
농민 소득 증대 현황 현에는 농촌 인구 218,200 명, 농촌 인구 798,600 명, 농촌 노동력 419,200 명이있다. 2003 년 농촌 소득 증대, 농촌 구조 조정에 주력하고 농업 산업의 구조 조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농업의 포괄적 인 이익을 꾸준히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농민의 1 인당 순이익은 2,747 위안으로 전년 대비 5.1 % 증가했다.
1. 농민들은 농민 소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경제가 활발한 Longshui Town과 같은 농촌 지역의 농민들은 수공업을 중심으로 가계 소득을 늘리기 위해 도시에서 일한다. 멀리 떨어진 산간 지방의 농민들은 Gaoping Yunding Village 12와 같은 외출에 주로 의존하며, 이주 노동자의 80 %가 있습니다. Zhongli Township의 농민 중 거의 50 %가 밖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2. 주정부 정책은 농민들의 소득 증대, 조세 및 요금 개혁의 촉진, 농민의 부담 경감 및 농지를 산림으로 환원하는 정책을 통해 농민들의 소득 증대를위한 조건을 마련했다.
3. 산업 구조의 조정과 기업의 도입은 농부들이 소득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방법이기도하다. 소유권 관리는 농부들의 소득을 증가시킨다. 농민들은 토지를 이전하고 Longgang Star Village 및 Zhongyu Mingyue Village와 같은 페니를 투자하지 않고 무당 미화 700 ~ 800kg의 쌀에 대한 보상을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토지 양도 문제와 농민 소득의 증가 및 기존 문제를 저해하는 문제
1. 토지 양도 절차는 표준화되어 있지 않고 무질서한 순환 현상이 심각하다. 대부분의 농촌 가구는 농민에 의해 자발적으로 양도되며, 여러 가지 구두 계약이있다. 구체적인 계약 근거는 없으며 장기적으로 토지 분쟁을 일으키는 것은 쉽다. 정부 조정을 통해 도입 된 많은 회사, 대규모 소유자 등은 표준 계약서가 없으며 계약 위반에 대한 책임은별로 명확하지 않습니다.
2. 시골 길을 짓는 일은 무겁다.
도시와 마을에 시골 도로 건설을위한 자본은 없으며 일대일 토론 체제에 따라 엄격하게 자금을 지원받지 않습니다. 농민 소득에 영향을 미쳤을뿐만 아니라 농부들의 부담도 증가시켰다. Zhongmu Town의 Zhongtang Road는 지방 도로이며 3 백만 위안의 도로가 모두 사람들에게 전달되며 Yinan County의 Wugui Town의 주변 도로는 1400 만 위안 이상을 투자해야하는데 농민들이 페니를 지불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마을의 많은 평범한 사람들은 간부와 대중 사이의 관계에 대해 불안해하며 농산물 징수에 영향을 주었다고 불평했다.
3. 농업 생산액과 부가가치는 낮다. 토지의 포기 현상은 심각하다. 농민의 식량과 의류는 해결되었지만 소득 증가는 크지 않고 소득 격차도 크다. 조사 대상 가구의 평균 연간 소득은 3566 위안이고, 1 인당 연간 소득은 20 위안 이하이다. 농업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장기간의 저소득 때문에 농부들의 농사에 대한 열의가 높지 않아 이주 노동자가 늘어나고 늙고 약하고 병이 들었으며 특히 멀리 떨어진 산악 지역에서는 미개척지가 미개척이다. Zhongfu의 Wufu Village에는 273 명이, 바깥에는 100 명 가량, Gaoping의 Yuetai Village에는 3 분의 1의 우스운 땅이 있습니다.
4. 토지 이동은 예상되는 효과에 미치지 못한다. 일부 농부는 낮은 품질을 가지고 있고, 소농은 사심을 중요시하며, 좁은 이기심은 규모의 운영에 큰 저항을 가지고있다. 그들은 소유주에게 기꺼이 돌입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마을에서는 회사 소개.
농민 소득 증대의 장애물
1. 농촌 기술 부족 농촌 문화 서비스 시스템이 약하고 정보가 작동하지 않으며 운송이 불편합니다. 또한 농민들은 기술이 낮고 기술이 부족하며 과학 기술을 받아들이는 능력은 약하고 의존적이다. 비록 직장에 나가더라도 열심히 일하고 노동에만 의지해야하며, 노동 집약적 일뿐만 아니라 예상 소득에 미치지 못합니다.
2. 시골 기반 시설은 시골 기반 시설에 뒤쳐져 있으며, 더 많은 관개 시설과 전기 관개 시설이 있습니다.
셋째, 토지 이전은 농업 효율성을 높이고 농민의 수입을 늘리고 농촌을 안정 시키는데 중요한 방법이다. "토지는 활력을 얻지 못하고 농부는 부유하기가 어렵다"고 말합니다. 토지 이전은 장기적인 과정이며, 농민들이 대규모 전문 가계로 육로를 안내하는 방법입니다. 농업 기업들은 땅을 연속적인 심기와 대규모 운영으로 만듭니다. 제한된 토지 자원을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더 큰 경제적 이익을 얻고 농민 소득을 늘리기 위해 다음 사항을 권장합니다.
1. 토지 계약 관리권의 유통을 표준화하고 안내하며 도시화 과정을 촉진한다.
시골 풀뿌리 조직의 건설을 강화하고 농업 경영을 촉진하며 육종 양식 전문가에게 육지를 집중 시키십시오. 과수원, 연못, 저수지 및 4 개의 황무지는 토지의 대규모 운영을 실현하고 농민들의 수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전문 가계에 집중 될 것입니다.
2. 농민의 지식 교육을 강화하고 농민 농민 농민들의 현실주의를 높이는 것은 심각하며 시장 위험에 저항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이는 주로 농민들의 문화가 열악하고 농업 과학 기술 수준이 낮기 때문이다. 관련 부서는 농촌 기술 교육을 강화하고 농기계 서비스 홍보 시스템 구축을 강화할 것을 권고한다. 현실과 일치하는 단기 및 신속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농민을위한 기업 공간을 확장하고, 농촌 지역을 습관적이고 전통적 인 생산에서 전문적이고 기술적 인 것으로 변화시킵니다.
3. 농촌 진출 및 농촌 인프라와 농민의 생산 및 생활 여건 개선. 정부는 농촌 도로, 통신, 학교, 의료, 에너지 및 기타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한다. 도움을 받거나 도움을주지 마십시오.
4. 농민의 부담을 줄이고 농민들의 소득을 늘리고 농산물 세금을 줄이며 농촌 지역으로의 이체 지불을 늘리고 다양한 공공 복지 사업에 대한 농민들의 투자를 줄인다.
5. 건전한 서비스 네트워크 조직을 수립하고 양방향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농촌 잉여 노동의 이동을 과학적으로 합리적으로 조직한다. 우리는 농촌 잉여 노동 훈련을 늘리고, 농민들이 일하러 나가는 길을 넓히고, 농민 자녀들을위한 학교 비용을 줄이며 카운티에 들어갈 것입니다. 기업가 정신을 즐기기 위해 직장에 나가고 고향으로 돌아간 농부들은 외국인 투자 기업과 동일한 특혜 정책을 누린다.
6. 농민 조직의 정도를 높이는 것은 농부들의 소득 증대를위한 주요 연결 고리이다.
우리는 가계 계약 관리에 기반한 2 단계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농촌 전문 협력 경제 조직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소규모 생산과 대규모 시장 간의 모순을 종합적으로 통합하고 극복 할 것입니다. 도매상, 과학 기술 시범 공원, 개발 전문 단체, 운송 팀, 시골 중개인, 서비스 기관 및 기타 농촌 협동 조합 경제 단체 및 시장 중개 기관을 적극적으로 설립하기 위해 국내외의 대규모 투자자와 농민들을 격려하고 지원합니다. 지분 협력, 계약 계약, 시장 중개 등 다양한 형태가 농민과 시장을 연결하고, 농업 생산을 과학 기술의 진흥과 결합시키고, 농촌 협동 조합 경제 단체에 우대 정책을 제공한다.
2004 년 3 월 11 일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