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 > 연구 보고서

지적 재산권 보호 연구 보고서


지식 경제의 시대에 접어 들면서, 지식과 기술의 혁신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열쇠가되었습니다. 지적 재산권 보호의 개념과 같은 기업의 지적 재산권의 작품에 현재의 부적 절한에 관해서는, 기업의 지적 재산권의 소유가 상대적으로 낮고, 지적 재산권의 손실은 광범위하게 우려를 일으킨 심각 등입니다. 그러나 중국 기업의 지적 재산권 보호에 관해서는 국내 기업과 외자 기업이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가 많으며 중외 합작 기업의 지적 재산권 보호 문제는 경제 발전의 중요한 추진력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경제 세계화의 가속화 과정, 특히 중국의 세계 무역기구 (WTO) 가입 이후 외국 자본이 대량 유입되어 국제 기업이 국내에서 경쟁하고 국내 기업의 국제화가 점차 분명 해졌다. 중외 합작 투자의 형태는 외국 기업과 국내 기업이 윈 - 윈 상황을 달성하기위한 중요한 선택이되었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외국 기업의 강점이나 국내 기업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종종 국내 기업의 지적 재산권에 대한 합법적 인 권리와 이익의 약화 또는 상실에 기반을두고 있습니다.


@ # $ 중외 합작 투자 및 지적 재산권의 보호 상태를 이해하기 위해 @ # $ 三菱 电梯 有限公司, @ # $ 耀华 皮尔 金 玻璃 股份有限公司, @ # $ 立立@ # $ 미쓰비시 전기 샹글 링 에어 컨디셔너 (주) 및 기타 부대를 조직하고 Minhang District 중외 지방 지적 재산권 사무소에서 Minhang District 중외 합작 투자 협력 기업 지적 재산권 보호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 # $ 福祥 陶瓷 有限公司, Dongjie Electric Co., Ltd., Zijiang Group Co., Ltd. 및 Sino-British Submarine System Co., Ltd.를 포함한 10 개 이상의 회사의 지적 재산권 책임자가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이 조사는 Sino-foreign 합작 회사의 지적 재산권 보호에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1. 합작 기업이 설립되면 기업의 계약 및 정관에서 기업의 지적 재산권에 대한 조항이 없다. 회사 설립 초기에 지적 재산 권에 대한 인식이 강하지 않고 설립 초기에 지적 재산권을 포함하지 않았고 일부 협력 기업은 중국 만이 땅에 투자했고 참여하지도 못했기 때문입니다. 사업 관리, 수입도 고정되어 있으며 지적 재산권에 대해 신경 쓰지 않습니다. 이것은 기업의 지적 재산권의 소유, 합작 투자의 만료 후 문제를 배포하는 방법, 새로 개발 된 지적 재산권의 소유권 및 기업의 일일 지적 재산권 관리와 같은 많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설립 당시 합의가 없으므로 실제로 각 기업은 자체 상황으로 인해 상이한 운영 방법을 채택하거나 새로운 계약을 협상하거나 새로운 관리 규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많은 새로운 문제들을 창출했다. 따라서 해당 합작 법인 공동 계약 및 정관에 지적 재산권 관련 조항을 포함시키고 해당 합법적 인 법규 또는 승인 절차에서 합작 기업을 설립 할 때 지적 재산권 관련 규정을 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새로 개발 된 지적 재산권의 소유권 문제. 조사 결과 새로 개발 된 기술과 브랜드의 지적 재산권 소유권 문제는 종종 회사의 주식 분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측이 관리하는 기업의 새로 취득한 지적 재산권은 합작 투자 및 협력 기업에 속하며 그 권리는 형평에 따라 분배된다. 중국 인력은 대개 독자적으로 신기술 개발을 완료 할 것을 제안했지만, 지적 재산권의 권리와 이익을 외국 측에 양도하는 것은 불공정하다. 그러나 실제로 외국 관리 기업에 속하는 것이 더 불공평하며 외국인은 자체 지적 재산권을 확고하게 보유합니다. 많은 회사들이 공동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지만, 외국 본사에서 특허를 신청하고 일부 회사는 중국 인사에 의해 패턴을 디자인하기도합니다. 디자이너는 외국 대통령을 지명해야하며 일부 기업은 중국인에게 외국 업체를 제공해야합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 된 신기술은 외국 측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중국 측은 새로 개발 된 외국 측의 기술을 무료로 사용할 수 없으며 권리와 의무는 분명히 동등하지 않다. 이 경우 특허법과 불공정 경쟁법에 상응하는 규정이 있지만, 합작 투자 및 협력 기업, 특히 외국 측이 통제하는 조인트 벤처 및 합작 투자에서 중국이 권리를 주장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를 위해 합작 투자를 위해 공식화 된 단일 라인 정책 및 규정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세부적이고 필수적인 조항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기술 도입과 지적 재산권의 합리적인 정의 및 평가 실패. 합작 법인 또는 합작 법인이 설립되면 외국인은 기술 주권 또는 기술로 중국 측에 이관하는 경우가 많지만 종종 "완고한 가방"이며 지적 재산권은 사전에 검색 및 평가되지 않고 수수료를 지불 한 후 외부 당국이 열거 한 특허 목록에 따르면 중국에서 특허의 3 분의 1만이 유효한 신청 이었지만 그 당시에는 인지력이 부족하여 많은 학비가 지급되었습니다. 일부 외국 측에서는이 기술에 특허 및 기술 기밀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귀하에게 청구하는 금액에 대해 물어보고 싶습니다. 중국은 지적 재산권을 이유로 협상 칩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것은 강하지 않았고 그 합의가 서명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심포지엄에서 일부 기업들은 전문적이고 권위있는 지적 재산권 평가 기관이 기업의 기술 향상을 도울 수 있다고 제안했다.


4. 특정 지적 재산권 관리 조직 및 전문 관리 인력이 기업 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일부 기업 이외에 기업 리더의 중요성으로 인해 회사 자체가 지적 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적 재산권 관리 기관이 전문화되어 있으며, 지적 재산권 관리 인력도 지적 재산권 이론 지식과 실무 경험이 뛰어납니다. 국영 기업과 같은 대부분의 조인트 벤처 및 협력 기업은 전문 지적 재산권 관리 기관 및 전문 관리 인력의 부족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몇몇 합작 및 협력 기업의 지적 재산 관리 시스템은 막 설립되었으며 일부는 아직 준비 중이며 일부는 아직 안건에 위임되어있다.이 기업들에서는 지적 재산권 관리가 경영에 책임이 없으며 파트 타임 관리 인력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이해 또한 매우 제한적입니다. 과거의 기업 홍보 및 교육에서 국유 기업에만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았으며 사실 합작 및 협력 기업에서 중국 인력의 지적 재산권에 대한 홍보 및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국유 무형 자산의 손실을 막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5. 직원의 새로 개발 된 지적 재산권에 대한 보상 방법은 여전히 ​​표준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건전한 지적 재산권 관리 시스템을 구축 한 합작 투자 및 협력 기업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기업은 직원의 새로 개발 된 지적 재산권에 대해 매우 불규칙한 보상을 받고 있으며 명확한 규정이 없습니다. 일부는 승진 및 등급 상여를 결정할 때 참조로 사용되며 일부에는 일정액의 보상이 주어 지지만 보상의 구체적인 금액과 시간은 명확하지 않으므로 발명가와 디자이너의 권리 실현을 보장 할 수 없습니다. 표준화 된 보상 조치가 없다면 필연적으로 직원의 발명 및 혁신에 대한 열의를 저해 할 것이며 필연적으로 합작 투자 및 협력 기업의 시장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특허법과 보람있는 발명가 및 설계자를위한 구현 규칙이 있지만 특정 사례에서는 직원이 반드시 이러한 인식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합법적 인 권리와 이익을 주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합작 및 협력 기업에서 해당 지적 재산 관리 시스템을 홍보하고 직원의 지적 재산권 보상 메커니즘을 중요한 부분으로 삼을 것을 제안합니다.


6. 외국 측은 낮은 수준의 특허 기술의 이전만을 허용하고 핵심 기술을 이전하지 않는다. 중국 측이나 조인트 벤처 및 협력 기업을 경제적으로 통제하고 지나치게 많은 관심이나 과도한 투자를 피하기 위해 외국인은 지적 자산을 통제하기 위해 유형 자산을 의도적으로 지주 회사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합작 투자 및 협력 기업은 종종 외국 투자 또는 허가 된 기술을 채택하기 때문에 지적 재산권 통제 방법은 소규모 투자로 강력한 통제를 성취 할 수 있습니다. 외국 측이 특허 기술을 사용하면서 중국 측이 중국 측 기술에 저급 기술만을 사용하도록 허용하면서 핵심 기술이 포함된다면 외국 측은 특정 장비 나 액세서리를 구매하도록 중국을 요구할 것이다. 기술 및 생산에 외국 장비 또는 액세서리에 의존합니다. 또한 외국 측이 특허 기술을 사용하도록 중국인을 양도하거나 허가 한 경우에는 관련 특허 기술을 양도하거나 양도하지 않기 때문에 양수인이 기술을 생산할 수없는 경우 양도인은 높은 가격으로 관련 특허를 중국에 판매 할 수 있습니다. 기술, 중국 측은 수동적 인 상황에 있으며 높은 로열티를 지불해야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기업은 기술 도입시 기술 도입시 이해할뿐만 아니라 다른 관련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 기술 도입시 해외 이전 및 라이센스 기술을 신중하게 검색하고 분석해야합니다.


7. 원래 중국 상표는 조인트 벤처 및 협력 후에 희석되었다. 1990 년대 초반 @ # $ 家 化은 고정 자산의 3 분의 2를 차지했고 "Mega"와 "Lumei"의 판매량에 도달했습니다. 3 억 위안 브랜드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다국적 기업과 합작 회사입니다. 그러나 외국 회사는 "Mega"와 "Lumei"를 선반에 올리는 수단으로 홀딩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가이 두 브랜드에 대해 점점 더 이상해하게 만들었습니다. "메가 (Mega)"와 "루미 (Lumei)"의 지원 부족으로 인해 모회사의 모체화는 합작 투자 이후 1 년 만에 54 % 나 감소했습니다. 이 고통스런 교훈을 통해 비즈니스 리더는 마침내 지적 재산권의 중요성을 깨닫고이 두 상표를 "사용"하기 위해 많은 돈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1990 년대의 비극은 21 세기 초반에도 계속되고 있으며,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이윤이 남는다. 외국 기업들이 합작 투자를 통해 외국 상표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그리고 기업들은 그렇게해야합니다. 이 제품은 잘 팔릴 지 모르지만 원래의 중국 상표는 희석되었지만 사실 이것은 무형 자산의 손실 일뿐만 아니라 회사의 장기적인 개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중국 측은 매년 외국 측에 대량의 상표 사용료를 지불 할뿐만 아니라 합작사가 만료되면 외국 측이 자체 상표를 철회하며, 중국 측이 원래 상표 사용을 생각하면 상표권은 오랫동안 소비자들에게 잊혀져왔다. 포동에는 중국과 일본의 조인트 벤처가 있는데, 중국의 원래 상표는 1 년 밖에 걸리지 않았고, 2 년차에는 외국 상표가 중국 상표에 상표를 추가했으며 연말까지 외국 자본이 증가한 후에는 완전히 외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상표, 원래의 중국 상표는 6 ~ 7 년 동안 보류 상태에 있었고, 소비자는이 제품을 구입할 때이 상표에 대해 결코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력, 물적 자원, 재원 및 시장에 상관없이 브랜드를 재건하는 데 많은 비용이들 것입니다. 위험 관점은 매우 어렵습니다.


8. 기업은 합작 투자가 만료 된 후 어떻게 지적 재산권을 배포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한다. 또한 1990 년대 초에는 @ # $ 益民 食品 一 厂 有限公司와 Hong Kong Watsons가 공동으로 @ # $ 屈臣氏 食品 有限公司를 설립했지만 합작 투자시 지적 재산권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없었습니다. 조인트 벤처에 의해 생산 된 차가운 음료의 "Mandenglin"상표는 매우 유명하며이 회사는 또한이 브랜드를 광고하기 위해 매년 수 백만 위안을 투자합니다. 그러나 원래의 상표 등록이 외국 이름으로 적용 되었기 때문에 중국 측은 분열 될 이익이 없다. 합작 투자가 무너지면서 홍콩의 왓슨스 (Watsons)는 차가운 음료수와 "Mandenglin"상표권을 모두 빼앗 았고, "기질 좋게"남긴 장비로 만든 차가운 음료수는 상대방의 침해로 경고를 받았다. 회사의 현재 합작 투자 협력은 여전히 ​​같은 문제에 직면 해 있으며 설립 초기에는 지적 재산권 소유권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합작 투자 협력이 만료되고 지적 재산권이 배포되어야합니다. 문제는 만료 예정인 일부 회사가이 문제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기업의 기존 지적 재산 관리 시스템, 기업 내 중외 당사자의 형평성, 중외 당국 간의 협력 형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사실, 공정성과 합리성의 원칙에 따라, 양 당사자는 할인 평가 후에 한쪽 당사자에게 지적 재산권을 이전하기 위해 협상 할 수 있으며, 양도 후 양 당사자는 형평법에 따라 배포하거나 공유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측이 운영하고 통제한다면, 중국 측은 공정성과 합리성의 원칙에 따라 합법적 인 권리와 이익을 위해 노력할 수도 있지만, 외국 측이 지배하는 회사라면 분열 될 때 중국측이이를 구별하기가 어렵다. 일부 주식은 특히 외국 당사자가 원래 신청했으며 지적 재산권을 보유하고있는 주식입니다.


9. 외상 투자 기업은 합작 투자의 기회를 이용하여 보상없이 중국 당국의 지적 재산권을 부당하게 점유하고 중국 측에 손실을 가져온다. 이는 중국 전통 산업이 "Kingtai Blue"기술 및 "Xin paper"기술과 같은 자본 확충을위한 조건으로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전통적인 특허 출원이나 국내 특허 보호가 모두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요 수출국들은 특허를 신청했고 외국인 투자 유치 과정에서 영업 비밀을 보호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국 측에서 무시하고 주요 기술을 숙달함으로써 외국 측은 중국 측을 포기하고 중국 측은 경쟁력있는 시장 지위를 잃었다. . 그러나 수사 중에 우리는 또한 우리나라의 전통 산업이 아니더라도 똑같은 일이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한 기업에서 토론 중에 중국 직원이 제안한 기술적 해결책은 외국의 외국 관리자에 의해 비밀리에 특허 출원되었으며, 중국 직원은 발굴 후 회사가 제한 규정만을 발견 할 수있었습니다. 행동,하지만 너무 늦었 어.


X. 기업은 중국의 지적 재산권 보호 시스템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합니다. 이 심포지엄에서 많은 합작 투자 및 협력 기업은 발명 특허 검토 기간이 길고 침해 현상이 널리 퍼지고 지적 재산권 소송이 증거를 얻기 어렵고 비용이 높으며 보상이 낮고 권리 보호 비용이 높다고 언급했다. 많은 기존의 법 시행령으로는이를 보호 할 수 없다. 지적 재산권. 다른 회사들은 기술 혁신과 특허 출원을 장려하는 정책과 관행 사이에 모순을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는 기업의 특허 출원에 대한 열의를 약화시키고 간접적으로 기업의 지적 재산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