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보고서 > 조사 보고서

대학생 취업 설문 조사


이 기사는 매우 오래된 내용이지만 2003 년에 나온 내용이나 자료가 매우 훌륭하기 때문에 빌릴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좋은 자료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QQ : 277490660
중국 대학생의 교육 및 취업 문제는 객관적이고 심층적 인 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름 방학 동안 저는 산동 대학과 산동 농업 대학 에서 조사를했습니다. 조사한 결과 세 가지 측면을 발견했습니다. 첫째, 대학생이 취업하기 어려운 이유는 소득 요구가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둘째, 대학생이 낮은 취업률로 태어난 후에 많은 사람들이 대학원 공부를 계속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셋째, 대학원 시험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대학을 졸업하고 캠퍼스 나 학교 주변에 머물러있는 많은 "학교 통학"이 생겨났습니다. 다음은 위의 상황을 별도로 설명합니다.
조사 프로세스 :
I. 대학생이 취업하기가 어렵고 일반적으로 보상이 너무 낮다고 느낍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 인적 자본 투자 및 수입의 측면에서 대학생들의 일자리, 특히 소득 수준의 선택, 대학생들이 고임금 일자리를 찾는 것을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관련 데이터를 검토 한 결과, 도시 중소, 중등 학교, 고등학교 및 중등 학교, 대학 및 대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인적 자본은 각각 31,000, 49,000, 74,000, 19.4 위안 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000, 316,000, 498,000으로 각각의 단계에서 새로운 인적 자본의 한계 수익률은 9.8 %, 22.2 %, 11.0 %, 4.7 %, 18.8 %, 14.6 %였다. 중등 교육에서 고등 교육에 이르기까지 인적 자본 투자 121,000 위안이 필요하며 한계 투자는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있다. 관련 설문 조사 자료에 따르면 대학 졸업 평균 연봉은 월 1,700 위안, 고등 교육 및 중등 교육은 약 1,500 위안이며 대학의 투자 회수율은 4.7 %에 불과하다. 이러한 낮은 한계 수익률은 대학 수준의 인적 자본 투자에있어 극도로 비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대학생들과 부모들은 대학교 단계 투자의 소득 수준, 즉 투자에 대한 합리적인 소득 추구를 반환 할 수있는 직업을 찾고 경제적 인 사람들의 가장 합리적인 대응이며 대학생들이 직업을 선택하는 조건이 너무 높고 선택하고 선택한다고 간단히 말합니다. 비용 편익 이론의 이론으로부터, 그것은 비합리적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투자 회복의 관점에서 그는 대학 수준의 교육 투자를 회복 할 수 없으며 실제로는 손실이므로 대학에 가야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셋째, 대학생들의 필요에 심각한 제도적 문제가있다. 주로 민간 투자가 제한되어 중소기업의 수가 적고 중개인 및 커뮤니티와 같은 조직이 미개발되어 프리랜서가 제한됩니다. 일본의 인구는 12.5 억 명이고 중소기업은 60 만 명이며, 중국의 인구는 13 억 명에 불과하며 인구는 70 만 명에 불과합니다. 세계의 법에 따르면 한 국가의 기업의 99.5 % 이상이 중소기업이며, 중소기업 수와 기업 종업원 수와의 관계를 보면 중소기업의 평균 수는 고용 구조에서 약 10이다 65 %의 국가가 중소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개발 수준에 따라 천개 당 기업 수 또한 다르며 선진국의 중소기업 수는 1,000 명당 50 명이며 많은 대학 졸업생 나중에 중소기업의 기술자, 관리자, 기업가 등을 위해 중소기업은 대학생이 취업 할 수있는 가장 인기있는 장소입니다. 왜 중국에서 취업하기가 어렵습니까? 1000 대당 중소기업 수가 너무 적기 때문에 중국에서 취업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부모와 대학생들은 사회의 개념 이외에 "왕실의 음식을 먹는다"고 공식 표준을 따르고 시장 진입 임계 값이 높고 시간이 길고 절차가 복잡하며 비용이 비싸다. 기업 설립 후 대출을 시작하기가 어렵다. 생존은 중국에서 소수의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제도적 이유입니다.
또한 학생들 자신의 이유를 찾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로서 직원에게 지불하는 임금은 직원이 제공 할 수있는 재정적 이익을 기반으로해야합니다. 분명히, 귀하의 사업에 더 많은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대학생이 회사에 무엇을 가져올 수 있습니까? 설문 조사에 따르면 : 1. 교육에서 숙련되고 기업가 적 재능이 더 적습니다. 대학 교육에 필요한 기업 교육. 전공, 과목, 실험, 운영 및 고급 기술 능력의 인턴십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졸업 한 대학생 중 상당수는 회사에 도착한 후에 실력이 부족하고 게시물의 필요에 적응할 수 없습니다. 대학에는 기업가 정신 과정이 거의 없으며, 대학을 졸업 한 후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 시장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방법, 회계를 수행하는 방법, 회사를 관리하고 관리하는 방법 등을 알지 못합니다. 또한 대학생이라는 개념에는 여전히 문제가 있습니다. 과거 대학 교육은 "왕의 음식을 먹고 철 밥 그릇을 잡는"인재 교육을 훈련하는 것이 었습니다. 대학을 졸업 한 후에는 일반적으로 정부와 정부 기관, 주정부 기업체, 국영 기업 단위에 할당되며, 임금은 특정 기준을 갖고 꾸준히 개선된다. 국유 기업을 제외하고는 임금의 원천은 재정적 기금이다. 과거에는 대학 졸업자 수가 적었을 때, 이 단일 재정에 할당 된 많은 돈이 또한 적당합니다. 이제 정당과 정부 기관 및 기관들은 제도 개혁과 인원 합리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영 기업은 매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줄여야합니다. 이 아이디어에서 나올 수있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둘째, 대학원 입학 시험은 점차 많은 사람들로 진화했다. "학교를 떠돌아 다니는 가족"은 너무 어렵습니다.
나는 대학을 졸업했지만 아직 캠퍼스에서 "떠돌아 다니는"사람들이 있습니다 ...
"학교를 떠돌아 다니는 가족"은 군대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와 미디어에 관심의 대상이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졸업을했지만 여전히 캠퍼스 나 학교 주변에 머물러 있고, 종종 학교에 가서 먹고, 학교 도서관에 가서 정보를 얻거나 학교에서 강의를 듣고, 여가는 학교 주변의 작은 상점을 방문하는 ......
마지막에는 특정 수의 "학교 통학생"이 없습니다. 그런 특별한 그룹은 그들의 인생이 멋지거나 맛이 없다? "학교를 떠돌아 다니는 가정"에 들어가서 생존과 심리적 상태에 대해 알아 봅시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싸우려고 노력하는 것"이 ​​그들의 목표입니다. 그들은 이미 탈출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매우 씁쓸합니다. 이것은 제 느낌입니다.
"6시에 일어나서 공부하고 교실로 가서 학교 구내 식당에서 저녁을 먹고 10 시가 넘는 시간을 배우고 마침내 다시 오두막으로 돌아 간다"산동 대학의 자율 학습 교실에서 나는 "학교를 떠돌아 다니는 가족" 회원 중 한 명이 채팅했습니다. 대학원 시험 4 학년이 끝난 후에 그는 또 다른 시험을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캠퍼스에있는 "빅 5"학생들입니다. 바깥에서 우리는 교사와 자매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기숙사, 식당 및 도서관은 세 가지 포인트입니다. 우리는 학교의 자원에 의존하고 있으며 자원을 활용하고 있지만, 우리의 마음은 더 이상 외부의 다채로운 세계에 의해 유혹 당하지 않습니다. 우리는별로 "드리프트"하지 않습니다.
또한 3 회 "사후 연구"도 보았습니다. 처음 두 번은 부족한 것이 었습니다. 정신적 압박감은 크지 만 그는 "퇴각이 없습니다."그의 가족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그는 매일 음식과 음료를 구할 수 있으며, 밝지 않은 날에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오두막에서 나옵니다. 그는 하루 동안 교실에 머무르며 밤늦게 집에 돌아옵니다. 거의 매일 그는 빵이나 인스턴트라면을 핥고 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싸우려면"이것은 거의 모든 "학교 표류 및 연구"의 공통된 소원입니다. 나는 그 순간 좋은 직장을 찾을 수 없으며, 대학원 시험이 선택 될 수 있습니다. "학교를 떠돌아 다니는 가족"에게는 인생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전국 취업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규정했다 : 취업 단위를 이행하지 않은 대학 졸업자는 자신의 희망에 따라 2 년 이내에 원래 등록한 대학을 계속 유지할 수 있으며, 취업 단위를 이행 한 후 세대 등록은 취업 단위로 옮겨 질 것이다. 이 규정의 도입으로 학교에 아직 직장을 찾지 못한 학생은 퇴학을 겪었고 캠퍼스를 평생 완충 지대로 이용했습니다.
고용의 정지는 많은 대학생들의 선택이되었습니다. 학교 근처에 살면서 안전함을 느낄 수 있고, 소속감을 갖고 의존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본능의 선택 일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일부 학생들은 사회에 입학 한 후 심리적으로 젖 뗀 적이 없으며 사회 적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영적 의존을 추구하기 위해 학교로 돌아갈 것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이 설명이 너무 절대적이지만 "학교를 떠돌아 다니는 가족"에게는 캠퍼스로 돌아가는 감정이 실제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물론 "학교를 떠돌아 다니는 가족"의 일은 해결되지 않았으며 재정적 제약 또한 캠퍼스를 계속 유지하려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학교 근처에서 생활하면 학교 수납장, 도서관 등의 경제적 편리함과 편의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를 청구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 주변의 여러 상점에서도 가장 저렴한 것을 판매합니다. 현지 요리, 우리는 모두 분명합니다. "산동"학교를 떠돌아 다니는 학교 "는 그들이 학교 근처에있는 이유를 말해줍니다.
"표류하는 곳, 왜 학교의 희귀 한 자원을 낭비해야합니까?"학교의 자원과 캠퍼스 분위기를 소중하게 여기는 많은 "학교 표류자"가 있습니다.
"졸업 후, 내가 살고있는 환경을 선택했을 때, 나는 항상 무의식적으로 캠퍼스와 선택한 장소를 비교했다. 나중에 나는 학교 근처의 집, 도서관, 독서실 및 자율 학습 교실을 임대했지만 마지막으로 저는 캠퍼스로 돌아 왔고, 저는 반년 이상 졸업했습니다. 현장에있는 나에게는 캠퍼스가이 도시에서 가장 친숙한 곳입니다. 정신의 "가정".
그러나 많은 학교는 취업 정지 신청이 쉬운 경우 "학교 통학생"그룹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학교 자원을 차지하고 졸업하려고하는 대학생들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치고 학교 경영에 도움이되지 못하고 반면에 대학생의 고용 상황은 점점 더 심각 해지고 있으며 적시에 고용 기회를 포기하고 맹목적으로 집단 동화와 "학교 표류"는 앞으로 고용을 더욱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첫 고용과 직업 선택"은 현명한 선택이어야하지만, 반면에 "학교 표류"를 선택하는 것은 사실 학생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이 기간 동안 파일 기록은 공란의 한가운데에 놓여 있으며 고용주가 의심을 갖기 쉽기 때문에 고용에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설문 조사 요약 :

         이틀 동안 나는 그런 "학교를 떠돌아 다니는 가족"에 노출되었고, 나는 그들의 정신으로 여러 번 감동을 받았다. 그들은 정말로 쓴 맛이납니다! 나는 그들이 삶의 제약을 겪을뿐만 아니라 그들이받는 엄청난 정신적 압력을 더 크게 느끼고 있다고 느낍니다. 그들은 말하면서 후퇴하지 않았습니다. 나는이 사람들을 내 마음의 바닥에서 존경한다. 그러나 고등 교육을받는 대학생으로서, 용감하게 졸업하고 사회에 직면하고 합리적인 분석, 합리적 선택, 자신의 재능, 자립과 자기 개선, 사회 복귀에 적합한 새로운 세상을 찾는 대학생으로서 이것은 진취적인 삶입니다. 태도는 대학원 시험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 들여서는 안됩니다. "학교 통학 사역자"의 형성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무력한 선택이어야합니다. 그들의 방황하는 직업은 또한 삶에 대한 더 나은 출발점을 찾는 것이고, 그것은 긍정적 인 의미입니다. 삶의 역할 변화를위한 완충 장치로서, 그것은 평온한 직업을 계획합니다. 어쩌면 1 년 반, 어쩌면 1 년 정도 될 것입니다. 이는 정상입니다. 그러나이 존재 상태는 너무 길어서는 안되며 생존의 기준이되어서는 안됩니다. 삶의 방식으로 탐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떠돌아 다니는"느낌은 매우 자유 롭지 만 근본적으로 뿌리와 불안정성, 높은 비용이 없습니다. 또한 학교로서의 교육 내용을시기 적절하게 조정해야하며, 체계적인 지식을 부여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의 심리적, 반응 적 능력을 배양하여 학생들이 캠퍼스와 사회 간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완성 할 수 있도록해야합니다. 고용의 어려움과 대학원 과정의 어려움. 첫째, 고등 교육은 곡물 교육에서 대중 교육에 이르기까지 전공 조정, 과목 개혁, 기술 능력 향상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대학교 전공의 모든 전공 학생들은 졸업 전 1 년 이내에 의무적 인 기업가 정신 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이 필요한 기업 계획을 습득하고 파트너를 찾을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 계약, 등록 된 회사 및 비즈니스 관리 지식에 서명하십시오. 둘째, 정부는 등록 된 기업의 한계점을 낮추고, 기업 창업을위한 시간을 단축하고, 기업 창업을위한 심사 및 승인 절차를 줄이고, 창업 기업의 수수료 및 비용을 줄이고, 중소기업을위한 더 많은 산업을 창업하도록해야한다. 사업 시작 후. 은행은 중소기업에 적극적으로 대출하고 중소기업을위한 금융 보증을 제공하기 위해보다 많은 보증 회사를 개발해야하며 정부 기관과 은행은 정부 기관이 중소기업에 대한 과금 및 과징금을 부과하지 못하도록 대학생을위한 소액 대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학생들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근본적으로 대학생들의 고용의 어려움을 해결할 것입니다. 또한 대학원생으로서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합리적인 선택, 합리적 선택,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는 데 적합한 새로운 세상을 찾아야하며 자신의 발로 서서 사회에 환원해야합니다. 이것은 삶에 대한 진취적인 자세이며 대학원 시험을 우리 자신의 것으로 받아 들여서는 안됩니다. 나는 시스템의 개혁과 개념의 개선으로 위 상황을 개선하고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