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보고서 > 학습 보고서

중국 연구 조사 보고서


저자 : 구오 Zhenwei는 병음 널리 사람들의 삶에, 중국어 교육, 사전 편찬, 라디오, 텔레비전 및 중국어 정보 처리의 다양한 세트에 사용하고, 국어의 증진을 촉진 되었기 때문에 1958 년 우리의 발표 "병음"이후 큰 가져왔다 편리함. 1988 년에 국가 교육위원회와 국가 별 문학위원회는 1996 년에 공식적으로 국가 표준으로 발표 된 "중국 음성 알파벳 기본 규칙"을 공표하고 발표했다. 그로부터 중국어 병음 사용이 점차적으로 규범에 이르렀고, 중국어의 철자가 원래의 음절 표기법에서 단어 세분화로 바뀌 었습니다. 이는 언어 구술의 자연 분할에 더 가깝기 때문에 중국 소리 표기법이 실제 중국 언어와 일치하게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중국어 음성 기본 규칙"이 10 년 이상 공표되어 시행되었지만 여전히 불규칙적 인 중국어 음성 표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상표, 신문, 책 표지, 기업 및 기관의 이름, 도로 표지판, 개인 명함, TV 방송국 로고 및 프로그램 이름에 중국어 병음을 도입하는 중국 병음 작문에 대한 사회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많은 질문. 이 조사가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를 바랍니다. 사람들은 언어 표준화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하기 위해 중국 병음을 국가 규정에 엄격하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설문 조사 현황

우리가 조사한 수천 개의 한류 병음 가운데 392 종의 상품권이 있는데, 그 중 128 개가 병음으로, 63 개가 불규칙하게 쓰여 있으며 병음을 사용하는 총 상표 수의 49.2 %, 2018 종의 책 병음 245 종, 비표준 145 종, 59.2 %, 저널 716 종, 병음 표지 190 종, 비표준 61 종 32.1 %, 신문 헤더, 칼럼 67, 병음 60 비표준 율은 71.7 %로 높고 TV 방송국 수는 65 개, 병음 35 개, 표준화되지 않은 30 개, 비표준 율 85.7 %, 개인 명함 100 개, 병음 사용 20 개 Zhang, 14 개 비 규제화 비표준 율은 제남시 특정 지역 286 개, 병음 사용 50 개, 표준화되지 않은 23 개 지역 46 %, 제남시 특정 구역 36 개, 거리 이름, 모두 병음을 사용하지만 그 중 아무 것도 철자가 맞지 않습니다.

위의 통계에서 우리는 사회에서 Hanyu Pinyin의 사용이 적으며 중국어 병음의 상황이 표준화되지 않았 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논문은 중국어 병음 쓰기의 불규칙성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있다.

출판물, 텔레비전 및 상표의 불규칙한 글쓰기

주로 쓰고 쓰십시오. 서브 글쓰기는 중국어 병음 문자가 음절에 의해 표기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병음 문자 인 경우에도 긴 글자 철자를 형성합니다. 이 두 가지 전형적인 불규칙한 철자법입니다. 1988 년에 출판 된 "중국어 음성 알파벳 기본 규칙"과 그 전후에 공포 된 일련의 관련 규정은 "라디오, 영화 및 텔레비전에서의 언어의 올바른 사용에 관한 몇 가지 조항", "기업에 관하여, 플라크, 상품 포장, 광고 등을위한 한자 및 중국어 병음의 올바른 사용에 관한 규정,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서의 한자 및 병음의 올바른 사용에 관한 규정 및 중국인 용 병음 철자법. 그러나 우리는 설문 조사에서 쓰기 및 쓰기 스타일이 매우 일반적이어서 불규칙한 글쓰기의 60 %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 : 기사가 정리되었습니다.

1. 쓰기 :

1 책 표지 : "언어학의 기본 이론"은 YU YAN XUE JI CHU LI LUN

2 저널 표지 : "중국어 학습"

HAN YU XUE XI

3 Header : "중국 개혁 뉴스", ZHONG GUO GAI GE BAO

4 TV 열 이름 : CCTV "Performance Arena"의 철자가 "YAN YI JING JI CHANG", "Friends of Variety"의 철자가 "ZONG YI ZHI YOU"입니다.

2. 짝수 쓰기 :

1 표지 : "현대 중국어"는 XIANDAIHANYU

2 저널 표지 : YUWENXUEKAN에 철자 된 "언어 저널"

"학습 중국어"는 XUEYUWEN로 철자

3 헤더 : "중국 교육 뉴스"열 "교육 관찰", "성장 책장", "역사 모노 그래프"등 모든 병음 연결되어 있습니다.

4 TV 열 이름 : CCTV "중국 음악 TV"철자가 "ZHONGGUOYYYUEDIANSHI"

사람 이름의 불규칙 철자 :

1974 년 중국 문자 개혁위원회 (Chinese Character Reform Committee)는 이름의 병음 작성을 규정 한 "중국어 이름 병음 철자법"을 발표했으며 1988 년 "중국어 병음 기본법"은 이름 작성 방법을 재확인했다. "중국어 이름은 이름과 성으로 작성되며 성 및 이름은 대문자로 표시됩니다."중국어 이외의 이름은 로마 알파벳의 원래 텍스트로 쓰여지고 비 로마 문자의 이름은 텍스트의 로마 문자에 따라 변환됩니다. 맞춤법을 쓰십시오. 이 두 파일을 표준으로 사용하면 이름의 병음 작성에도 명확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개인 명함 조사, 알려진 저널 표지 및 영어로 된 이름에서 우리는 여전히 불규칙 철자가 많은 경우를 주로 발견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어가 아닌 이름의 철자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 "코페르니쿠스의 혁명"은 Ge bai ni shi de ge ming의 철자입니다.

2. 성은 모두 대문자이고 이름의 첫 글자는 대문자이고 나머지는 소문자이며 일부 이름에는 두 단어 사이에 한 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World Chinese Teaching"영문 카 탈 로그에서 Zhao Jinming은 "Zhao Jinming", ZHANG Kai은 "Zhang Kai"로 표기됩니다.

지리 및 지역 연구 카탈로그에서 "Lu Yi Burn"은 "Lu yiran"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4. 어떤 사람들은 "WEN Zhen-bang"에 "Modern Law"카탈로그의 "Wen Zhengbang"과 같은 글자의 글쓰기를 잘못했다.

장소 이름과 단위 표지의 불규칙한 철자법

1984 년 이래로 중국은 지명의 중국어 표기를 표준화하기 시작했으며 지명의 철자로 쓰여진 "중국어 지명의 중국어 병음 규칙"을 공포했다. "글쓰기, 쓰기, 방음 및 소리 내기" 그리고 지리적 명칭의 역할을하는 건설 현장, 기념 현장 및 기업 및 기관의 "전환"과 "명칭"에 대한 세부 사항이 상세히 기술되어있다. 1987 년에 "지명의 명칭"은 "서구 식" 철자법과 외국어 통지 1988 년 위의 조항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 외에도 중국어 병음서의 기본 규칙은 중국 이름이 아닌 철자법을 명문화하여 장소 이름의 철자 규칙이 더욱 완벽 해졌습니다. 이 규칙은 10 년이 넘게 공표되었지만, 우리의 조사에서 많은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글쓰기와 글쓰기의 일반적인 현상 외에도 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1. 간판은 영어와 중국어로 쓰여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방 중국 의학 저축 센터"는 "SHENGZHONGYISAVINGOFFICE"로 표기됩니다.

2. 우편 및 Weitoma와 같은 구식 철자법은 여전히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면 : "북경 대학"철자가 "북경 대학", "Tsingtao 맥주"철자가 "TSINGTAO 맥주", "Guizhou Maotai"철자가 KWEICHOW MOUTAI이며, "중국"담배 철자가 "CHUNGHWA"입니다.

우리가 조사한 중국어 발음 글에는 혼합 사례, 방음 기호가없는 것, 이동 오류 등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어 병음 쓰기의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핵심 저널과 권위있는 부서도 있습니다. 유사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현대 중국어 사전"과 "신화 사전"이 중국 발음 표기가되어야한다는 것인데, 표지에있는 중국어 병음도 오랫동안 서술되어있어 책의 철자법과 매우 일치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은 중국 병음 쓰기에 엄격한 기준을 부과하는 것이 필수적임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 분석 및 토론

병음 의미있는 어휘의 의미

"분열과 글쓰기"에 대한 의식은 청 왕조의 컷 - 앤 - 스피치의 움직임에 이미 제시되었는데, 그 당시 그것을 "일련의 책"이라고 불렀다. 1923 년 리 진시 (Li Jinxi)는 중국어 월간 "Hanzi Reformation"특별 호에 긴 종이를 발간하고 "단어 같은 책"을 명확하게 제안했다. 그는 "발음과 같은 서적"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수행하여 중국어 표음 문자에 대한 "단어와 같은 서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것은 단어 분리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이며 "긍정적 인 어휘" 점진적으로 발전했습니다. 1988 년에 출판 된 "중국어 병음의 기본 법칙"은 지난 100 년 동안의 "단어 세분화"연구의 결정체이며, "중국어 병음 프로그램"에 필요한 보충 물이며 실생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1. 중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단어 세분화의 구현은 읽기 속도를 향상시킬 수있는 중국어의 의미 단위에 더 가깝습니다. 모든 언어는 단어로 표현되며 중국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보통 마음 속을 조용히 말하며 자연스럽게 단어에 따라 말을합니다. 병음의 단어 세분화는 담론의 자연적 세분화 원리와 더 일치하므로 소리 나는 글씨체는 실제 중국 언어와 일치합니다. 개별 음절을 단어로 변환하는 과정은 사람들의 읽기 속도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병음 문자는 별도의 단어로 작성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읽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다음 영어 예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1 물고기가 너무 싫어서 싫은 냄새를 맡았습니다.

2 물고기를 잡아 먹은 흔적이 그 목숨을 건져낸다.

두 경우와 비교하여 1이 명확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물고기는 아주 싫은 것이고, 혐오스럽게 버립니다."2는 정확히 1이지만 분사가 없으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2. 기계 정보 처리의 관점에서, 먼저 중국어 병음 단어 세분화의 사용은 크게 homophonic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현대 중국에서는 단어의 음절이 많을수록 동음 이의어의 확률이 낮아지고 단음절의 단어는 동일한 동음 이의어를 사용하는 반면 두 음절과 다음 음절의 단어는 동일한 동음 이의어를 사용합니다. 다중 음절 규칙을 사용하고 단어 기반 단어 입력을 구현하면 동음 전화 선택 확률을 크게 낮추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어 "학생"을 입력하고 "xue"또는 "sheng"를 따로 입력하고 많은 동음 이의어를 선택해야하지만 "xuesheng"를 입력하여 동일한 단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단어 세분화를 기반으로 미리 컴퓨터에서 텍스트를 읽을 수 있도록 단어 세분화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크게 진전되어 1980 년대 후반에 "현대 중국어 단어 세분화 표준"이 제정되었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한 단어 씩 구분하여 중국어 단어의 처리 속도를 크게 향상시키고 중국 컴퓨터를 용이하게했습니다. 현대 기술 연구 및 응용.

불규칙한 글쓰기의 이유 :

중국어 병음서 작성법은 그와 같은 중요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사회에서 널리 적용되어야하지만 왜 "긍정적 인 어휘"를 무시하는 불규칙한 주문이 많이 있습니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이유를 분석합니다.

1. 전통적인 "한자"의식의 영향

고대부터 중국은 언어와 언어를 강조했으며 일부 사람들은 언어와 단어의 관계를 뒤집어 놓고 언어가 단어에 붙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더욱이, 우리가 중국어를 쓸 때 일련의 한자를 써서 단어와 단어 사이에 거리가 없기 때문에 단어의 쓰기 단위에만 글자 단위가 없다는 환상을 불러 일으킨다. 장기적으로 이런 종류의 "단어"의식은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에 깊이 뿌리를두고 있습니다. 저우 유광 씨는 모든 사람들이 말할 때 "말의 감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고, 심지어 아이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한자를 배우고 나면 점차적으로 "단어"를 바탕으로 독서 습관을 개발하고 천천히 명확한 말을 나는 잠재 의식에 가서 단어를 알아야하고 단어를 잃었습니다. 이것은 "단어의 상실"이라고합니다. 전통적인 단어 의식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어 병음을 쓰거나 단락에 쓰거나 긴 문자열을 쓸 때 이것은 단어 손실의 성능입니다. 그러므로 생각의 뿌리에서, 중국어 병음을 전체 사회에서 표준화 된 방식으로 사용하려면 "단어"의식의 족쇄를 제거하고 올바른 "단어"의식을 확립해야합니다.

2. 중국어 병음서 작성의 불충분 한 홍보

중국 병음 조형 기본 규칙의 시행은 행정 수단의 보호 아래 이행되어야한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부서에서는 이에 대한 충분한주의를 기울이지 않고있다. 규정 발표 후 시행 및 감독 및 감독에 대한 강력한 조치가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병음 쓰기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회에서의 불규칙한 글쓰기는 오래 가지 못했다. 올바른 방법.

3. 정교는 학교 교육에서 완전히 가치 있지 않습니다.

학교는 범용 어휘 문법의 기본 규칙을 홍보하기위한 주요 전선입니다. 그러나 1988 년 이래 중국의 중 · 고교 교과서에는 중국어 병음의 기본 법칙이 언급되지 않았으며 조사 대상 16 개 대학의 현대 중국어 및 언어 교과서는 대부분 개입되지 않았다. Xu Qing, 현대 중국어의 편집자, 현대 중국어, 산시 사범 대학 편집자, Huang Borong과 Liao Xudong의 현대 중국어, Peng Zerun의 편집장, Li Yujia와 같은 중국어 병음 정자에 대한 교과서는 많지 않습니다. 언어 작문의 원리. 또한 예술과 다른 전공 학생들은 긍정적 인 어휘는 말할 것도없고 언어 과정을 개설하지 않았습니다.

4. 중국어 병음의 광범위한 사용에 대한 이해 부족

중국어 병음은 중국어 문자의 표음을위한 도구이자 만다린을 구사하는 도구로,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중국어 병음의 기본 규칙이 나타난 후 중국어 병음은 중국어 작성 도구로 발전하여 훨씬 더 커졌습니다. 다양한 역할. 그러나 사회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음 기능과 푸시 기능을 여전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위해 임의로 철자를 쓰고 중국어 병음 도구의 중요한 용도는 중국어로 쓰지 않습니다.

5. 고전 중국어와 영어 구 철자 사이의 간섭

최근 몇 년 동안 스타일의 복고풍 경향이 높아졌으며 문학 작품에서보다 우아하고 문학적 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인기가 있습니다. 단음절 단어가 많기 때문에 주문 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말의 철자는 언어에서 벗어나는 경향이 있으며, 동시에 사회에서 광고, 상표 및 선전에 대한 많은 철자법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사람들은 점차 익숙해지고 표준 맞춤법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형성합니다.

대책 :

위에서 언급 한 불규칙적 인 중국 음성 표기법의 여러 가지 이유를 고려하여 가능한 한 빨리 철자법을 없애기 위해 뿌리를 추적하고 증상과 근본 원인을 모두 치료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정부의 행동을 강화하고 정부 부처의 주도적 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입법 및 기타 행정 수단을 통해 중국어 병음 기본법 및 기타 관련 규정을 원활하게 시행 할 필요가있다. 관련 주 정부 부서는 지난 수년 간 출판 된 여러 가지 규정을 재확인하고 가능한 한 빨리 불규칙한 발음을 교정하기 위해 하위 기관에 종속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2000 년 10 월 31 일에 제 9 차 NPC 상임위원회 제 18 차 회기에서 "중화 인민 공화국 일반 언어 및 문자 법"이 채택되었다.이 법은 중국 언어에 대한 최초의 특별법이다. 중국의 언어 표준화 및 표준화 작업의 탄생은 공식적으로 법 체제에 들어서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 방법은 중국어 병음 프로그램이 자국어의 철자 및 발음 교정 도구이며 중국 이름 및 중국어 문서의 로마 철자법에 대한 통일 된 표준임을 재확인합니다. 중국어 병음서 작성법은 일반 언어 및 문자법의 본문에 언급되어 있지 않으므로이 부분을 향후 시행 규칙에 포함시켜 법으로 중국어 병음 표기법을 보장 할 것을 권장합니다.

둘째, 우리는 중국어 병음 작성의 표준화에있어 학교 교육의 기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합니다. 학교는 자국어 및 문자의 관련 조항을 구현하는 기본 위치이며, 학교 교육의 성공은 사회 전체에서 언어 및 인물의 사용 표준화와 직접적으로 관련됩니다. 현재 학교 교육의 불완전 성을 고려하여 대학 언어학 교과서, 특히 현대 중국 교과서에 정자법의 내용을 추가해야한다고 제안합니다. 또한 어휘 문법의 내용은 기초 교육에 추가되어야하며, 국가 또는 소규모 학교의 깊이에 관해서는 학생들의 수용성 및 학습의 일관성과 같은 요소에 따라 어휘의 깊이를 더 깊이 연구해야한다. 무대는 어휘 문법을 가르쳐서 학생들이 "단어"인식을 확립 할 수 있도록합니다. 올바른 글쓰기 습관을 형성하고 Hanyu Pinyin을 표준화 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긍정적 인 어휘를 대중화하는 핵심 부분입니다.

중국어 건설의 표준화는 중국 근대화 건설의 기본 프로젝트 중 하나이며 정부가 경영을 강화하고 학교 교육이 격차를 메우고 음성 어휘 문법을 대중화하면 분명 중국어 교육 수준과 중국 정보 처리 수준이 향상되고 효과적으로 국가를 홍보하게됩니다. 근대화의 과정.

참고 문헌 :

[1] 현대 중국어 사전, 상업 출판사, 1996

[2] "Xinhua 사전", Shanxi Education Press, 1999

[3] Zhou Youguang, "Chinese Language Talk", 인민 교육 출판사, 1992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