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보고서 > 결론 보고서

언어 보고서


해안 현 국가 교육 연구 프로젝트 "중국어 교육 활동 실험 및 연구"
최종 보고서
배경과 의미
1. 언어와 관련된 기능의 소외.
철학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이 "사람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언어 교육 연구에서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언어가 무엇인가"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언어는 사람들이 사회 생활에 참여할 수있는 의사 소통 도구이며, 사람들의 생각을 풍부하고 정서적으로 만드는 영적인 음식입니다. 중국어 학습은 전임자의 영적 부의 유산 일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에 대한 이해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중국 가르침에 관해 말할 때마다, 종종 사람들을 나쁘게 느끼게합니다. 현실의 언어는 오랫동안 본래의 영성과 아름다움을 잃어 버렸고 시험의 노예가되었습니다. 그것은 부모와 교사가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이되어 학교 생활의 부담이되어 차가운 가정과 빈 교리가되었습니다 ... ... 특정 교육 상황에서, 지루한 분석, 암기 기억 및 문제 해결 훈련입니다. 교수법 연구는 종종 비범 관적이며 교수법을 추구하는 것을 기쁘게하지만 언어 학습의 기원 - 어린이가 어떻게 언어를 배워야하는지 -을 무시합니다.
2, 기계적, 폐쇄적, 지루한, 실용 주의적, 억압 적 - 중국 전통 교습의 여러 단점이 나타남.
오랫동안 중국어 교실의 분위기는 완고 해졌으며 활력이 부족합니다. 교수법은 언어와 언어, 텍스트에서 텍스트, 언어와 삶에 관한 것이며, 지식과 정신은 정반대입니다. 지식의 연구에 관심을 기울이지 만 활동과 삶을 무시하고 교사의 가르침에주의를 기울이고 학생들에게 탐험과 혁신을 박탈 함, 결과에주의를 기울임, 과정 경축, 시험 점수의 반환을 추구 함, 전체적인 품질의 향상을 무시함 . 학생들에게 이것은 정말로 "언어"라며 두통입니다.이 치열한 모순으로 인해 우리는 언어 교실에 침착하게 대답해야하며 가능한 한 빨리 어린이에게 적합한 언어 교육을 찾아야합니다.
3. 중국어 교육 시대에 대한 요구.
지식 기반 경제에서 살면 사람들은 더 이상 말의 노예가 아니며 연구의 어려운 언어에 만족할 수 없으며 적극적인 품질과 강한 자기 표현의 정신, 학습을 지속 할 수있는 능력 및 생존 능력을 갖추고 만족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언어를 통해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개발 공간을 넓히며, 다양한 생활 환경에 언어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언어는 물질적 인 삶을 즐기는 수단 일뿐만 아니라 개인의 영적 세계의 핵심 구성 요소이기도합니다. 이 시대의 요구 사항에 따라 기존 언어 학습을 변형해야합니다.
4. 확고한 이론적 토대.
활동 교습은 견고하고 광범위한 학문적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그 지원 이론은 주로 구소련 레온 (Soviet Union Leon)이 제안한 "활동 - 개발"이론이다. 루소 (Rousseau)의 "자연 교육 이론 (Nature Education Theory)"은 "실생활을 경험하고, 감각을 합리적인 가이드가되게하며, 학습과 발견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을 키우는"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페스타로의 "가르침은 인간의 감각 활동과 직관적 인 가르침을 강조하면서 자연과 머리와 가슴과 손의 발달에 조화롭게 적응해야합니다." 듀이 (Dewey)는 "개발은 단지 마음에서 무언가를 얻는 것의 의미가 아니라 경험의 개발과 실제로 필요한 경험의 개발이라고 생각하며 개발의 중개자는 활동이다"고 Vygotsky et al. - 성격 이론. 또한, 중국의 "상황에 맞는 교수법 실험" "전국 소규모 자문 상담"및 기타 중국어 교수법 개혁은 또한 활동 교습을위한 신뢰할 수있는 실질적인 기반을 제공합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지식의 출발점으로 "이니셔티브"와 "포괄 성"을 사용하는 것이며, 언어 주제의 특성과 활동 촉진 및 개발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어 교육 과정에서 실용적이고 교육적인 언어 활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편안하고 민주적 인 교육 분위기 조성, 학습 시간과 공간 확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실습, 탐구 및 혁신을 기본 특성으로 삼고, 풍부한 언어 실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언어 소양을 향상시킵니다. " . 다음 연구 목표를 수립하십시오 :
운영 목표 :
1. 어린이의 발달 요구와 언어 학습의 성격을 시작으로 포괄적 인 언어 교육 개념을 수립하십시오.
2. 연습에서 탐험, 개념에서 "활동"의 근본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교육 및 학생의 개념을 개선.
3. "활동 생성"에 기초한 언어 활동 교습 패러다임을 수립한다.
4. 아이들이 중국어를 배우기에 적합한 "활동 모드"를 탐구하면 능동적 인 교수법이 실행 가능한 교수법이됩니다.
5. 학교 기반 특성을 지닌 중소 언어의 포괄적 인 활동 시스템을 만듭니다.
개발 목표 :
1. 각 어린이가 활발하고 다양하고 탐구적인 활동으로 언어를 구성하도록하십시오. 언어 학습 활동에서 다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을 개발하고 재미있는 언어를 즐기십시오.
2. "이중 기본"과 능력, 지식 및 애정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기초 위에서, 효과적으로 어린이 언어 학습의 질을 향상시킨다.
3. 교사가 실험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커리큘럼 개념을 변형하고 교사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십시오. 특히 학생 중심의 전문적인 인식을 형성하십시오.

연구 내용
1. 커리큘럼의 목표를 확대하고 심화시키는 것은 교습 활동의 핵심이며, 교 육 개혁의 정신이기 때문에 지침 기능이 있습니다. 목표 수준에서 문제를 가르치는 것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활동 교습은 새로운 어린이 개념을 수립합니다. 학생들은 더 이상 지식의 "용기"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지만 적극적으로 언어 생활을 구성합니다. 중국어 교육은 중국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활동 일뿐만 아니라 생생한 성격과 건전한 성격을 형성하기 위해 언어 학습을 통한 언어 문해력 개발 과정입니다. 따라서, 그 목표 의미가 증폭되었습니다. 탐색중인 기사가 정리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본 작성자와 원본 소스에 속합니다.
활동 교습의 의미는 가르침이 과정이며 생성 적이라는 것입니다. 언어 교육 자체는 언어 지식과 기술의 이해뿐만 아니라 풍부한 개발 가치를 지닙니다. 실험 도중 "사전 학습지도", "그룹 대화", "포괄적 인 연습"및 "경험 표현"에 대한 우리의 실험과 같이 학생을위한 더 다채로운 학습 시나리오 및 활동 벡터를 만들면 적극적인 교실에서도 분명합니다. 가르침 자체의 긴장을 강화하십시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언어 활동 교육의 목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기본 목표 : 이데올로기 교육, 기초 지식 및 기술과 같은 발달 목표 : 의사 전달 능력, 사고력, 학습 방법, 정보 활용 능력, 혁신 정신 등. 우리는 교사가 교과 내용 준비의 두 단서에서 가르치는 목적을 구성해야합니다. 기본 목표를 세우고, 교육 과정과 아이들의 학습 스타일에서 개발 목표를 두드려라.
2. 언어 활동 교습 모델을 구성하기위한 언어 활동 교습 모델을 구성하는 기본 개념 :
수업은 개방적 과정입니다 : 수업 전 예비 학습 활동을 포함하여 회화 교실 활동에 중점을두고 수업 후에 실습 활동을 실습하십시오.
교실은 모든 것이 아닌 연결 고리이며, 교실은 경험 기반이 다른 어린이를위한 대화와 공생의 장소이며, 결과 공유, 경험 공유 및 감정 전달을위한 플랫폼입니다. 그것은 학습 아이디어의 기획 기능, 학습 성취의 전시의 의미 및 학습 어려움의 연구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방적 사전 학습 - 열린 교실 상호 작용 - 개방적이고 광범위한 연습 수업 전 준비 : 적절한 개별 학습을 토대로 교육해야하지만 제한된 교실에서는 충분한 독립적 학습 시간을 제공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전 코스 리소스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준비 활동을 수행하도록 안내해야합니다. 이것은 교실 학습을위한 견고한 토대 일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언어를 이해하고 배우는 법을 배울 수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다른 학생들은 자신의 언어 수준과 독특한 경험에 따라 자신의 학습을 설계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는 주로 텍스트 읽기, 텍스트와 관련된 글쓰기 자료 및 기타 주제 지식 수집, 텍스트와 일치하는 삶의 경험 찾기, 준비 노트 정리가 포함됩니다.

교실 상호 작용에 관하여 : 교실 수업은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과 협력의 과정입니다. 언어 활동 교육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과학적 태도와 협동 정신을 길러주고, 언어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독특한 개성을 창출하는 과정입니다. 교실은 사전 학습의 기초와 밀접하게 결합 된 학생들의 "독서 기대"와 질문에 대한 대화 활동을 토대로합니다. 그러므로 중급 및 상급 독서 교습에서는 미리보기 - 교환 질문 - 핵심 사항 연구, 선생님 조직 아래의 어려운 단락 - 실습 협상 결과를 보여줍니다.
방과 후 연습에 관하여 : 교과서는 단순한 이동 통신사 또는 성장 포인트입니다. 실험 과정에서 실험 교사들에게 교재와 학생들의 경험을 밀접하게 결합시키고, 학교의 확장 된 독서 기능을 통합하고, 다양한 포괄적 인 활동을 수행 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 방법으로 교실이 확장되고 교재가 확대되며 학생들은 폭 넓은 삶에서 선명하고 흥미로운 언어를 배우게됩니다.
3, 언어 활동 교습 전략의 탐구 활동 지향적 인 교수법은 교수 개념 일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교수 방법이기도합니다. 실험적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활동 전략을 모색했습니다.
미리보기 가이드 전략 : 미리보기는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읽을 수있는 여유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의 다중 지능에 적응할뿐만 아니라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될뿐 아니라 학생들의 개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있는 적극적인 수단이기도합니다. 준비 학습에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먼저 배우고 가르친다"는 원칙을 구현하는 중요한 징후입니다. 실험 수업은 저학년의 습관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3 학년 이래로 준비에 더 체계적인 지침이 주어졌으며 각 학생에게는 특별 준비 책자가 있습니다. 텍스트 읽기에서 텍스트 읽기, 독서에서 얻는 것, 의심을 읽는 것, 단계별로 배우기, 나선형으로 위로하기, 그리고 마침내 중국어를 배우는 능력을 얻는 것. 구체적으로,이 전략의 연구 내용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 미리보기 지침을위한 점진적인 사전 필수 자원 개발 : 협력 자원, 정보 자원 미리보기 및 전시 전략 : 적절한 준비를 경험 한 후 학생들은 강한 성과 욕구를 가진 교실 생활에 종사합니다. 전시를위한 무대와 커뮤니케이션을위한 무대를 만들어야합니다. 이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성취감을 갖게 할뿐 아니라, 서로에게서 배우고 서로에게 영감을 불어 넣어주고,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하고, 국회에서 다른 사람들을 존중할 수있게합니다. 구체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 번째 읽기, 한 가지 질문, 한 가지 질문 대화 전략 : 교수법은 교사와 학생들의 다자간 경험의 결합입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율 학습 과정에서 의심이나 혼란을 표현하고, 교재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결합하고, 학생들을 화면 주제로 안내하고, 학생들에게 텍스트의 요점과 어려움을 연구하도록 안내해야합니다. 개인 교습을받을 수 있음 - 단체 협조 - 대규모 단체 교류 등 이 문제를 가르치는 것은 교육의 주요 주제이자 교실의 주요 부분입니다.
실천적 경험 전략 : 활동 교습은 "활동 개발"과 "중학교 수행"의 원칙을 따르며, 아이들의 팔다리를 자유롭게하고 전통 교육의 지루하고 활력을 잃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학습 내용 및 언어 교육 요구 사항에 따라 학생들은 언어 학습을 조정하고 참여하기 위해 학생들의 손, 입, 눈, 귀, 코, 두뇌 및 기타 감각을 동원하여 다양한 활동을 제공받습니다. 예 : 실험 활동, 게임 공연, 노래 및 그림 활동, 감사 활동 관찰, 토론 활동 토론 등
언어 리엔지니어링 전략 : 모든 활동은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키는 목적을 반영해야하며,시, 상상력, 그래픽 일기와 같은 "언어"의 핵심을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와 같은 실용적인 활동을 수행해야합니다. 디자인 캠퍼스 경고, 연구 및 보고서보고 등
4. 언어 종합 활동의 설계 및 구현 포괄적 인 언어 활동의 개발 및 구현은이 주제의 요점 중 하나이며, 학생들의 언어 학습 경로를 확대하고 언어 분야의 긴장감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학교의 확장 된 독서 기능과 결합하여 우리는 "특별 독서"탐구를 실시하고 교과서와의 연계, 교실과의 연결, 삶과의 통합 및 포괄적 인 실습 활동과의 통합이라는 다음과 같은 설계 아이디어를 수립했습니다.

구현 단계
1. 프로젝트 개발 단계
1998 년 청도에서 개최 된 "국가 활동 교육 제 2 차 세미나"에 참가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언어 교육을 관찰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주제, 단일 형태 및 얇은 기능을 억제하는 것과 같은 우리의 가르침에 많은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적극적인 사고로 중국의 가르침을 재구성하려는 생각이 생겨 났으며, 의식적으로 자체의 가르침으로 시도되었습니다. 같은 해에 주립 실험 소액 입학 그룹 (Student Experimental Small Acceptance Group)과 West Field Elementary School (West Field Elementary School) 선생님은 강의를 듣고 높은 평가를 얻었으며 연구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2.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
2000 년에이 프로젝트는 카운티 차원의 교수 및 연구 프로젝트로 설립되었으며, 초청으로 일부 중학교 교사들이이 연구에 참여하게되어 기뻤습니다. 활동 교습은 저학년 교실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빠르게 변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의 언어 교육 목표를 더욱 넓게 만들었습니다. Liu Jinxia, ​​Zhou Zhihua, Li Jinhong 및 다른 교사들은 활동 설계된 중국어 수업을 사용하여 젊은 교사의 교육 경쟁 및 다양한 공개 교육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3. 구현 탐구 단계
2001 년부터 2002 년까지 중상 학급으로 실험을 발전 시킴에 따라 "활동"의 의미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끊임없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낮은 학년에서 형태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고급 연구 독서 개발, 그리고 점차 "사전 학습 수업 - 교실 상호 작용 - 확장 연습"언어 활동 교육 모드를 형성합니다.
4. 요약 반사 단계
2003 년에는 이전 단계의 실험 연구를 검토하고 개선했습니다. 교수와 연구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Wang Shifu 회장과 Wang Ya 소장은 소중한 의견을 제시하고 연구에서의 격렬함과 피상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언어 활동 교육 연구"의 핵심 영역 인 목표 내포, 미리보기 지침, 교실 상호 작용 및 통합 학습을 요약했습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