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보고서 > 결론 보고서

도덕 교육 주제 보고서


저자 : 중국 시민의 인류는 21 세기의 문을 입력 한은, 21 세기에 인류가 직면 한 첫 번째 도전은 도전 사람들의 도덕, 윤리와 가치입니다. 지식 경제의 부상, 가치의 변화, 라이프 스타일의 풍부화와 함께 학교 도덕 교육은 다양한 새로운 도전에 직면 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근대 사회가 갈수록 바뀌면서 세기의 젊은 학생들은 높은 이상과 신념과 책임 감각, 강한 자립, 강한 의지와 좋은 환경 적응력, 심리적 지구력,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과감한 변화를 요구합니다. 사회 환경은 또한 어린 학생들의 성격의 건강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어떤 어린 학생들의 성격 사고가 게으름, 비겁함, 이기심, 강한 의존성, 약한 의지, 그리고 낮은 것을 강조하는 "낮은", "실종 된"그리고 "왜곡 된" 좌절과 같은 도덕적 인 결함을 감당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젊은 학생들을위한 도덕 교육 활동을 강화하고 정확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모든 교육자의 역사적인 책임이되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학교의 도덕 교육은 인지력, 가벼운 실습, 재 점술, 가벼운 내면화, 학생의 주관적 태도를 무시하고 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발달의 법칙을 따르지 않음을 강조하며, 학생의 접촉을 벗어나기 쉽고, 잘못 행동하고, 잘못 배치 된 인격을 유도하기 쉽습니다. 새로운 교육 환경에 직면하여 학교 도덕 교육은 시대의 흐름을 따라 잡고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하며 학생들의 건전한 성격 형성의 신성한 사명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견뎌야합니다.

Chunhui Middle School은 5 월 4 차 운동 기간에 유명한 중국의 민주 혁명가이자 교육가가 설립 한 유명한 역사적인 학교입니다. 옛 교장 선생님의 삶을 통해 그는 "학생들을 배우고, 인간이되기 위해 배우는 법"을 강조하고 "모든 학교는 성격을 키우는 데 기반을 두어야한다"고 강조하면서 "인종 차별 철폐, 자동, 자치, 자기 규율"성격 교육을 옹호했으며 성격 교육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양질의 선량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천후 현자는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고 학생들의 이념적 재배와 도덕적 재배에 큰 관심을 기울입니다. 과거 천후이의 유명한 교사들의 교육적 사고와 실천을 바탕으로 학생의 개성, 목표로하는 감정적 재배, 실제 경험, 학생으로서의 주관적 활동, 학생의 영적 변화와 인격 형성에 대한 도덕 교육을 향상시키는 것이 그 중 하나입니다. 모델이 등장했습니다.

둘째, 이론적 근거
1. 개발에있어서의 사람들과 인격의 사회화 원칙. 학생들은 인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발달은 개성의 사회화 과정입니다. 사교적 인 사람은 주관적이고 능동적입니다. 학생들의 주관적인 이니셔티브의 특징에 따라 학생들은 교육의 대상이자 자기 교육이기도합니다. 개발의 주체. 젊은 학생의 육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직 성숙하지 못하고 고정 관념이 없습니다. 육체적 정신적 발달의 지표는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개발 잠재력이 큽니다. 이러한 소성 때문에 교육자는 학생의 연령 특성을 숙지하고 학생의 육체적, 정신적 발달에 관한 법규를 따라야합니다. 학생들은 우리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교의 도덕 교육을 강화하고 향상시킬 필요가있다.
2, "이중 과목"개념. 선생님과 학생들은 도덕 교육의 주체이며 교사는 교육의 필요성과 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발달의 특성에 따라 도덕 교육 환경, 도덕 교육 내용 및 도덕적 교육 방법의 선택에 주관성을 반영합니다. 학생의 주관성을 처리하고 설계하고지도하고 배양하며 학생은 학습 활동의 주체이며 교육 활동의 주체입니다. 그 주관은 교사의지도에 반영되고, 도덕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점차적으로 자기 정의 성장 목표를 달성하고, 자기 규율 성장 환경, 자기 추구 성장 동기 부여, 자기 개발 성장 채널, 자기 선택 성장 방법 및 자기 평가 성장 효과, 궁극적으로 사회적인지, 정서 및 행동을 개인의인지, 감정 및 행동으로 내면화하십시오.

3. 생활 도덕 교육의 개념. 우리는 도덕성은 항상 인간의 전체 삶에 존재하며 삶의 도덕성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도덕성과 도덕성이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개인의 도덕성을 키우고 사회적 도덕성을 향상시키고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개인의 도덕성과 사회적 도덕성의 개선과 발전은 사람들 자신의 삶을 통해서만 성취 될 수 있습니다. 삶에서 벗어나 생활하는 도덕성과 도덕성은 도덕과 도덕의 추상화와 객체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삶에서 사람들을 길러내는 특성은 또한 삶의 상실로 인해이 재배 흐름이 무효화되고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학교 도덕 교육에서 교육 자료, 교육 방법, 교육 도구 및 교육 환경을 소규모 학교에서 대규모 사회로 확대해야한다.

4. 활동 이론. 활동이란 대상이 객관적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말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대상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입니다. 활동은 발달을 성취 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학생 활동은 학생의인지, 감정 및 행동 발달의 기초입니다. 한편 도덕 교육 활동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 교육 활동을 통해 도덕 윤리와 도덕적 감정으로 내면화 된 사회적 도덕 규범이 도덕 교육 활동을 통해 도덕적 행동에 대한 기존의 도덕적 이해를 표현할 수있다. 과정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따라서 학생들에게 훌륭한 도덕적 인 질을 제공합니다. 이 이론을 바탕으로 학교와 교사는 도덕 교육 활동을 조직하고 학생의 주요 참여에 관심을 기울이고 활동에서의 상호 작용과 내적 경험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도덕적 감정 형성을 촉진 할 때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야합니다.

셋째, 프로젝트 계획

연구팀 구성 및 분석

연구팀은 학교의 부교수 인 Ge Ge Hongjin, 학교 총장, 학교위원회의 비서관, 정치 교육부의 부국장 인 Hua Tumu, 학교 및 정부 교육부의 부국장, 학생 조합 활동을 담당하는 Xue 보안 교사 및 학교 그룹위원회 Chen Xiaoxiang의 차관 Niu Ruixiang, He Dajiang, Zhang Jianping은 매년 여러 해를 책임지고 있으며 핵심 그룹입니다. 그는 또한 헨리의 연구 및 개발에 관한 전문가 장빈 (Zhang Enlai), 전 보호자 가오 진 푸 (Gao Zhenpu), 전 영무 (Deng Yingchao) 전 국무 장관, 주 저래 (Zhouguai) 교수, 프로젝트 매니저 인 팬 졸리 (Shouli)의지도하에 인도의지도를 받았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학교 실, 교장, 교사 및 학생들의 지원과 파급 효과가 획득되었습니다. 그것은 Shangyu시 교육 국 및 Shangyu 그룹시위원회에서 강한 지원 및주의지도를 받았다.

연구 목적, 도덕적 교육 의미 및 프로세스 방법

1. 연구 목적 :

(1) 현대 도덕 교육 이론과 현대 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신세기 도덕 교육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중학생의 성장 규칙을 충족시키기 위해 도덕 교육 접근법과 운영 방식을 탐구하고 구성한다.

(2) 다문화 학교의 도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이념과 도덕적 인 질의 형성과 건전한 성격의 문해력 배양을 촉진한다. 모택동 동지는 "고귀한 사람, 순수한 사람, 도덕적 인 사람, 낮은 수준의 맛을 탈출 한 사람은 도덕적 성격이 추구하는 가장 높은 목표입니다.

(3) 연구를 통한 학교 도덕 교육의 효과 성 및 타당성을 제고하고, 교사의 도덕 교육 개념 및 도덕 교육 혁신 역량의 증진, 모든 교사의 전반적인 질 향상, 중등 학교 도덕 교육의 효과 성 제고에 노력한다.

2. 연구 과정 및 방법

학교 성격 교육의 총괄 연구 프로젝트에 따르면, 성격 교육 도덕 교육 하위 프로젝트의 연구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뉜다.

준비 단계 : 하위 프로젝트 시행 계획 수립, 연구반 수립, 이론 연구 구성

이행 단계 : 연구 그룹은 이행 계획에 따라 조사를 수행하고 2001 년과 2002 년에 각각 2 단계의 결과보고를한다.
요약 단계 : 연구 팀은 요약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과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성격 교육 도덕 교육 과목의 연구 방법은 주로 행동 연구 방법, 사례 연구 방법, 경험적 유도 방법, 이론적 공제 방법 및 노동 협력 연구의 보완에 기반을두고있다.

넷째, 구현 프로세스 :

"Knowledge Week"활동을 수행하고 이상적인 성격 교육을 탐구하십시오.

공자는 "유오 (Yu De)에 따르면 타오 (Tao)는 미술에서 수영하는 렌 (Ren)에 의지하고있다"며 "유다 (Zhi Dao)"는 "유 드 (Yu De)"에 앞서 인간의 본질과 가치의 방향이 "dao"라고 제안했다. "dao"가없는 "de"는 피상적입니다. 신앙은 삶의 건축의 기둥 일뿐 아니라 도덕적 성격을 형성하는 데있어 논증, 집합, 승화의 역할을합니다. 저우 라이어 (Zhou Enlai) 총리의 고귀한 성격은 정치적으로 확고한 공산당 정치적 신념에 기인합니다. 2000 년 3 월부터 학교는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들의 확고한 이상과 신념에 대한 새로운 탐구를 기원하기 위해 주인래 동지의 고귀한 성격을 사용했습니다.

2000 년 3 월 4 일, 주앙 라이의 고결한 성격과 성격을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연구팀의 핵심 구성원들은 메이 유안 뉴 빌리지 기념관, 메이 위안 중학교, 중국 과학 기술 대학교에서 주최 한 첫 번째 주간 클래스와 "덩 샤오핑"에 참가하기 위해 난징으로 갔다. "이데올로기와 정치 활동 세미나". 베이징, 상하이, 윈난, 티베트 및 기타 지방 및 도시의 18 개 주요 중소 도시로 구성된 "주 인라이 (Zhou Enlai)"및 "덩 잉 차이오 (Deng Yingchao)"협회에 참여했습니다. 2001 년 3 월, 학교는 두 번째로 전국 청소년 사고 정치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참가자들과 광범위한 교류를 가졌습니다.

Zhou Enlai의 이상적인 개성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3 단계로 동기 부여 : 첫째, 이상적인 교육의 구체적인 이미지. 이것은 특정인의 외적인 특성에 따라 추구하는 이상입니다. 이 단계의 주요 목적은 학생들이 주인리 시대의 배경을 이해하고, 서주 총리의 삶에 익숙해지고, 그의 혁명적 행위로 감동을 받고, 감탄과 감탄을 불러 일으킬 수있게하는 것입니다. Zhou Enlai의 성격 매력은 중학생들의 이상에 대한 문호를 열었습니다. 둘째, 포괄적 인 이미지 이상 교육. 이것은 특정 이미지와 관련된 사회적 의미의 예비 일반화 된 이상입니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학생들의 엄격한 자기 계발을 중요시하고, 주인래의 성격에 대한 학생들의 배움에 관심을 기울이고, 점차 일반적인 이상을 형성하고, 개인적인 상황에서 이상과 현실을 연결해야합니다. 셋째, 일반화 된 이상 교육. 학생들은 삶의 사회적 중요성과 사회주의 건설의 고귀한 목표에 대한 이상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점차적으로 주인라이의 성격 특성에서 진정한 공산주의자들의 전반적인 인격적 아름다움이 있음을 깨달았다. 이 단계의 교육 활동을 통해 우리는 미래의 공산주의자가 될 천 후이 학생들의 탁월한 요소를위한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주인 라이의 이상적인 성격을 사용하는 구체적인 관행은 통치, 합리적, 감정적, 인도의 네 가지 측면을 확고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첫째, 주간래 시리즈의 영화 및 TV 영화를 상영하고, 독서 활동을 조직하고, 저우 라이너 (Zhou Enlai)의 전 거주지 인 저우 라이 아이 (Zhou Enlai) 기념관을 방문하고 학생들이 주간 라이 정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식 주간, 학교 주간"지식 대회 및 기타 활동을 개최하도록 조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영화 감상 및 독서 감정 준비, 신문 출판, 주제 강연회 개최, 이야기 및 말하기 대회 등을 통해 젊은 학생들에게 주앙 라이 (Zhou Enlai) 동창회에서 배울 수있는 "명나라"와 "정서적"무대로 승진하게됩니다. 명확하고 명확한 정치적 성격, 공개적이고 사심없는 도덕적 인격, 인내심있는 심리적 인격, 현명하고 지적인 성격, 고귀하고 소설적인 미적 성격. 그리고 주인래 (Zhou Enlai) 동지의 위대한 성격의 힘을 계속 사용하고, 주인이 이상 (Zhou Enlai)의 이상적인 성격을 자신의 영적 세계에 내재화시키고 마침내 "중국의 부상을위한"실제적인 행동이되게하십시오.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환경 보호 협회와 캠퍼스 문명 포스트를 설치하고 "따뜻함을 보내고 노인을 존중하며 장애인을 돕고 사랑을 나누도록 돕는"활동을 의식적으로 수행하고 헌신적 인 모델, 혁신적인 전문가 및 뛰어난 학생 100 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Chunhui 정원에서는 학생들 사이에 단결과 우정, 비교, 배움, 돌진, 돕기가 일반적인 관행이됩니다.

"지식 주간 (Knowledge Week)"활동이 시작됨에 따라 학교는 모든 수업에서 따뜻한 반응을 얻었고 "주인라이 클래스"와 "주인라이 유스 리그 지부"를위한 경쟁의 물결을 시작했습니다.이 세 가지 성적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자의 강조점이 있습니다. : 가오이 운동은 완전히 전개되었고, 2 학년은 "주 인라이 클래스", 3 학년은 "주 인라이 유스 리그 지부"로 명명되었습니다. 각 학급의 노력은 상황 별 교육과 결합, 일상 교육과 결합, 행동 규범 교육과 결합, 그룹 활동과 결합, 학교 역사 교육과 학교 역사를 결합한 5 가지 조합을 성취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수업에서 고등반은 학교의 "4 가지 자습 스타일"과 결합하여 "조용하고 깨끗하며 부지런하고 실용적이며 활력이 넘치는"5 가지 단어 스타일을 제시합니다. 이는 클래스의 응집력과 전투 효과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가오 반 라이어는 저우 라이온을 이해하고, 저우 라이온을 이해하고, 전진 - 저우 라이온의 성격 매력에 대한 예비 적 이해력 : 비율 - 자기 자신을 평가한다. 교육 단계, 학습 - "주 저래 클래스, 주인래 그룹 지사"에 대한 노력 - 변환 - 연구의 소득을 개인의 성격 내포에 내재화. 그러한 계획은 실제 학생과 가깝고,인지 규칙을 따르며, 효과적으로 업무 관행을 인도 할 수 있습니다. 노력의 효과는 중국의 부상과 사랑에 대한 헌신적 인 노력으로 사람들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학교 전체의 교사와 학생들의 구체적인 행동으로 더욱 분명 해지고 있습니다.

담금질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에게 자율 훈련을 안내합니다.

고대 중국 사상가 인 맹자는 "하늘은 스리랑카 사람들에게 줄 것이며, 처음에는 마음을 쓰다듬어 야하고 근육과 근육을 작동 시키며 배가 고프고 몸이 없어져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할 것이므로 그들은 기꺼이 견뎌야한다. 안돼. " Chunhui는 초창기에 학생들의 근면과 근면을 기르는 데 큰 관심을 기울였으며 천후이 (Chunhui)와 집주인의 교사였으며 학생들에게 "뿌리 먹기와 일하기"라는 문장을 자주 가르쳤습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는 숄더백 쌀 가방, 신발, 장거리 트레킹 등의 "모래 신발 정신"과 "곰팡이 건조 정신"이 형성되었습니다. 새로운 교육 상황에 직면하여 더 나은 학교의 성격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교장 Pan Shouli는 교육의 절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출했습니다. 즉 시대의 특성에 따라 젊은 사람들을 자기 훈련과 노력으로 인도 할 계획이 있습니다. 그것은 주관성, 특정 강요 및 실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일과 열심히하는 일은 담금질 교육을 시행하는 데 필요한 준비입니다. 모든 고등학생이 학교에 도착하고 "Chunhui, 나를 사랑해"라는 작품의 시작 부분에 특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학교 역사 쇼룸 방문 및 학교의 상위 10 개 도덕 교육 기지 방문을 조직하는 것입니다. 강의, 학교 성적 영화 감상, 천후의 "잔디 신발 정신", "곰팡이 건조 야채 정신"에 대해 배우고 학생들의 천후 복합물을 육성하십시오. 학생들이 Chunhui의 학습 환경, 생활 여건 및 학교 운영 특성에 대한 더 높은 인식을 갖기 위해 학생들을위한 다 채널 및 다중 양식을 통해 Taishun Sizhong 및 Lingnan Township과의 연락을 강화했습니다. 또는 학생들과 짝을 지어 주거나 ​​서로 이야기하여 학생들의 열심히 일하는 것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십시오.

반 군대 관리는 담금질 교육을 구현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천 후이 (Chunhui)는 완전 기숙 학교로, 교사의 가치 체계, 저녁 자율 학습 관리 표준화 및 휴일 학생 관리 시스템 등 일련의 기숙 학교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기숙 학교 관리 팀이 조직되어 학생들이 민주화와 자기 배급에 참여합니다. 동시에 학생들을위한 일일 일상 교육을 강화하십시오 : 일과에서 3 끼 식사, 침실 청소, 개인 배려, 자치, 자립 및 자율 증진. 최근 몇 년 동안, 학교는 또한 학교 일에 중요한 행사로 건강하고 우아한 "기숙사 문화"를 건설했습니다. 침실 미화 대회를 주최하고 침실 네트워킹 활동을 실시하며 매달 별표 형 문명의 기숙사를 평가하고 매 학기마다 데모 기숙사를 시작했으며 각 학년도는 데모 룸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정시성, 상호 협력, 단합과 우정을 키우며 그룹은 용납하고 혁신 할 것입니다.

노동 교육은 담금질 교육을 시행하는 주된 캐리어입니다. 100 년 전만해도 맑스는 교육과 노동 조합을 "사람들을 완전히 개발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Chunhui 초기에는 인생이 힘들었습니다. 가르치는 것 외에도 유명한 마스터는 종종 학생들을 현장 노동에 참여 시켰고, 학생들의 노동 기술과 근면 정신을 교육 개혁 실천에 포함 시켰습니다. 이제 모든면의 조건이 개선되었으며 학생들은 학교 문을 덮기 위해 더 이상 괭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노동 교육의 전통은 길을 잃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계속 깊어지고있다. 학교 학교는 노동 교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급냉 교육을 시행하는 주된 캐리어라고 생각합니다. "아침에 시작해서 법정을 샅샅이 뒤지며 법원을 제거하는 것은 학생들의 의식적인 행동이되었고, 학생들은 250 뮤가 넘는 캠퍼스의 녹화, 미화 및 정화 작업을 수행했다. 학교는 10 개의 농경 기지를 유지했으며, 매주 노동 계급 학생들은 꽃 재배 또는 야채 재배에 종사합니다. 학교는 또한 학교 스팽인 워크샵과 학교 축산 농장을 학생 연구 농부의 기반으로 사용하며 정기적으로 노동에 참여합니다. 학생들은 생산과 노동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며, 의지를 연마하고, 영혼을 정화했으며, 점차 노동 대중의 생각과 감정을 사랑하고 노동의 결실을 맺는 습관으로 발전했습니다.

보수는 교육의 새로운 형태입니다. 천후 (Chunhui) 학생들은 농촌 인구의 3 분의 2를 차지하고 있으며, 통계에 따르면 특별 고등부 학생의 비율은 4 %를 넘습니다. 이러한 현실에 부응하여 학교는 근로 학습 프로그램에 여러 가지 유리한 조건을 사용했으며 학교에서 유급 취업에 참여하고 유급 근로 보조금을 시행하기 위해 일부 학생들을 구성하기 위해 여러 프로젝트를 연속적으로 실시했습니다. 학교는 직장 연구 리더십 그룹을 구성하고, "Work-Remuneration System"을 개선하기위한 의견을 발표했습니다.이 아이디어는 취업 지원 목표의 구현 목표, 구현 원칙 및 구현 방법을 명확히했습니다. 노동 연구 지원 조직은 정치 교육 및 교육부의 특수 인력에 의해 수행되며 하위 프로젝트 결정, 홍보, 학생 선언, 공로에 기반한 모집, 노동 조직 및 효율성 평가로 구분됩니다. "노동을위한 노동"조직은 정치 교육부의 특별 인원에 의해 수행되며, 노동의 질은 총무부에서 처리합니다. 오후에 네 번째 자유 시간과 토요일과 일요일 휴게 시간에 일을 지불하는 노동 시간이 일반적으로 마련되며, 노동 도구는 총무실에서 준비하고 노동의 질은 총무부에서 확인합니다. 학교의 정기적 인 "일 학습 보조"프로젝트에는 토지 매매 노동, 채소 판매 및 "시간제 근로자"판매의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아직 당황한 것은 아니며 학생들로부터 열정적 인 반응을 얻었으며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Zhejiang Education News"는 우리 학교의 "직업 학습 지원 학습"활동에 관해보고했으며, "Guangming Daily"는 "학생이 농지 노동에 참여할 필요가 있음"을 토론하고 우리 학교에 "직업 학습 지원"활동을 제공했습니다. 완전한 확인을하십시오. "직장 학습 지원 학습"활동은 "일하는 학습"을 "돕는 학생"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교육의 "증폭기"를 통과하면 "학교를 그만 두는 것"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육체 운동의 개발, 군사 훈련의 조직은 또한 학생들의 육체 정신적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움이되며, 열심히 공부하고 학생들의 의식을 의식적으로 개발하는 학생의 의지를 조장하며, 따라서 교육의 실행의 유기적 인 구성 요소입니다.

사회 실천을 조직하고 학생들의 마음을 단련하십시오.

사회 복지 활동은 학생들의 성격 형성에 기초 역할을하는 대체 할 수없는 학교 교육의 확장 성 및 확장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의 사회 실천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학교를 벗어나 학생들이 사회 문화에서 성격 건설을 완료하고 자기 성격을 성취 할 수 있도록 조직합니다.

연구팀 구성원은 상황 요구 사항과 학생들의 실제 상황을 면밀히 조사하고 적극적으로 사회 관행을 탐구하고 혁신하며 학교 사회 실천의 활동 시스템 혁신, 활동 주제 혁신, 활동 형태 혁신 및 활동 콘텐츠 혁신을 실현했습니다. 활동 시스템에서는 사회 실천 활동을보다 표준화되고 질서있게하기 위해 2000 년 학교는 사회 복지 활동의 조직과 리더십, 목표 및 과제, 특정 요구 사항 및 평가 및 표창을 명확히하기 위해 "Chunhui Middle School Students 사회 실무 활동 시스템"을 책정하고 발행했습니다. . 1 학년, 2 학년 및 3 학년이어야하는 각 학생은 매년 10 일 이상 동안 축적 된 사회 실천 활동에 참여해야합니다. 사건의 주제를 결정할 때, 시대의 맥박을 따라 잡고 사회 현실을 되풀이하는 것이 항상 가능합니다. 2000 년은 새로운 세기의 첫 해였습니다. 그리고 학교는 "진정한 사랑은 새로운 세기를 받아들입니다"라는 주제를 정립했습니다. 2001 년에는 '시민 도덕 건설 실시 실천 방안'을 구현하기 위해 '나와 함께하는 도덕성, 사회에 대한 진정한 사랑'을 주제로 설립되었습니다. 2002 년 제 16 차 중국 공산당 대회를 기념하기 위해 "도전에 도전하고 제 16 대 국민 회의를 제안하는 행사"라는 주제도 결정되었습니다.

활동 조직에서 우리는 융통성과 단결의 원칙을 고수하고 정규 활동과 폭행 활동을 결합하고, 활동을 분산 된 활동과 결합시키고 활동과 자원 봉사 활동을 요구하며 학교 활동과 교외 활동을 결합합니다. 그중 최근 몇 년 동안 성공적인 조직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임시 그룹 지점 활동. 휴일 동안, 우리는 지리적 분포를 기반으로 수업의 경계를 깨고 학생들이 사회 실습 활동을 수행하는 주요 조직으로서 비교적 집중된 마을과 거리에 임시 그룹 지회를 조직했습니다. 임시 그룹 지부는 일반적으로 10 명 이상으로 구성됩니다. 2. 청소년 자원 봉사 활동. 청소년 자원 봉사 활동은 청소년을 주체로하며 자발적으로 광범위한 참여를하는 대중적인 영적 문명 활동입니다. "사회를 따뜻하게하고 세상을 따뜻하게"하고 "사회에 봉사하고 자기를 완성"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할 수있는 일을하며, 실질적인 결과에주의를 기울이고, 인내심을 갖고" "봉사의 필요성은 어디에 있습니까?" 자원 봉사자가 있으며 자원 봉사자가 있습니다. 새로운 스타일의 엄숙한 헌신이 있습니다. 청소년 자원 봉사 활동은 주요 학교 활동 및 폭력에 중요한 역할을했습니다. 3. 여름 캠프 활동. 2000 년 여름, 학교는 환경 보존 여름 캠프에서 1 주일간 "삶의 근원"을 조직했습니다. 2001 년 7 월 중순, 학교는 인기있는 여름 캠프 인 "빛과 과학 기술"10 일간을 조직했습니다. 2002 년 여름 학교는 영어 여름 캠프를 조직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사회 실천 활동에서 학생들의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홍보 활동. 문명화 된 새로운 스타일을 홍보하고, 법률 지식을 홍보하며, 천 후이의 학교 운영 특성을 홍보하십시오. 해고당한 노동자, 군부와 가난한 가정, 미망인 아동, 학교에 다니지 않은 아이들, 애도, 기부, 기부, 자발적인 노동에 대한 응답으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00 년의 새해 전날에 항주에 거주 한 천후 (春熙) 학생들은 시쳉 (Xicheng) 양로원에서 노인들과 섣달 그믐 날을 보냈고 절강 일보 (The Zhejiang Daily)는 "섣달 그믐 날은 혼자가 아닙니다. 또 다른 예는 우리 학교의 장애인 고령자와 학교 밖의 팀입니다 .10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노인들을 돕고 노인들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Shaoxing Evening News와 Shangyu TV Station은 여러 번보고했습니다. 3. 자발적인 노동. 조건에 따라 시골, 지역 사회, 역, 도크 및 기타 장소로 이동하여 자발적인 노동을 수행하거나 사람들에게 봉사하십시오. 휴일에는 학교 리그위원회가 학생을 거리로 데려가 공동체에 깊이 들어가고 거리와 주거 지역을 청소해야합니다. 2000 년에 학교는 Lianfeng Group, Wolong Group 및 Sunshine Group에 가입하여 자발적인 노동에 참여하고 공장 생활을 체험 할 수있는 학생들을 조직했습니다. 학교는 또한 종종 학교에 가서 공장을 세우고 노동을 위해 농장을 연구하기 위해 학생들을 조직합니다. 4. 사회 조사.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개혁과 개방의 엄청난 업적과 중대한 변화를 이해하고 모든 삶의 새로운 추구와 새로운 발전 방향을 이해하며 사회의 뜨거운 이슈와 어려운 이슈를 이해합니다.

심층적 인 사회 실천 활동으로 캠퍼스의 상아탑에서 학생들을 끌어 내고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도덕 교육 활동을 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자아 인식, 학생의 자기 교육 강화, 자기 관리, 자기 유혹, 자기 훈련 된 과목 상태는 학생들의다면적인 영적 필요와 육체적 정신 발달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한편, 학생들은 열악한 생활 환경이나 열심히 일하는 환경에 대한 경험과 적응을 통해 고된 노동과 노동의 고뇌를 경험하고, 사랑하는 노동과 일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향상시키고,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일하는 정신을 연마하며, 강인함과 질을 완화시킵니다. 강한 것은 기업가 정신과 경쟁에 대한 감각을 높이고, "바닥에서부터 시작하여 수천 마일의 여정"을 배우고, "스트레스 반응"유형에 따라 학습 루틴을 변경하고 능동적 인 반응과 진전의 양성 메커니즘을 형성하고자합니다. 건강과 좌절의 좋은 정신입니다. 반면에 사람들은 사물과 사물의 접촉을 통해 노동의 가치와 사회의 의미를 경험하고 점차 노동을 존중하고 존경하며 사회를 존중하며 사회에 통합하고 사회에 기여하며 사회 현실을 이해함으로써 좋은 인격을 형성합니다 긴박감을 고취시키고, 사회의 책임 감을 ​​높이고, 시대의 사명감을 얻고, 소망과 감정을 고상한 행동으로 바꾸십시오.
넷째, 기본 윤리를 고취하고, 성격의 질을 최적화하십시오.

도덕은 인간의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는 인간의 사회적 속성입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특별한 성격의 본질은 인간의 수염, 피, 추상적 인 몸의 본질이 아니라 인간의 사회적 특성"이라고 말했다. 좋은 개인적인 도덕적 인 질은 가족의 행복과 사회적 도덕의 기초이다. 도덕적 인 질은 또한 자체 개발의 기본이기 때문에 우리는 기본적인 도덕적 구성을 건전한 성격 건물의 초석으로 간주합니다. 도덕은 성격이나 성격의 심리적 인 현상이며, 생산, 발달 및 변화는 개인의 심리적, 생리 학적으로 제한됩니다. 기본 윤리를 육성하는 것은 자국의 법을 따라야하며 현대 교육 이론의 지침에 따라 중국 국가의 우수한 도덕성을 적극 장려해야합니다.

도덕의 조정은 일종의 의식적인 조정이며, 자기 규율은 항상 다른 법으로 시작됩니다. 규칙과 규율은 규율의 수단이며 자기 훈련의 출발점입니다.

학교는 문화가 특별한 행동 양식을 창안하기 때문에 제도적 문화 구축에 중점을 둡니다. "역사와 발전의 과정에서 사회의 사람들은 행동과 방법을 바꾸며 자연의 특성과 기능이 변화합니다. 새로운 문화적 행동 방식을 창안하고 창작 해보십시오 - 특별한 문화적 접근 방식. 입학 첫날 캠퍼스를 방문한 후 학교 역사를 공부 한 후 "중학생의 일상 생활 기준", "문명 수업의 서", "학생 훈육 규율", "국기의 고도", "규정 식 규정" 자체 학습 규칙 (Self-Study Rules)과 같은 일련의 규칙 및 규정. 처음으로 나간다, 처음으로 나간다, 처음으로 수업에 나가기, 첫 모임, 첫 식사, 첫 번째 노동 "과 같은"여섯 번째 "를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시스템 구축을위한 출발점으로 삼는다. 좋은 행동을 되풀이하고, 의도적 인 연습과지도를 계속하고, 학생들에게 "반대로 파악하고 파악하고 반복"하는 행동 습관을 개발하게하는 상황을 끊임없이 창조하십시오. 좋은 습관의 형성은 사람의 완전한 도덕적 구조의 발전에서 질적 인 변화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사회 구성 주의자들은 "교사는 학교 문화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학교의 전반적인 문화 환경은 교사를 통해 역할을한다"고 믿는다. 성격은 성격 감염을 필요로하며 도덕은 도덕적 유교를 요구한다. 예제의 힘은 무죄이며 영웅의 모델은 역할 모델이며 교사는 학생 주변에서 가장 살아있는 예입니다. 교사의 직업 윤리, 가치관 동향, 행동 습관 및 학생의 평생 동안의 영향. 교사의 도덕은 교사의 시계의 영혼입니다. 학교는 "교사의 직업 윤리", "교사의 연례 평가 방법"및 "우수한 교사 선택 방법"을 공식화하여 교사의 도덕성 구축을 표준화하고 안내하며 교사는 "학생 평가 교사"및 기타 방법을 통해 직업을 존중하도록 권장합니다. 선생님의 시계는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예입니다. 우리는 한 번 직업 선택을위한 졸업생의 의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Chunhui 중학교 학생들이 선생님을 선발하는 비율이 다른 학교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Chunhui 선생님의 선생님 프로필의 영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좋은 수업을 만들고 학생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생태 및 문화 환경에서 좋은 도덕성을 개발하게하는 또 다른 성공적인 습관입니다. 클래스는 학교의 셀이지만 클래스는 사회입니다. 투쟁의 공동 목표에 의해 생성 된 공통적 인 행동은 선생님을 핵심으로하는 강인하고 인도적인 리더십 팀이며 올바른 여론 오리엔테이션은 집단 구성원의 행동을 제한합니다. 클래스의 선도 기러기는 양을 인도하고 같은 나이를 노립니다. 예제 롤 모델. 위의 모든 것은 좋은 계급 문화와 생태를 건설하는 요소입니다. 우리는 윤리적 평가의 지침적이고 자극적 인 역할에 대해 충분히 언급했습니다. "점수, 개인 경기, 포괄적 인 평가 규칙", "고급 수업 선택 방법", "탁월한 교사 선발 방법"및 "100 Chunhui 학생 선발 방법"등의 제도가 선행을 장려하고 칭찬하고 시련과 같은 제도 ​​혁신을 통해 도입되었습니다. "분류 체계", "행정 지도력 접촉 수업 방식", 교사의 "장", "월간"등이 도덕 교육 및 기타 방법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의 기본 윤리에서 진정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행동 습관은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주변의 것들부터 시작해야합니다. 모범적 인 모택동 Zedong이 말한 것처럼, "한 사람은 선한 일을하고,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신중한 태도를 취해야한다"는 도덕적 확신을 적극적으로 옹호한다. 학생들의 안정된 도덕성을 기르기 위해, 어렵지 않고 평생 동안 좋은 일을하는 것을 모토로, 심오하고 세심한 업무를 수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도덕 양성에서 우리는 대중들에게 돌아온 사람들을 칭찬하고 아무도 없을 때 집어 든 사람들을 칭찬하며 수만 위안으로 모금 된 돈을 칭찬하고 그것을 주인에게 돌려 주었으며 몇 백 위안의 돈을 모으는 것을 칭찬했다. 강조는이 정신을 강화시키는 데 있습니다. 불우한 노인층을 돕기 위해 "3 월의 새 문"에서 행동을 취할뿐만 아니라 고등학생부터 고등학교까지 "따뜻한 활동을 보내기"를 강요하고 졸업 전날의 성공을 기원하도록 강요합니다.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돕고 빈곤층을 돕는 도덕적 신념을 안정된 도덕적 경향으로 만듭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전국 각지에서 수백 통의 편지와 많은 페넌트와 프레임을 받았습니다. 천 후이 학생들의 돈을 모으고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훌륭한 일들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황금 컵 실버 컵은 사람들의 평판만큼 좋지 않습니다." 그것은 학교에서의 도덕적 개성의 성공적인 발전에 대한 최선의 평가입니다.

V. 주요 연구 결과의 성취

1. 도덕 교육의 개념 변화. 이 연구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여 학교의 도덕 교육 활동이 개념을 더욱 변화시키고 학생의 건전한 성격을 키우는 의식을 고양시켜야한다고 믿습니다. 학교 도덕 교육은 사람들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주의 근대화에 봉사하고, 학생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키고 개성을 완전히 개발하고, 사회 및 생산 요구를 충족시키는 한 사회, 생산 및 생활을 확립하는 품질 개념을 수립하기 위해 교육 목표를 수립해야합니다. 사람들의 성공과 업적은 재능의 재능이며, 사람들 중심의 존경받는 학생의 성격, 개성, 존엄성, 학생 관점의 특성을 확립합니다.

2. 도덕 교육의 개혁과 혁신에 대한 이해. 이 연구는 학교의 도덕 교육 활동에서 도덕 교육의 목표, 학생의 교육을위한 "완전하고 이상적인" "하나의 크기에 맞는"요구 사항 및 관행과 같은 프로젝트의 경제 상황에서 형성된 단점을 효과적으로 개혁해야한다고 믿습니다. 교육 컨셉에서부터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및 평가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개혁과 혁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가르침과 개발자의 의식을 결합시키고 휴리스틱 스 교육 방법을 채택하며 학생의 교육에서 지배적 지위와 사회화를 강화해야한다. 프로세스.

3. 도덕 교육 기능과 도덕 교육 내용 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 연구를 통해 이론적, 실용적 측면에서 도덕 교육의 기능적 역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한다. 즉 도덕 교육은 기능, 변형 기능, 개발 기능 및 형성 기능을지도한다. 이 4 가지 기능과 상호 관계에서 출발하여 학교 도덕 교육의 기본 내용과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연구하고 규정하며, 광범위하고 포괄적 인 크램 교 교육 방법을 극복하고 과거의 도덕 교육 활동에서 이데올로기를지도하고 교육과 학생을 만듭니다 이데올로기와 도덕 교육은 인간 이데올로기와 도덕의 형성과 발전의 법칙을 따르고 학생들의 도덕적 성격 형성에 대한 다양한 교육 요소 들간의 상호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며 학생들의 세계관과 삶과 가치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연습 결과

1. 학교의 도덕적 교육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3 년 이상의 연구와 실습을 통해 학교의 도덕 교육은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했습니다. Chunhui Middle School은 절강 성 문명 단위의 재평가를 성공적으로 통과했으며 Zhejiang Province의 고급 도덕 교육 집단을 수상했습니다. 그는 Shaoxing에서의 사회 실천 활동의 선진 집단과 Shaoxing 청소년의 선진 사상 및 정치 사역과 같은 12 개의 개별 명예상을 수상했습니다.

2. 학생들의 개성 교육을 향상시킵니다. 학교 도덕 교육 연구의 심화와 도덕 교육 수준의 향상으로 도덕 교육 활동의 효과가 점점 더 분명 해지고 학생들의 이데올로기 적이며 도덕적 인 질이 향상되고 행동 습관이 향상되고 성격에 대한 지식이 점차 중요해졌습니다. 학교에는 여러 가지 좋은 것들이 있습니다. 지난 2 년 동안 지방 언론과 지방 언론에는 30 건이 넘는 보고서가있었습니다. 지난 3 년 동안 주와시에서 36 명의 학생들이 칭찬을 받았습니다.

3. 학교의 성격 교육 모델을 개선하십시오. 학교의 도덕 교육은 학생들 중심의 태도를 고수하고, 학생들의 모든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지속적이고 지속적인 탐구를 통해 점진적으로 학생의 성격을 완성시키고, 정서적 재배를 핵심으로 삼고, 실용적인 경험을 취하고, 학생의 주관적인 활동을 이동 통신사로 삼는다. 학생들의 영적 변화와 인성 형성에 대한 도덕 교육 모델에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학교의 성격 교육 모델을 풍성하게하고 완성시킵니다.

4. 클래스 빌딩을 최적화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각 클래스는 클래스 관리를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민주적 인 관리 모델을 탐구하고, 학생의 자기 관리를 촉진하고, 학습 스타일을 개선했습니다. 지난 2 년 동안 전국 청소년 이데올로기 및 정치 연구 협회에서 주류 라이 클래스 (Zhou Enlai Class)와 주랜 라이 청소년 리그 지 (Zhou Enlai Youth League Branch)라는 4 개의 클래스가있었습니다. 9 개 수업은 Shaoxing City 또는 Shangyu City의 고급반 및 고급반으로 평가되었습니다.

5. 높은 수준의 도덕 교육을 수행 할 수있는 교사 팀을 만들었습니다. 이 주제의 연구를 통해 도덕 교육 팀과 교육 및 과학 연구의 중추가 배양되고 교육되어 학교의 교육 개혁 연구 사업의 포괄적 인 발전을 촉진했으며 도덕 교육에 관한 20 개 이상의 기사가 지방 및 시립 신문 및 잡지에 발표되었으며도 및 도덕 교육 용지 상을 수상했습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