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보고서 > 결론 보고서

중국어 강의 완료 보고서


Liuzhou 북 역 도로 Guoxiao 연구 그룹은 썼다 : Zeng Haixia

[내용 요약]
중국어 교실에는 두 가지 종류의 경향이 있습니다 : 1. 언어 수업을 언어 분석 텍스트 교육 수업에 포함 시키십시오 .2. 맹목적으로 "혁신적인"교습 조건의 오버 헤드 언어 자료. "감각 축적 활용"에 관한 3 가지 수준의 연구를 특별히 수행했습니다. 이 연구의 방법과 수단은 문헌 검토, 실험 방법, 조사 방법 보충, 사례 분석, 실험 데이터 통계 및 경험 요약을 통한 연구를 기반으로합니다. 따라서 저자는 우리 학교의 "3 단계"기본 언어 교수법의 구성 외에도 6 가지 방법의 이해력, 이해력, 핵심 단어 및 연결 및 기타 축적, 상황 별 문장 및 5 가지 방법의 사용의 네 가지 방법을 연구합니다. 연구를 통해 교사는 교습 개념을 바꾸고 학생들은 언어 감각을 익히고 교실 안팎에서 자의식을 축적하는 의식, 능력 및 습관을 개발하고 중국어 읽기 및 쓰기 수준을 향상 시키며 학생들의 언어 실력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키워드]
지각, 축적, 사용, 교육, 3 단계, 문해력

I. 과제 제안, 주제 연구의 배경 포괄적 인 교육 개혁 이후 중국어 교사는 자신의 가르침 개념과 행동에 대해 깊이 생각하기 시작했고 "중국어지도의 기본 임무는"학생들에게 조국 언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언어 축적과 언어 감각 배양. " 학생들의 언어 문해력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키는 전반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언어 실습 활동에 참여하고, 언어 자료에 인간적 의미를 부여하고, 언어 축적 및 내면화를 통해 개선이 이루어져야한다는 점에서 불가분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의 교수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축적 및 적용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것이 교육자의 연구 방향이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교습에서는 중국 교실에 두 가지 경향이 있습니다. 1. 언어 학습 수업은 언어 분석 텍스트 교육 수업입니다. 2, 오버 헤드 언어 자료, 맹목적으로 "혁신." 어떤 경향이 있어도 학생들이 실제로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교사가 중국 교과 과정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지 여부, 학생이 언어 학습의 주체가되어야한다는 것을 인식하는지 여부, "감각, 축적 및 사용"언어 교육 모드 및 방법을 구현하는지 여부 등 여러 요인에서 고려 될 수 있습니다.
중국 교육의 특징으로 볼 때, 중국 교과 과정의 인문학은 내용이 풍부하고 실용적이며 문맹 퇴치, 사고 및 개발에 영향을 미칩니다. "국가 별 중국어 교육 과정 표준"은 "독서가 학생들의 개인 행동"은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고, 세계를 이해하고, 사고력을 키우고, 심미적 인 경험을 얻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명시합니다. 따라서 중국어 교육 과정은 학생들이 교사의지도하에 배우는 것입니다. 언어 인식, 언어 인식, 언어 축적, 언어 사용, 현대인지 심리학자 인 피아제는 언어 이해가 "동화 (assimilation)"및 "준수 (compliance)"의 과정이라고 믿습니다. 교수법, 특히 독서 교육에서 성가신 중복 내용 분석을 피하고 "감각, 축적 및 적용"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언어 학습법에 부합합니다. 활발하고 활동적인 사고와 감정적 인 활동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이해와 경험을 깊게하고 느끼고 생각하며 감정적으로 영감을 얻고 깨달음을 얻고 심미적 인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정서는 중국의 가르침의 근원이다."정서적 변화의 전제하에, 의식적으로 지식, 정서 축적 및 언어 내면화를 수행하는 것은 쉽다. 누적을 기본으로하여 학생들의 언어 실력을보다 빨리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감각, 축적 및 적용"은 중국어 교육에서 단계적으로 승격되는 교실 수업의 "3 단계"를 구성하는 학습의 계층 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개혁은 지식과 능력, 과정과 방법, 감정적 태도의 3 가지 위도에 중점을 둡니다. 중국어 교육에서 "감각, 축적 및 적용"은 언어 학습의 법칙과 일치 할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주체 지위를 존중하는 세 위도와 동일합니다. 능력은 지식을 기반으로하며 지식 축적은 능력의 점진적 형성을 결정합니다. 지식 기반의 너비와 두께는 능력 피라미드의 높이와 강도를 결정합니다. 이른바 '똑똑한 여성'은 쌀이 없기가 어렵다. "사람들의 뿌리가 실제로 맹세하고, 마법사의 광채가 번질"같은 진리입니다. 학생들이 텍스트를 축적, 사용 및 사용하는 동안 텍스트의 생생한 "삶의 이미지"는 학생들의 지식, 능력 및 감정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중국어 번체의 가르침은 학생들의 감정과 섬세한 글쓰기 언어의 축적을 중요시하며 많은 감정과 축적에 기초하여 "열립니다". 언어 사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언어 자료에 대한 설명 인 강의를 엽니 다. 말하기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아 실현에주의를 기울여 족쇄를 사용하여 "언어를 연습하고 사랑합니다"라고 안내합니다. 현대 교육 실습은 학생의 낭독 액이 교과서의 4.5 배에 이르는 경우에만 조국어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을 키우는 데 도움이되는 중국어 교육 방법을 형성 할 수 있음을 증명합니다.
따라서 우리 학교의 중국어 교육 및 연구 그룹은 "의미, 축적 및 적용"에 관한 중국 교육의 3 단계 연구에 관한 연구 주제를 제시했습니다.
연구의 주요 내용과 주요 개념의 해석 및 정의
1. 이 연구의 주요 내용 :
1. 교사의 질을 향상시키기위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 교사의 이론과 실천의 긴밀한 통합을 촉진하는 방법.
2. 적극적인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 부여를 격려하고 학생들을 어려운 학습에서 음악 학습으로 바꿀 수있는 학습 메커니즘을 구축하십시오.
3. 많은 양의 독서로 시작하여 학생들의 인식과 축적을 촉진하고 학생들의 언어 축적을 표준화하고 내면화와 이주 언어의 토대를 마련하십시오.
4. 학생들의 언어 능력 향상과 학생들의 언어 실력 향상 방법을 모색합니다.
5. "감각, 축적 및 적용"의 교차점과 통합을 탐구하고 이론적 지원을 통해 교수 모델 및 방법을 구성합니다.
2. 주요 개념의 해석 및 정의 1. "의미, 축적"및 "사용"의 내용 :
느낌, 즉, 이해력. "갑작스러운 깨달음", "은폐 된 맛, 훌륭하게 깨달음"은 감정의 이미지 묘사입니다. 가르침에서 학생들은 그들이 얻은 것을 알게됩니다.
누적이란 학생의 생명 축적과 언어 축적을 모두 의미합니다.
"의미", "축적", "사용"의 관계 :
언어의 이해는 기초와 전제이며, 언어의 축적은 준비와 보증이며, 언어의 사용은 궁극적 인 목표입니다. 언어 정서, 언어 축적 및 언어 사용을 독서 교육에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의 포괄적 인 언어 품질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3. 주제 연구의 주된 이론적 근거는 교육 개요, "개요", "과정 기준"및인지 혈통 인 Piaget과 Ding Youkuan의 "문맹 퇴치 조합", Jiangsu Li Zundong과 Li Guozhong 두 교사의 교육 원리에 근거합니다 "4 개의 독서, 4 개의 훈련"이 주요 이론적 기초입니다.
4.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의 "3 가지 수준"을 연구하는 것이다. 주요 목적은 언어의 색깔을 강조하고, 언어 훈련 및 글쓰기를 강화하고, 텍스트 언어의 "감각"에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그리고 두터운 학생의 기초 인 지식의 "축적", 감정의 축적을 강화한 후의 "사용"은 학생들의 말하기와 쓰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킵니다.
둘째, 연구 방법과 과정, 연구의 기본 방법
1. 이 연구의 연구 목적은 원래이 그룹의 8 명의 연구 교사가있는 수업 인 우리 학교의 8 개 수업이었습니다. 도중에있는 3 명의 교사가 우리 학교에서 전학했고 또 다른 교사가이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1 년 후 교사도 학교에서 전학했습니다. 2006 년 연구 그룹은 수평 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모든 학교 언어 교사들에게 홍보되었습니다.
2. 연구 방법의 응용이 주제는 "의미, 축적, 응용"중국어 교육의 3 단계에 위치하므로 연구 방법과 방법은 문헌 검토, 실험 방법, 조사 방법으로 보충 된 연구 과정을 기반으로합니다. 사례 분석, 실험 데이터 통계 및 경험 요약이 연구에 사용되었습니다.
3. 변수의 정의와 운영 정의 :
자기 변이 1. 실험 교사 중 교수 이론 학습 및 연구. 구체적인 방법 : 매월 교육과 교수법에 대한 잘 알려진 단어와 문구를 수집하고 매달 연구 그룹의 학습 활동을 수행하고 과학 연구 세미나에 참석하며 실험 디자인에 참여하십시오.
2. 학생들의 언어 능력 향상과 학생들의 포괄적 인 실용적인 능력 개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 활동을 신중하게 계획하고 수행하십시오. 구체적인 방법 :
학생들은 교환 프레젠테이션을위한 언어 실습 수업을 사용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언어 경연 대회를 실시하기 위해 발췌, 독서 감정, 직접 작성 보고서 등을 가져 오는 것이 좋습니다.
변수 때문에 1. 교사의 교육 및 교수 개념의 변화 및 교수 능력의 향상.
2. 학생들은 언어 축적 능력을 느낍니다.
3. 학생들의 언어 학습 관심과 언어 학습 능력.
연구의 주요 과정
1.이 주제의 실험에 참여한 인원 : Qun Quoruo, Zeng Haixia, Peng Suxiang, Jiang Bing, Huang Caiqiong.
2. 실험 프로그램 1. 연구 실시 초기에 프로젝트는 일반 연구 그룹이 주최하는 교육 과정에 참여하고, 학습 활동을 관찰하며, 경영 교사의 교수 개념을 변경하고, 구체적인 연구 목표를 연구하고,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원재료를 수집하고 첫 번째 단계의 관련 내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2. 연구 및 구현의 중간 단계에서 연구의 목적 및 내용에 따라 교사가 적절한 이론 지식을 배우고 교사의 교실 수업 활동을 결합하고 수업 및 연구 활동을 결합하고 수업 세미나, 전시회, 대회 등과 같은 교실 활동을 결합합니다. 사례 및 자료, 연구의 진행 상황에 따라 단계적 요약
사람 중심의 주제 관리 메커니즘을 수립하십시오.
연구팀은 학교의 감독 부사장과 "교육부 - 연구 그룹 - 교사"운영 체제, 노동 분업, 사람에 대한 책임 및 건전한 프로젝트 시행 계획의 개발에 따라 진행됩니다.
b. 교사가 이론과 지식을 배우도록 조직하십시오.
설문 조사에서 연구 팀 구성원은 주제의 내용을 충분히 알지 못했기 때문에 정보를 인쇄하고 조직 학습과 개인 학습의 조합을 채택했습니다. 교사는 "감각, 축적 및 적용"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시야를 넓히고,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연구 방법과 접근 방식을 풍부하게하여 주제에 대한 연구가 깊이 있고 유기적으로 수행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교사가 과학적 연구의 이론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기본적인 교육 및 과학 연구 방법을 습득하며,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기술 지원을 제공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연구 보고서, 도덕 교육 보고서, 주제 보고서, 보고서 작성 방법


c. 학교 기반의 교수 및 연구 활동을 결합하고 주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지난 2 년 동안 우리는 학교 기반의 교수 및 연구 활동을 결합하여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교사가 일반적인 교실 교육에 대해 숙고하고 정상적인 근무 조건을 활용하며 교실에서 연구 관점을 제시하고 경력에서 직업으로의 전환을 실현하는 새로운 개념의 새로운 커리큘럼을 시작하도록 권장합니다.
3. 연구의 요약 단계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구성하고 최종 보고서를 작성하며 최종 작업을 완료합니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에서 교사는 Labao Experimental Elementary School을 여러 번 방문하여 연구 그룹을 학습하고, 일반 태스크 포스에 의해 조직 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사 후에 학습 경험을 쌓거나 "Sharon"토론을 실시하기 위해 조직되었습니다. 잠깐.
셋째, 연구 결과, 교사의 포괄적 인 품질은 주제 실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실험 교사의 교수 개념 및 방법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교육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며 학교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수업에서 1, 2 및 3 등상을 수상했습니다. Peng Suxiang 선생님은 Liu Bei District 선생님 공모전에서 2 위를 차지했으며 Dong Yan은 Liuzhou City에서 2 등상을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교사의 이론과 경험은 끊임없이 풍부 해지고 있으며, 12 개 이상의 논문, 사례 및 교육 계획이 전국, 지방 및 지방 자치 수준에서 1, 2 및 3 등상을 수상했습니다.
지난 4 년 동안 언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중국어 학습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학생들의 독서 관심이 크게 향상되었고 독서 방법이 적절하며 독서 및 독해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사전 테스트에서는 50 %의 학생들이 독서에 관심이 거의 없으며 독서는 부모님이 숙제를 완료하기 위해 읽을 것을 강요하며 학생의 60 %만이 만화 이야기, 애니메이션 이야기, 무술 소설, 전투 이야기 등을 읽으며 줄거리 만 봅니다. 학생의 70 %는 1 ~ 2 주 동안 책을 읽지 만 메모를 읽는 습관은 없으며 학생의 90 %는 독서 방법이 없습니다. 사후 테스트에서는 100 %의 학생들이 활발히 읽고 싶어하며, 거의 모든 장르의 문학 작품을 읽고, 주당 3 권 이상의 과외 도서를 읽으며, 학생들은 의식적으로 생활, 문학 작품 및 감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마스터의 표현 방법은 독자적인 통찰력을 형성하고 독서 노트를 만드는 습관을 개발했습니다. 일련의 "진실을 말하고, *** 것, 진정한 감정을 짬"훈련, 글쓰기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실험 수업의 학생들은 높은 학업 성취도를 가지고 있으며, 매 학기는 비교 수업의 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논술 경쟁에서 상위 3 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2005 년 전국 혁신 컵 에세이 대회에서 40 명이 넘는 사람들이 우승했습니다.
교사의 과학 연구의 "교수 연구"와 "과학 연구"통합은 정규 교육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지난 2 년 동안이 주제에 대한 연구가 학교 전체 교사들에게 실시되었으며 정규 교육과 통합되었습니다. 연구팀은 또한 황 야오앙 (黃雅口) 교육 연구소 이사를 고용하여 직업을 이끌고 "토론의 날"을 시작했다. 모든 중국 교사들은 "중국 교육의 지각, 축적 및 적용의 3 단계"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가르치고 연구하며, 각 그룹의 교수 및 연구 그룹은 먼저 큰 집단 준비, 전문가지도 - 집단 반영, 재 준비 - 코칭 교사, 수업 반원들에게 수업 계획에 대해 다시 생각하면서 수업을 계속하면서 부티크 교육 계획을 수립하십시오. 예를 들어, "Mei Lanfang Xueyi", "Little Dew", "Crow Cown Water", "Aesop 's Fables"등은 우리 학교의 훌륭한 교수 계획을 형성했습니다. "금요일 토의 날"은 교사들과 형제 학교의 관심으로 크게 환영 받았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