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보고서 > 결론 보고서

교학 주제 보고서


머리말

주제 수준 : 도시 수준의 교육 및 연구 프로젝트 이름 : 국가 화학 교육 가장 최적화 된 연구 주제 카테고리 : 주제 교수법 그룹 :이 프로젝트는 도시 화학과의 교사 인 Cai Xiuzhen과 Institute of Gao Sigang의 교사가 설계하고 조직했습니다. 중학교가 함께 참여했고 연구 팀은 15 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999 년 7 월 Cai Xiuzhen은 은퇴하고 1999 년 10 월에 시립 교육 연구원이 시정촌 프로젝트를 주관했으며, 교육 연구부와 화학 부서의 승인을 받아 중학교 교수와 연구를 담당하는 Fu Xingchun이 팀 리더가되었습니다. 주제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 개발 과정 : 1990 년대 후반, 국가 교육 연구의 일반적인 추세는 기본 교육을 강화하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었습니다. 우리의 화학 화학 분야는 교실 수업의 최적화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수행했으며, 교사 교육의 최적화는 교수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교사 교육의 다양한 요소들, 구현 방법 및 방법의 의미를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1999 년에는 "화학 교육 최적화"그룹을 설립했습니다.
"화학 교육의 최적화"연구 과정에서 1999 년 9 월 이전에 달성 된 예비 결과와 가장 우수한 질의 교육 방향을 토대로 교수 설계 방법의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 방향을 재조정했다. 그것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십시오.
이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교수 상황을 만들고 다양한 교수 방법의 최적화를 연구하는 것이며,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자극하고 교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 인 상황 교습이 기대된다.
대상 연구 대상 : 중학생
연구 시간 : 1998 년 9 월 - 2002 년 7 월.

I. 주제 연구의 이론적 지침 교실 수업 활동은 여러 요소가 상호 작용하고 서로 의존하며 서로를 제한하는 역동적 인 균형 프로세스입니다.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조건, 교수 방법, 교육 매체, 교육 기관, 수업 스타일, 학습 스타일 및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교사 및 학생의 요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교수 활동의 입력과 출력 과정을 구성한다. 수업 활동은 지속적이고 비동기적이고, 무질서하며, 동기화되고, 질서 정연한이주기에서 발전되고 발전된다.
이러한 요소들 가운데 학생들은 교육 활동의 주체이며, 다른 요소는 학습의 외부 상황 요인입니다. "교사의 가르침"과 "학생의 학습"의 최적화는 주로 교사의 설계 최적화를위한 교육 및 학습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므로 학생 자신의 요소가 최적으로 최적화되어 개선됩니다 교육의 질.
학습 과정은 학생들의 모든 심리적 활동에 기반을두고 있으며, 학습 과정은 순조롭게 진행되며, 특정인지 과정의 심리적 구조 만이 가능하지 않으며, 서로를 촉진하기위한 의도 과정에 일련의 조건이 있어야합니다. 학생들의 자율적 인 행동을 완벽하게 수행하십시오.
많은 상황 요인 중에서 교사는 교수 활동의 주최자이자 정보의 보급 자일뿐만 아니라 학생의 학습 반응 산출 정보의 수신자이기도합니다. 따라서 교원을 가르치는 기능은 교과목 및 교재를 배치하는 길에 있어야하며 다양한 교습 상황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심리적 상태를 자극하며인지 과정의 심리적 구조를 발전시키고 학습의 동기 및 저항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합니다. 상호 성장과 제거를위한 투쟁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여를 가속화하고, 교사 활동을 노동 절약적이고 효율적이며 이해력있는 과정으로 만들고 교육 과제를 완료하는 교시 효과에 대한 피드백으로 강화됩니다. 교사의 주도적 인 역할은 학생들의 주관적 정신 및 혁신적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두고 학생들의 역할을 수행하는 방법에서 주도적 인 역할을해야합니다.
교수 활동에서 생성 된 교수 상황은 교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명확한 과목, 행동, 조건, 기준 및 교수 요구에 근거하여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단계를 수립하고, 최상의 교육 결과를 달성해야합니다. 화학. 탐색중인 기사가 정리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본 작성자와 원본 소스에 속합니다.
"국가의 화학 교육에 대한 가장 최적화 된 활동 연구"라는 주제는 특정 조직 형태, 방식, 매체 및 방법으로 화학 교육 활동에 교사와 학생간에 다양한 행동 관계를 설정하고 교수법의 공간 구조를 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 시리즈는 동기 부여, 관심, 감정, 의지의 동기 부여 조건을 자극하여인지 심리 구조의 발전을 촉진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이 특정 시간, 장소 및 조건에서 동일한 주제, 동기화, 동시 상태 좋은 상태, 그리고 공명, 따라서 학생들의 심리적 품질이보다 포괄적 인 개발, 처방 된 교육 과제를 완료하십시오.

둘째, 실험 내용과 방법

1. 실험 변수 : 교육 목표 도달과 학습 후 감정적 인 발달 수준의 발달이 최적화되었습니다.
학습 동기, 관심, 감정 및 의지와 같은 심리적 질의 조정과 변화는 학생들의 교육 목표 달성 및 자기 학습 심리학 적 행동의 변수이다. "Full-time Middle School Chemistry Syllabus"에 따르면, 우리는 우선이 주제의 목표 시스템을 공식화했습니다.
객관적 관심 수준 개발 수준 지각 이해 교육 목표 추구 학생들이 좋은 동기 부여를 달성 할 수있는 교육의 질은 사람들이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내적 심리적 과정이며, 필요에 기반합니다. (1) 부모의 요구 (2) 교사의 희망 (1) 교사의 희망 (2) 부모의 소원 (1) 자신의 미래 (2) 조국의 관심의 필요성은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알고 특정 활동을하고 항상 활동의 심리적 과정을 돌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자기 자신을 시도하고 싶다. (1) 직접 참여하고 싶다. (2) 그것을 연습 해 보라. (1) 경험하고 싶어한다. (2) 객관적인 것들, 객관적인 것들 그리고 개인적인 필요를 이해함에 기초하여 감정을 탐구 할 것을 긴급히 기대한다. 태도와 경험의 심리적 과정 사이의 관계. (1) 교사가 지정한 과제를 완료 할 수 있음 (2) 교사가 지정한 과제를 완료하기 위해 열심히 일함 (1) 독립적으로 학습 (2) 교사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려고 노력 함 (1) 교사가 배정한 과제를 완료하는 데 매우 행복해 함 2. 의지를 배우는 것에 전념 함은 의식적으로 결정 목적, 그리고 자신의 학습 행동을 통제하고 동원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따라서 의도 된 목적의 심리적 과정을 성취 할 수 있습니다. (1) 적극적으로 시사 및 검토 (2) 수업 안팎으로 적극적으로 과제 수행하기 (1) 어려움 피하기 어려움 (2) 학습의 모든 어려움 극복하기 (1) 방해 학습, 열심히 공부하기, 방해 또는 실패시에도 계속 학습 할 수 있음

우리는 목표의 개발 수준을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까지 "느낌", "이해"및 "추구"의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눕니다.
느낌 : 지각과 초기 수용. 대개 교육 목표의 내용과 요구 사항을 긍정적으로 반영하여 표현됩니다.
이해력 : 이해력과 깨달음. 일반적으로 교육 목표의 내용과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으로 표현되며 생각과 행동을 안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구 : 점점. 대개 교육 목표의 내용과 요구 사항에 대한 엄격한 준수와 심오한 경험으로 표현됩니다.

2. 실험에서의 자기 변이 : 다양한 교수 상황의 창조와 교수 방법의 창조.
교수 상황의 창출은 교사의 주도적 역할의 심리적 행동으로, 실체 상황, 언어 상황, 상상력 등의 기본 상황에서 만들어지며 동시에 질의, 탐구, 연상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원을 세운다. 학생 상호 작용의 주요 구조는 "환경을 통한 생각"의 효과를 얻습니다. 우리의 일반적인 생각은 적응 형은 창의적이며 가변 절단은 여러 유형으로 나뉘며 폐쇄 형은 개방형입니다.
(1) 수업 상황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다중 각도 및 다중 레벨이어야합니다 :
명확하고 읽기 쉬운 학습 목표를 만들고, 학습의 동기를 조정하고, 관심을 규제하십시오.
가치관 창출, 수요 관심 유발, 새로운 지식, 새로운 관심사, 정서적 인 혼합, 정서적 관심사, 학습 성공, 자신감 및 관심. 지식에 대한 욕구를 강화하십시오.
선생님의 생생한 이미지를 만들고, 학습에 관심을 동원하며, 학생들이 관찰, 긍정적 사고에주의를 기울 이도록 유도하십시오.
학생들의 실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실험 시나리오를 만듭니다.
민주적이고 조화로운 교수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학습 감정을 내면화하십시오.
사전 학습 강좌를 만들고 학생들에게 시간과 공간을두고 사고하고 상상할 수있게하고, 교사와 학생들을 보완하고, 학생들의 자체 학습의 시간과 공간을 충족시키고, 성공의 기쁨을 경험하십시오.
주제의 활력을 배우고 반영 할 수있는 학생들의 의지를 되 살릴 수있는 피드백 채널을 만드십시오.
앞서 단결하고 단결하는 단원 집단을 구성하고 상호 도움과 상호 학습의 동향을 형성하십시오.
학생들의 "말하기"형식을 만들고, 교사, 학생, 학생 및 학생 간의 양방향 다 방향 대화를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교육 과정에 참여하고, 최상의 학습 경로를 찾으며, 학습법을 탐구하도록하십시오.
학생들의 자기 계발 능력, 혁신 정신, 실제 능력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개성을 발전시킬 수있는 다양한 활동 수업을 만듭니다.
(2) 교수 상황 창출의 시간, 공간 및 빈도.
우리는 문제를 일으키는 상황을 참조하고 주요 상황으로 어려움을 해결하고, 다른 상황을 전체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진행될 수있는 자연스러운 상황이라고 부릅니다. 그중에서도 의도적으로 명확하고 학생에게 강한 감각 자극을주는 상황은 일반적으로 수업 당 2-3 회 너무 많이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자연 상황은 학생들의 사고 자극과인지의 발전에 도움이되는 한 언제라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각 교육 컨텍스트는 변수의 하나 이상의 목표에 의해 동기 부여 될 수 있습니다.
교실 수업은 모든 과정이 아닌 교수법의 중요한 부분이며, 수업 활동은 교실을 넘어서서 확장되어야하므로 상황 별 교수법의 구현은 교실 수업의 시간과 공간에 국한되어서는 안됩니다.
(3) 맥락 창조의 합리성 판단.
다음 두 가지 지표는 상황 창출의 합리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 교사가 생성 한 신호가 학생들 사이에서 긍정적 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지 여부, 둘째 교사와 학생이 즐거운 심리 경험을 갖고 "상황"을 입력하는지 여부. 전국 학생의 감정적 활동 경험이 신속하고 노출됨에 따라 교사가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좋은 "가르치는 상황"의 창조는 학생들이 "상황"에 들어가고, "상황"에 참여하며, "상황"을 즐기고, "상황"에서 완벽하게 할 수 있어야합니다.

3. 학생들의 심리적 행동 발달의 개인차 자기 변인의 관찰은 변수에 의해 동기 부여되며 학생들의 심리적 행동의 차이를 통해 표현됩니다. 이 실험은 다음과 같은 행동 측면에 중점을 둡니다.
(1) 학급 내 행동 1 일반 참여.
2 자기 능력 표시.
(2) 과외 활동 1 작업, 준비 및 검토 완료.
2 과외 활동에 참여하십시오.
3 가지 설문지, 대화.
학생, 교사 및 학생 간의 4 가지 관계.
가끔 사물의 5 태도.
(3) 시험 점수의 변화.
(4) 종합 평가.
위의 관찰의 목적은 학생들의 지식을 바탕으로 작업을 통해 학생들을 다시 인식, 즉 학생과 마침내 학생들과 함께 시작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실험 과목과 참가자이며 실험 결과의 감정인과 수혜자입니다.
관찰 대상은 실험 수업의 합계이며 각 사람은 테이블과 레코드를 4 단계로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3 일째, 3 번째 단계는 물리학에 기초하고 대화는 시작 단계로, 두 번째 단계는 전국 중학교 화학의 첫 번째 장 끝 이후, 세 번째 단계는 마지막 학기의 마지막 단계, 네 번째 단계는 졸업 시험 전에 입학 시험 전에.
교사는 과목의 목표 및 개발 수준에 따라 각 시험 과목의 업적 파일을 설정하고 시험 과목을 4 단계로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포괄적 인 평가는 관찰, 설문 조사, 의사 소통 및 테스트 결과에 따라 목표 개발 수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특정 대상이 특정 레벨에 도달하면 해당 위치에서 "√"을 누릅니다. 오리엔테이션의 첫 번째 단계는 시험 대상의 초기 목표 개발 수준이며, 따라서 최근 개발 영역의 목표를 결정하고 따라서 합리적인 교육 상황을 선택합니다.

목표 동기 부여 관심 감정 개발 수준 ABCABCABCABC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특별 상황

기록 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진도를 경험하고, 단점을보고, 행동의 방향을 선택하고, 적절한 목표를 결정할 수있게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관찰 대상의 자기 평가에 기초하여 교사는 사후 조사를 토대로 객관적인 평가를한다. 교사는 "학생 발달에 기초를두고"학생들을 완전히 신뢰해야합니다.
4. 대상의 목표 평가 대상의 목표에 대한 평가는 목표 참조 시스템의 절대적인 평가입니다.
평가의 목적은 교수법의 편차를 교정하고 특정 가치에 따라 효과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상황 목표의 평가는 비교적 복잡한 문제로, 첫째, 심리 활동의 노출은 대부분 이원론 적이며, 둘째, 청년 학생의 심리적 활동의 안정성이 낮고 실험에서 간섭 요인이 더 복잡합니다. 단순하고 과학적이며 어느 정도의 신뢰성을 가지기 위해서 우리는 상황에 맞는 교수 목표의 평가를 화학 과목에 명시된 요소로 제한하고 통계적 방법을 단계적으로 사용하여 교수 과정의 조사와 분석에 초점을 맞 춥니 다. .
먼저 일반적인 참조 선을 결정하십시오. 이 기준 라인은 다음을 기반으로합니다 : 9 년 의무 교육의 요구 사항에 따라 95 %의 합격률, 화학 분야는 수업 첫 3 주 동안 약 12 ​​%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상황 적 목표 평가가인지 평가와 양의 상관 관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그런 다음 각 단계의 다른 단계에서 개발 수준이 다른 사람들의 수에 따라 빈도가 그려집니다.
선 분석 :
(1) 커브가 일반 참조 선의 오른쪽에 가까울 경우 100
표준을 달성하기 위해, 오른쪽면에서 더 큰 경우 80에 대한 테스트를 방지해야합니다.
편파성과 같은 일방적 인 개발. 60
(2) 곡선이 일반적인 기준선의 왼쪽에 있다면 그것은 40
실험에서 독립 변수에 대해 결함을 수정해야합니다. 20
(3) 경사가 0 인 경우 곡선이 일반 참 조선과 교차합니다
작다면, 실험에서 자기 변수는 전체 테스트 ABC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Object; 가파른 부분이 큰 경우 실험의 자체 변수가 팁에주의해야합니다.
연속적인 통계의 몇 단계를 통해, 곡선의 변화와 일반적인 기준선의 위치 사이의 관계에 따라, 우리는 생성 된 교수 상황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자극하는데 효과적이라고 결론 지을 수있다.

5. 가장 최적화 된 교수법의 구성 우리의 아이디어를 관찰 가능하고 이해할 수 있고 조작 할 수 있도록하기 위해 가장 최적의 교수법을위한 실험 프로그램, 즉 최적의 교수 방법을 요약합니다. 실험 방법에 따라 다양한 교육 옵션을 확인하고 개발하십시오.
교수법의 다양 화는 여러 가지 방법의 선택과 특정 작전을 형성하는 교수 활동의 선택과 관련된 교육 이론의 지침에 따라 전반적인 구조에서 다양한 교수 구성 요소의 효과적인 합성이다. 교육 다각화 방법은 일반적으로 교수 아이디어, 교육 목표, 교육 조건, 교수 절차, 교수 평가 및 사례 연구로 구성되며 데모 수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향상됩니다.
주제 실험의 일반적인 모델은 다양 화 된 질적 교육을위한 최적의 선택 방법이다.
실험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습니다.
사고 상황을 계몽하기위한 질문을하고, 독립적 학습, 탐구 학습, 협동 학습 등의 최적의 조합을 자극하십시오.


셋째, 실험 결과

시립 수준의 교육 및 연구 프로젝트의 연구 과정에서 연구 팀의 모든 구성원은 성취도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큰 격려를 받았습니다.

1. 주제 연구를 통해 연구 그룹 구성원의 교수 이론 및 교수 및 연구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동시에 도시의 화학 주제 강의 및 연구 분위기가 촉진되었습니다.
연구 그룹은 4 편의 논문 및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편집 비용에 관한 33 편의 논문을 선정했으며, 1 등상과 지방 신문에 7 등상을 수상했습니다. 한 저널은 전국 저널에 게재되었습니다. 5 개의 지방 간행물이 있습니다. 2001 년에 도시의 화학 교수 전문위원회는 논문 검토를 실시하고 일반적으로 품질이 더 높은 23 개의 논문을 받았다.

2. 주제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백본 교사 그룹이 훈련됩니다.
프로젝트 위원 중 한 명은 시립 학계 리더로 평가 받았고 네 명은 시립 백본 교사로 평가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카운티의 핵심 교사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연구 결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학교 차원의 리더쉽으로 승진되었거나 교수, 교수 및 연구를 담당했습니다.

3. 교과목의 구조와 형식이 중대한 변화를 거쳐 새로운 교습법을 형성했다. 몇몇 연구 그룹의 운영 방식이 일부 학교에서 인정되어 적용되어 도시의 화학 교과 수업 수준을 향상시켰다.
(1) 연구 그룹은 실험 및 디스플레이 수업을 15 번 설정하고 10 개의 성공적인 수업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Selected Projects 및 Selected Cases를 선택했습니다. 이 기초에, 강의 모드 최적화 모델의 심층 구성, "대학 강의 모델 컬렉션"시리즈를 선택했습니다. 이 교과 과정의 교습 방식은 점차적으로 도시의 화학 교육 개혁에서 새로운 돌파구가되었습니다. 그중 신속한 피드백, 학생의 자기 단순화, 간단하고 간단한 효과의 슬라이드 제작 및 사용, 교사와 학생의 보완을 달성하기위한 교육용 정보를위한 "컬러 카드"와 같은 다양한 교육 상황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2) 연구팀 구성원은 평가 등급, 실험 성과,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및 지방 수준에서 1 ~ 2 개의 상을 수여합니다.
(3) "작은 에세이와 작은 실험"의 평가는 우리시에서 화학 분야의 특별한 활동이되었습니다. 논문의 내용은 학습 방법과 경험, 지식 정렬과 토론, 관찰과 사고, 제안과 아이디어, 흥미로운 실험, 화학과 사회, 인기있는 과학 스케치 등을 포함합니다.이 내용은 학생들의 독립적 인 학습을 반영하고 학생들의 혁신적인 의식과 실습을합니다. 능력있는 것을 얻는 것.

4. 실험 주체와 대조군은 심리적 질, 학술 대회 참여, 화학 에세이 평가, 고등학교 입학 시험 점수 등에서 유의 한 차이를 보였다.
상황 목표의 지침에 따라 실험 주제의 주도권과 열정은 자기 규제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여러 수준의 학생들은 종종 성공의 즐거움을 깨닫고 학습의 심리적 압박을 감소시켜 교육을 크게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품질.

넷째, 프로젝트의 결론

프로젝트의 목표를 평가 한 후, 가장 최적화 된 것을 중심으로 한 화학 교육 다변화 방법은 효과적인 교수 전략 인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전제 하에서, 교육에 유의 한 긍정적 효과가있을 것입니다.

V. 주제에 관한 연구를 생각하다.

혁신과 실용 능력을 테마로 한 양질의 교육이 학교 교육의 주된 테마가 될 것이며, 자유롭고 자유로운 수업 분위기의 구현은 창조적 인 성격을 지닌 학생들을 양성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자는 의식적으로 연구하고 탐구해야하므로 혁신적인 교사의 수준을 유지해야합니다.
혁신은 학생들에게 도전이자 유도이며, 또한 우리 교육자들에게 도전이자 유혹입니다!
활력이 넘치는 교실 수업을 통해서만 학생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만족과 발전을 얻을 수 있으며 교사의 노동은 사람들의 교육의 본질을 반영하는 창조의 광채와 인류의 매력을 빛나게합니다.
이 단계에서 교과 과정 개혁의 개념과 일치하고 교습 방법의 최적의 선택을 성취하는 것이이 주제를 더 깊이 연구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