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보고서 > 결론 보고서

협동 학습 보고서


주제 실험 및 연구 제안

의무 교육의 중요한 기본 주제로서 초등 수학은 예비 수학 지식을 학생들에게 부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 능력을 개발하고 혁신적인 의식, 실제 능력을 키우고 수학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좋은 학습 습관을 개발합니다. 역사적인 책임. 전통적인 교실 방식의 수학 교실 수업에서는 지식 과정을 무시하고 정서적 인 목표를 무시하고 학생의 주관적 태도를 무시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전통적인 개념의 상황에서 교사는 고의적으로 또는 의도하지 않게 교사에 대한 학생의 의존을 강화했다. 결과적으로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지 않고 학습 부담이 너무 크며 탐사 정신과 혁신 의식 부족이 야기됩니다. 동시에 오늘날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큰 과학 연구 및 실험, 대규모 프로젝트 건설은 한사람 한사람 만이 할 수는 없으며 집단 지혜와 협력, 협력 정신 및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생생한 발달에 알맞고 학생들의 혁신 정신, 실질적인 능력 및 협력의 질에 도움이되는 교수 방법을 탐색하는 것이 교육자들이 새로운 시대에 직면해야하는 새로운 주제가되었습니다. . 따라서 우리는 국립 초등학교의 수학 교실 강의에서 "국립 초등 수학 그룹의 협동 학습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독립적 인 활동, 학생들의 주된 역할 수행, 학생들의 개성 탐구에 기반을두기로 결정했습니다. 협력은 유기적 인 조합을 탐구하고, 모든 학생들의 열정을 동원하며, 학생들의 주관성, 창의력, 실제 능력, 협력 인식 및 의사 소통 품질의 조율 된 발전을 촉진합니다. 세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새로운 커리큘럼의 필요성 : 그룹 협동 학습은 지식 기반, 교사 센터 및 교육 및 주입 기능을 갖춘 현재의 강의실 교육 모드를 주요 기능으로 변형하여 교육 과정이 학생들의 독립적 인 활동과 적극적인 탐구에 기반을 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관적인 활동의 주관적인 정신, 실용적인 능력과 다양한 측면의 품질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동시에, 교실 교육의 진정한 활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통적인 교실 교육 과정의 근본적인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 좋은 대인 관계는 정신 상태를 학습하는 세 가지 수준에서 학생들의인지 상태, 감정 및 행동의 향상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그룹 협동 학습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있는 기회를 창출하며, 학생들의 좋은 대인 관계, 의사 소통에있어서 좋은 협력 관계 개발 및 협력 기술 육성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교실 효율성을 향상시킬 필요성 : 교실 - 학생 토론뿐 아니라 학생들이 긍정적 인 교실 분위기 형성에 도움이되는 서로 배울 수있는 다 방향 통신은 다양한 유형의 정보 전달에 도움이되며 학생들 간의 상호 학습 및 상호 학습에 도움이됩니다. 학생들의 사고력 개발에 도움이됩니다. 잠재력이나 차이에 관계없이 우리는 그들이 개발되고 활용되어야 할 모든 교육 자원임을 깊이 이해합니다. 클래스가 많을수록 더 많은 팀이 함께 작업해야합니다. 그룹 연구는 교실 수업의 시간과 공간을 확대 할뿐만 아니라 교수의 개별화를 강화합니다. 팀의 성실한 협력으로 교실에는 더 이상 모서리가 빠지거나 잊혀지지 않아 효과가 향상 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교사와 학생 간의 양방향 의사 소통은 교사와 학생들 및 학생 간의 다방면의 교환이되어 3 차원 의사 소통의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학생 개발의 필요성 : 학생들은 학습의 주체이며,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교육 환경에서 학생들의 회복력의 잠재력과 차이점은 놀랍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실습과 상호 의사 소통, 상호 영감 및 혁신 시간 탐구를 포함하여 학생들이보다 짧은 시간에보다 많은 활동을 할 수 있어야하며 그룹 협력 학습은 이러한 모순을 더 잘 해결해줍니다. 이 경우 교사와 학생들의 상호 간호와 상호 신뢰가 결합됩니다. 학생들은 단순히 교사를 엄격한 감독자로 간주하지 않으며 점수를 막대기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탐구 할 수 있도록 서로 배우고 조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탐험 정신과 혁신적인 의식을 점차적으로 연마하십시오. 사람들에게 성공의 기쁨을주는 정신적 인 노력은 항상 학생들의 능력 개발 결과를 얻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이 주제에 대한 연구를 과학적 학습 및지도 모델을 탐구하고, 교육 수준과 교수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향상 시키며, 우리 마을의 교육과 교수법 개혁을 촉진 할 기회로 삼아야합니다.

두 번째 주제 실험 및 연구의 목적

1. 그룹 협력 학습의 실행을 통해 학생들은 협력 방법 및 기본 협력 방법을 습득 할 수 있습니다.

2. 그룹 협력 학습을 통해 교사의 교수 철학을 바꾸고 새로운 교수 방법을 탐구한다.

3. 그룹 협력 학습을 통해 새로운 커리큘럼 개념을 반영하고 학생들의 협력 감각과 피실험자 의식을 함양합니다.

4. 협동 학습 및 교수 평가를 통해 실험 및 연구를 통합하고 교사가 협력 학습에 참여하고 학생을 평가할 수있는 플랫폼을 만든다.

세 가지 주제 실험 및 연구의 의의

인간 사회의 생존을 위해서는 의사 소통과 협력이 중요한 동인이며, 지식 경제의 도래와 첨단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경쟁과 협력 의식이 더욱 치열 해지는 21 세기 사회는 21 세기의 인재에 대한 중요한 의식입니다. 따라서, 기본 교육 개혁의 물결에서 그룹 협력 학습과 초등 학생의 품질의 개발을 탐험 그룹 협업 학습과 주요 채널로 교실 수업의 구현, 그 실용적인 의미는 매우 분명하다. 이 주제 연구는 또한 교실 수업에서 혁신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과 수단, 그룹 협동 학습에서 교사와 학생들의 가르침, 그룹 협동 학습 및 초등 학교 사회화의 촉진을위한 유용한 탐구입니다.

4 개의 주제 실험 및 연구원

1. Huagou Town 연구원 : 팀장 Jia Meizhong

주요 회원 왕 Junfeng Jia Xueyan 첸 Xiurong 가오 Chunyan

2. 실험과 연구자 간의 노동 분업

왕 Junfeng의 이론 연구, 재료 마무리, 결과 축적, 실험 및 연구 보고서 작성

Jia Xueyan의 그룹은 교실 실험과 매일의 물질 축적을 배우기 위해 협력합니다.

Chen Xiurong의 그룹은 교실 실험과 매일의 물질 축적을 배우기 위해 협력합니다.

가오 춘얀 (Gao Chunyan) 팀은 교실 강의 실험에서 데이터 수집 및 수집을 배우기 위해 협력합니다.

5 개의 주제 실험 및 연구 방법

1. 이론적 연구를 강화하십시오.

신문 및 정기 간행물 조사, 온라인 검색 등을 통해 그룹의 협동 학습, 연구 내용, 내면화 및 흡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룹 협동 학습의 이론적 준비를합니다.
2. 이론은 연습을지도한다.

주제 실험 및 연구에서 우리는 부수적 연구, 부작용, 측면 요약 및 측면 전파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실험 및 연구 교사의 첫 번째 배치로서, 실험 교사는 대담하게 가르치고,시기 적절하게 재고하고, 경험을 요약하고, 적시에 경험을 요약하여 실험 교사의 두 번째 배치에 전달하므로 두 번째 배치 교사가 그룹 협력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을 통해 더 많은 교사들이 주제 실험과 연구에 참여하게하십시오.

6. 주제 실험 및 연구 내용

1. 효과적인 스터디 그룹을 설립하십시오.

과학적으로 연구반을 설립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1 같은 반에있는 학생들의 이질적인 그룹화 원칙에 따라, 성별, 성적 및 능력이 다른 4 명의 학생들이 언제든지 토론 될 수 있도록하기 전과 후에 테이블에 따라 정렬됩니다. 2 폭 넓은 동원을 기반으로 학생들은 강력한 조직력, 책임감 및 우수한 학업 성취도를 지닌 팀장으로 선발되어 그룹 전체의 토론 활동을 조직하고 이끌어냅니다. 그룹 토론을 실시하고 전체 학생을 훈련시키고 각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토론에서 발견 자이자 혁신가가되도록 노력하고, 부진한 사람들에게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자부심을 극복하고, 진지하게 공부하고, 과감하게 대합니다. 말하기, 정말 학습의 마스터가됩니다. 4 조직 리더와 리더십을 제 시간에 맞추어 팀 리더에게 요청하십시오.

2. 그룹 협동 학습의 교수 과정 프로그램.
반복적 인 실습과 논증을 거친 후, 우리 연구 그룹은 협력 분위기 조성 - 협력 목표 명확화 - 협력 과정 유도 - 협력 결과보고 - 협력 결과 평가 - 교실 수업에 적합한 그룹 협동 학습의 교수 과정을 요약했다.

3. 집단 협력 학습과 교수 평가의 통합에 관한 실험과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한다. 1 평가 태도에서는 학생의 성격 존중이라는 전제가 전제된다. 2 평가 내용에서 학생들의 학습 결과와 학생들의 노력이 권장됩니다. 3 평가의 관점에서 학생의 키에 서있다. 4 평가 기준에서 개별 수직 비교가 주된 요인입니다. 5 평가의 공정성에서 학생들은 자신감을 갖게하십시오. 6 평가 방법에서 교사 평가, 학생 자기 평가, 학생 상호 평가, 학부모 평가, 성장 기록 가방 등을 가져 간다.

7 과목 실험 및 연구 단계 및 프로세스

첫 번째 단계 : 우리는 학생 그룹 협동 학습에 대한 인식을 배양하여 그룹 협동 학습 메커니즘을 수립합니다.

두 번째 단계 : 첫 단계를 요약하고 개혁하는 동시에, 우리는 "그룹 협동 학습"이라는 교실 교육 과정 모델을 창의적으로 구성합니다.

세 번째 단계 : "그룹 협동 학습"교실 교육 과정 모델을 사용하여 그룹 협동 학습의 확장에 대한 실험 및 연구가 개선되고 만족스러운 결과가 달성되었습니다.

네 번째 단계 : 그룹 협동 학습 모델 완성을 토대로 그룹 협동 학습과 교수 평가의 통합에 관한 연구와 실험을 수행하고 그룹 협동 학습의 교수 모드를 심화시켰다.

5 단계 : 실험 및 연구 주제에 대한 요약과 그룹의 협동 학습 결과를 요약하고 주제 실험 및 연구 보고서의 작업 및 연구 요약을 작성했습니다.

8 개의 주제 실험 및 연구 결과.

1. 그룹 협동 학습 실험은 학생들의 평가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학습 행동을 규제합니다.

실험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과외 부담을 줄이며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교정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이며 교실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변하며 사회 실습, 조사 능력이 향상되고 교실 분위기가 활성화되며 성격이 많이 바뀌 었습니다.

아래는 Chen Xiurong이 가르치는 3 학년 수학 실험 수업에 의해 수행 된 학습 행동에 대한 설문 조사입니다 :

효과적인 질문 서 수학적 태도 배우기 학습 및 평가와의 협동 능력 질문에 대답하는 반응력 다른 사람들의 능력 평가하기
저는 일반적으로 기꺼이 협조하고 평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나는 일반적으로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평가하려고하지 않습니다. 나는 일반적으로 적극적으로 기꺼이 일반적으로 불만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의미
예비 테스트 94.7 19 58.3 38.9 2.8 60.2 21.1 18.7 53.3 15.2 31.5 52.6 28.5 18.9
시험 후 97.3 19 76.3 23.7 0 84.2 15.8 0 75.6 24.4 0 81.6 15.4 3
그 차이는 0 18 -15.2 -2.8 24 -5.3 -18.7 42.3 16 -31.5 29 -13.1 -15.9이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그룹 협동 학습 실험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발전에 도움이되며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되며 교수 평가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됩니다.

2. 학생들의 비 지적 요소 개발에 도움이되는 그룹 협동 학습을위한 교실 강의 분위기를 조성하십시오.

관심 분야는 최고의 교사이며, 그룹 협동 학습은 그룹 토의, 학습 된 지식, 사회 조사와 실습의 결합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수학 지식을 배우도록 크게 자극하는 교실 최고의 교육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관심사는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키웠다. 다음은 실험 전과 실험 중 Jia Xueyan이 실시한 엄격한 설문 조사입니다. 일부 데이터가 수집되었습니다.

사람들

협동 학습에 관심있는 집단 수 % 사회 조사 참여 능력 % 사회 실무 운영 능력 % 교수 평가 %
관심이없는 일반적으로 흥미 롭다. 일반적으로 행복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미숙 한, 일반적으로 실험을 꺼리는 28 57.9 21.1 21 31.5 50 18.5 28.9 31.6 34.5 65.8 28.9 5.3
실험에서, 84.2 15.8 0 81.6 15.4 3 54.9 36.8 8.3 81.6 18.4 0


위의 비교 자료를 통해 실험에서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크게 변화했으며 사회 조사, 실제 능력 및 교수 평가가 크게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성과는 교실 분위기가 실험에서 활발하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빠르게 생각하고 사전에 질문 할 수 있습니다. 소그룹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과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3. 그룹은 가르치는 데 도움이되는 다자간 상호 원조를 배우기 위해 협력하여 각 학생이 동등한 참여에 참여할 수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그룹 협업 학습은 개인 및 개인, 개인 및 그룹, 그룹 및 그룹, 학생 및 교사가 의사 소통 할 수있는 기회를 증가시킵니다. 학생들은 간단한 그룹 학습보다는 수행 할 수있는 기회가 더 많습니다. 다음은 실험 교원 Wang Junfeng과 대조 교실 교사의 비교표입니다 :

클래스 실험 수업 컨트롤 클래스 수업 방법 그룹 협동 학습 시도 학습 방법 강의 내용 Cuboid 및 Cube 표면적 Cuboid 및 Cube 표면적 영역 교사 직접 교육 시간 10 분 22 분 학생 수 23 명 16 명 토론 시간 10 분 0
교실 숙제는 교과서 연습을 완료하고 성적 문제를 개선하여 95 %의 올바른 비율을 할 수있는 "할 일"과 교과서 연습을 완료했습니다 83 %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왕 준봉 선생님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지식 형성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큰 ​​역점을 둠으로써 역동적이고 실습 적이며, 두뇌가 움직이고, 단결하며 협력하고, 서로의 장점으로부터 배우는 지식을 습득 할 수 있습니다.

4. 그룹 기반의 협업 학습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수용하고 각 학생이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있게합니다.

그룹 협동 학습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 상호 평가 및 개별지도 및 개인 평가의 유기적 인 조합으로 학생들의 개인차를 긍정적 인 교육 자원으로 안내하여 우수 학생이 중학생과 중학생 모두 잘 먹을 수 있도록합니다. "늦은 학생들의"먹은 "계층화 효과는 모든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학생들의 개성 발전에 도움이됩니다.

5. 그룹 협동 학습은 교수의 질 향상에 도움이된다.

다음은 왕 Junfeng의 선생님과 대조 수업의 통계를 비교 한 것입니다.

클래스

가르치지 마라.

실험 후
2004-2005 학년도의 첫 학기, 2004-2005 학년도의 첫 학기, 최종 학기, 자본 당 시험, 합격률, 우수한 비율, 자본 비율, 합격률, 우수한 비율, 실험 그룹, 협력 연구, 71.4 84.5 %, 63.4 %, 89.1, 93.3 %, 73.3 %
대조군의 교수 방법 72.2 91.6 % 66.7 % 80.8 88.3 % 45.7 %


위의 표에서 그룹 협동 학습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교수의 질을 높이고 교실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그룹 협동 학습의 교실 교수 과정 모델이 실험에서 구성되었습니다.

실험 및 연구에서 우리는 경험을 요약하고 실험 결과를 상속합니다. 우리 마을의 실제 상황과 학생들의 실제 상황을 토대로 반복되는 논증과 실습을 통해 모든 실험 교사의 노력으로 우리 마을의 수학 팀의 협력 연구에 적합한 일련의 교실 교수 과정을 요약했습니다.



참고 문헌 :
Yan Na : 협동 학습의 교수 전략, 주 교육 Wang Tan의 발달 교육 연구소의 연구 보고서 : "협동 학습의 이론적 근거", Education Review 1994. 4
장빈 : "협동 학습과 학생들의 행동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 이론 및 실습 1999
Zeng Lingpeng : "전국 수학지도 및 평가"2003.10
윤 종일, 장 메이 링 : "조화, 협력, 발전"2003. 5
Tian Jianfen : 협동 학습의 분석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