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 웬 Daquan > 다시 생각 팬 웬

6 학년 수학 가르침에 대한 반성


제 1 부 : 6 학년 수학 가르침에 대한 반성

올해는 6 학년 수학 수업을 가르치고 처음으로 새로운 교과서를 사용합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의 가르침 개념에 따라, 나는 아이들의 연령 특성에 맞는 교수 구조를 만들고, 학생들의 학습 양도를 촉진하고, 혁신 감각을 키우며, 실제 활동에서 수학과 실생활 사이의 연관성에 더주의를 기울 이도록 노력합니다. 수업 개혁은 주로 교실과 방과 후에 반영되며 교실에서는 능력 개발과 학습 습관을 강화하는 데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가 시간에는 학생들이 "사용법을 배우게"하고 학생들이 실생활에 수학을 적용 할 수있게하는 것에주의를 기울입니다. 학급 학생들의 수학 학습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교수 방법을 채택하여 특정 결과를 얻었습니다.

첫째, 구두 계산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십시오. 수업 전 3 분간의 구술 계산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형태로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연습 할 수 있으며 때로는 열의를 자극하기 위해 "빠른 손"대회를 개최 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의 구술 능력을 향상시키고, 계산을 향상시키고 돕습니다.

둘째, 네 가지 산술 연산을 강화합니다. 본래의 지식과 규칙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의 컴퓨팅 능력이 부족하고 부주의 한 학생이기 때문에 부주의로 인해 학생이 실수를하지 않도록 학생들의 실습을 강화합니다. 강의 이외에도 매일 학생들에게 몇 가지 계산 문제를 연습 해 보라고했습니다. 계산에는 간단한 계산도 포함되며 집중적 인 연습을 한 후에 학생들의 4 가지 컴퓨팅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셋째, 질문을 적용하는 것은 항상 학생들이 배우는 데 큰 어려움이었습니다.이 수업에서는 상황이 더욱 특별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일련의 질문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더 연습하고, 더 생각하고, 더 많은 질문을하고, 더 많은 것을 말하며, 양과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문제 분석 능력을 점차적으로 향상 시키도록 요청했습니다. 학생들은 더 이상 이전과 같이 문제를 적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넷째, 실질적인 활동을 늘리고, 학생들이 수학을 이해하도록 교육시키고, 수학 인식을 적용하십시오. 학생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수학 문제를 포함하는 활동을 디자인하십시오.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활동에서 수학을 경험하고, 경험하고 이해하며, 일상 생활에서 수학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5. 적성에 따라 모든 학생들을 결합시키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원리를 구현하기 위해, 나는 또한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수학적 능력을 개발할 수있는 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일정한 어려움을 가진 운동을 계획했다. .

위의 방법과 측정을 통해 학생들의 수학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지만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학 학습에 많은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앞으로의 가르침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취하고 교수 업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제 2 부 : 6 학년 수학 가르침에 대한 고찰

여섯 번째 학년 수학 교습으로, 이번에 나는 많은 차이와 혼란을 정말로 느낀다. "가난하지 않고 가난하지 않고 가난하지는 않지만 경계하지 않는다"는 것은 변화되어야한다. 이번 학기의 수학 교육은 여러 측면에서 혁신되고 개선되었으며, 학생들의 사고와 포괄적 인 적용에 중요한 역할을하는 것이 더 성공적입니다.

교수법에서는 많은 방법을 생각했지만 몇 가지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학원생들에게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아 붓긴했지만, 학업 성취의 관점에서 볼 때 진전이나 진전이 약간 증가했으며, 우리의 기대치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2, 일부 학생들은 두뇌에 대해 잘 생각하지 않습니다, 반대하지 않는 것, 지식의 수동적 수용이 더 일반적이므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을 적용 할 수있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시험 중 교사가 말한 질문이 완료되고 조금 유연한 변경으로 질문이 변경되며 복잡한 응용 프로그램 질문은 지식 솔루션의 포괄적 인 사용에 적합하지 않으며 선분을 그어 질문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일부 학생들의 좋은 학습 습관은 배양되지 않았습니다.

적은 수의 학생들이 좋은 계산 습관을 개발하지 못했습니다.

소수의 학생들은 좋은 습관을 개발하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또한 우리를 매우 두통으로 만드는 질문입니다.

몇 가지 간단한 질문은 종종 검사의 오류로 인해 발생합니다. .

소수의 학생들은 좋은 습관을 개발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시험을 마친 후 시험을 알지 못했습니다.

확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분명히 눈꺼풀 아래에 오류가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게으르므로 확인해야합니다.

4. 우리는 가르침에있어 자세하고 포괄적 인 장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응답으로, 나는 심각하게 그것에 대해 생각 :

1. 다진 씬은 큰 진전을 이루기가 어렵습니다. 주된 이유는 지식을 매우 빨리 잊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방금 배운 내용은 오후에 잊어 버릴 수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오늘 배웠지 만 며칠 만에 그것을 잊어 버렸습니다. 포괄적 인 실습이 끝나면 그것을 보충 할 수있는 축적 된 지식이 너무 많습니다.

2. 어떤 학생들은 두뇌를 잘 생각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기 학습 의식과 게으른 생각이 부족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교사의 생각과 교수법과는 일정한 관계가 있습니다. 때로는 학생들이 자주 이해하지 못하는 지식이 더 많이 말해야한다는 걱정 때문에 학생들은 생각하고 질문해야합니다.

시간이 적고 오랜 시간 동안 독립적으로 배우는 학생들의 열망은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3. 탁월한 학습 습관은 하루나 이틀 동안 재배되지 않으며, 일부는 육아 교육으로 인해 발생하며, 일부는 학교 교육으로 인한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검토 방법, 계산 기술 등은 여전히 ​​교사에게 제공되어야합니다.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견고 함을 강조해야합니다.

관련 도서를 검토하고 검토함으로써 과거의 우수 사례를 계속 사용하는 것 외에도 다음과 같은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 학습을 앞둔 학생들은 교사가 설정 한 목적을 지키고 연습 문제에 독립적으로 답변하게하십시오. 때로는 그를 생각할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선생님은 신중하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안내합니다.

2. 진보 된 교육적 아이디어와 교수법 개념을 배우십시오. 교육 조직에서 학생 중심 접근 방식을 고수하고, 학습을 안내하는 방법을 신중하게 모색하고,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독창적으로 학습하고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학습 주제에 대한 의식을 자극하십시오. 학생들은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 과제를 적극적으로 완료하고, 기본적인 학습 방법을 습득합니다. 이런 식으로 선생님은 많이 바뀌었고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 들였습니다.

3. 학생들의 학습 습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내심, 인내력 및 효과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의 컴퓨팅 능력을 키우고 지식과 지식을 결합하여 방법과 기술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자기 테스트와 자기 평가 능력을 배양하고 숙제의 잘못된 문제를 분석하고 잘못된 원인을 등록하고 실수를 심각하게 수정하며 정확한 속도를 향상 시키도록 안내합니다.

4.보다 깊이 있고, 세심하고 포괄적이며, 집단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고, 가르치는 일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공과와 가르침과 연구를 준비하십시오.


제 3 부 : 6 학년 수학 교육에 대한 고찰

1. "위치 결정"에 대한 가르침 반영

크리에이티브 교재 사용, 교습 지식 확대, 교재 풍부화

수업 자료의 배열에 따라 교습 프로그램은 교과서 상황지도의 내용을 먼저 강의 한 다음 수업의 위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나의 수업에서의 위치에 대해 먼저 이야기 한 다음 상황지도를 통합 연습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 토론은 학생들이 매일 앉아있는 곳이기 때문에이 교환은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교재의 내용을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수학 문제를 단순화하기 위해 현장 자원을 십분 활용하십시오.

학생들의 기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문제 상황을 만들고, 학생들이 대담하게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위치를 결정할 때 "숫자 쌍"의 역할을 경험하게합니다. 가르 칠 때, 저는 학생들에게 그들이 익숙한 자리에서부터 시작하고, 어떻게 자세를 취해야하는지에 대한 열망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학생들이 위치 결정 방법을 탐색 할 때 학생들에게 답을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학생들이 두뇌를 사용하고, 자신의 방식대로 설명하고, 누가 더 나은지 토론하기 위해 학생들을 구성하게하십시오.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 쌍"의 방법을 소개 할 때, 나는 그것을 직접 가르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표현하게했습니다. 현재이 수업의 중요한 지식 요소는 학생들의 입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며 학생들이 큰 만족감을 느끼고 학습에 대한 관심을 자극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학생들의 수학적 표현은 학생들의 기존 지식과 경험에서 점차적으로 추상화되어 학생을 더 이해하기 쉽고 수용 할 수있게합니다.

2. 분수 곱셈에 정수 곱셈의 법칙의 확장에 대한 가르침 반영

상황의 도입에 초점을 맞추고 어린이들의 열정을 향상시킵니다.

이 수업에서 내가 수업을 시작할 때, 어린이 측면의 자료를 채굴하고, 정수 곱셈의 법칙을 작성하고, 검토 및 통합 한 다음, 학생들에게이 운영법이 적용한 지식을 상기시키고, 부분 곱하기 계산을 안내하도록 안내합니다. 후자의 새로운 학습은 좋은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노인과 함께 노인을 이끌고, 노인과 함께 새로운 사람을 데려 오는"효과를 실제로 달성했습니다.

학생들이 과감히 질문하고 추측하여 학생들의 내부 동기를 자극하도록 권장하십시오.

새로운 강연에서, 내가 디자인 한 두 개의 링크는 학생들이 지식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갖게했습니다. 첫째, 복습 후, 저는 학생들에게 지금 어떤 종류의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이야기하고 싶은지 이야기하라고 요청했습니다. 아이들은 전례가없는 열의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어린이들은 정수 곱하기 법칙을 공부하여 부분 곱셈을 일반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이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대담한 추측을하도록 권장합니다. 둘째, 위의 문제를 탐구하고 확인한 후 학생들에게 점수의 곱셈에서 법의 역할에 담담하게 질문했습니다. 정말 쉬운가요? 그 어린이의 호기심은 다시 한 번 자극되어 간단한 계산에 투자하기를 열망했습니다. 수업 전반에 걸쳐 아이들은 항상 "질문 - 추측 - 검증"과정에 있으며 진정으로 학습의 마스터가됩니다.

3. "문제 해결"에 대한 가르침 반영

"얼마나 많은 분수가 숫자입니까?" 그러한 일련의 질문은 사실 곱셈의 의미의 문제입니다. 그것은 가장 기본적인 점수입니다. 분수 분할 방법은이를 기반으로 사용되었을뿐만 아니라 많은 복합 점수가이를 기반으로 확장됩니다. 따라서 학생들이이 질문들에 대한 대답 방법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르침에서 나는 핵심 문장을 파악하고 두 가지 비교를 찾고 어떤 양이 단위 "1"이고 필요한 양이 단위인지 알아냅니다. 1 분에 몇 분이 지나면 대답은 점수의 의미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르침에서 나는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한다.

학생들이 그림을 사용하여 곱셈을 통해 분율의 일부분에 대한 이해를 향상 시키도록하십시오.

비율과 수량의 일대일 대응을 강화하고 주요 문장에 따라 수량 관계를 말하십시오.

학생들이 "숫자의 소수 자리"와 "다른 숫자"의 차이점을 이해하도록 돕기.

약간 더 복잡한 질문, 주요 문장 및 선분 분석, 새로운 과제를위한 길 만들기, 학생들의 질문의 의미를 분석하고 양적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향상. 연습 질문 및 예를 전달함으로써 학생들은 약간 복잡한 신청 질문을 해결할 수 있고 새롭고 오래된 신청 질문의 다른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카운트 다운 가르침에 대한 반성

반원 소개 부분에서 학생들의 친숙한 생활 장면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반성과 재미있는 말로이 수업에서 탐구해야 할 문제들 - 카운트 다운, 학생의 탐구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는 거꾸로 된 자세의 시각적 감각, 학생 새로운 지식 습득은 학생들이 카운트 다운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이 변형의 가르침은 학생들을위한 자율 학습 교과서이며, 숫자를 왕복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예를 들어 학생의 숙달이 검사 된 다음 숫자의 역수를 찾는 방법이 요약됩니다.

풍부한 연습 방법. 교재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동시에 연습 문제를 적절하게 보완하여 학생들이 연습 문제를 해결하고 연습 문제를 개선 할 수 있도록했습니다. 예를 들어 크기를 비교 한 후 디자인의 "비교 크기"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규칙을 찾아 다음 분수 나누기를위한 기초를 닦게합니다. "추측을 맞춰라."는 카운트 다운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이전 연구의 점수 배수 방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독립적으로 생각할 시간을주기 위해 학생들은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기를 기다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사고 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합니다.

5. 분수 혼합 연산의 교시에 대한 반성

옛 지식과 새로운 지식의 관계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4 학점의 혼합 작사이지만 오래된 지식이 통과되는 한이 단원은 어렵지 않으므로 가르침에서 이전 지식과 새로운 지식의 연관성에 특히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먼저 점수 곱셈 및 나누기를 연습 한 다음 점수 덧셈 및 뺄셈 방법을 검토합니다. 학생들은 계산 과정에서 매우 부드럽게 느껴진다. 마지막으로 정수 배분 연산의 순서는 정수 4의 순서와 동일하다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하도록하기 위해 정수 4 번의 혼합 연산을 완전히 검토했다.

이 강의에서는 5 / 14 ÷ 4 / 21 × 0.64, 0.64 및 14, 4의 두 알고리즘에 직접 초점을 맞추어 0.64를 여러 구성 요소로 나눕니다.

질문을하고 학생들에게 문제를 발견하도록 안내합니다. "연구는 근원으로부터 사고하고 생각합니다."시험 문제의 발표는 학생들이 심리적 혼란과 이해 상충을 일으켜 학생들의 내부 동기를 자극하고 새롭고 늙은 사람들에게 도움이되도록합니다. 지식의 연결점에서 교육이 수행되므로 핵심 질문에 몇 가지 질문을 제기하는 데주의를 기울이고 그 내용은 적절하고 어렵고 적절하며 도움이되며 학생들의 사고에 대한 열정을 동원하기 쉽습니다. 시험 문제를 발표 한 후 "누가들을 수 없습니까? 교사의 설명은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을 탐구하고 그것을 수행하는 과정을 안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은이 지식에 대해 낯선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곧 처음에 계산되는 것을 기반으로합니다. 계산이 일련의 질문은 학생들의 사고에 명확한 안내 효과를줍니다.

6. "분수 곱셈의 의미 분류 및 검토"강의에 대한 반성

이 공과의 가르침 목적을 더 잘 수행하기 위해 나는이 공과의 다음 측면에서 노력했다.

학생들의 주관적 상태에 대한 완전한 논쟁 교육 과정 전반에 걸쳐, 저는 주저 자, 리더 및 학생 학습의 협력자로 제 역할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학생들의 주된 지위를 충분히 발휘하고, 학생들의 이해와 능동적 인 학습에주의를 기울이며, 학생들은 살아있는 상황에서 관찰, 변화, 자기 탐험, 협력 및 의사 소통을 통해 그들이 배운 것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식을 정리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조직과 복습"수업의 합리성과 체계성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수업 시작과 동시에 학생들은 먼저 질문을함으로써 학생들이이 모듈에서 배운 지식을 회상하게하여 학생들이 신속하게 수업 상황을 입력 할 수 있도록해야합니다. 교육에서의 지식 배열은 점진적으로 진보하고 있으며,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교과서 연습의 지침 역할에주의를 기울일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 기본 지식 마스터, 기본 기술 습득 및 학생들의 혁신 의식 향상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보충 연습 문제에주의를 기울이면 연습 문제는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학생들은 수학이 주변에 있다는 느낌을 갖게되고 수학은 삶의 모든 곳에서 이루어집니다. 부적당 함 : 작동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부적절한 취급이있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평가 언어가 충분하지 않으면 인센티브 역할을하지 않아서 교실 분위기가 특히 활발하지 않고, 앞으로의 교수법 과정에서 계속 개선 될 것이며 더 큰 진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점수 곱셈 후에, 나는 얼마나 많은 이익과 손실을 알고 있습니다.

7. 분수 곱셈의 가르침에 대한 반성

오늘의 강의 내용은 점수 곱셈 점수이며, 초점은 분수 곱셈의 의미를 통합하고 더 깊이 이해하고 점수 곱셈 점수 계산 알고리즘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교육 실습에서 나는 수학적 방법 인 "디지털 결합"을 계속 사용하여 학생들이 위의 두 수학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습니다. 오늘의 "탐구 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으며, 이는 "분수가 몇 개인가"라는 점수의 곱셈의 의미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충분히 깊지 않아 전체 교수 과정이 3 단계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점수의 의미를 그래픽으로 표현한 다음 수식을 사용하여 그래프를 표현하고 "숫자의 분수를 구하는"점수 배수의 의미를 깊게하고 점수 곱셈 점수를 계산하는 과정을 안내합니다.

학생들은 숫자와 도형의 조합 방법을 사용하여 교과서에서 "해야 할 일"을 독자적으로 완료하고 위의 목표를 달성하며 점수 및 배율 요약 계산에 대한 지식을 축적합니다.

전반적인 수업 효과가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오늘 수업을 통해 숫자와 도형을 결합하는 아이디어를 더 깊이 이해했습니다. 분수 곱셈의 의미와 알고리즘의 알고리즘이 더 추상적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으므로 그래픽을 사용하여 추상적 인 문제를 시각화하면 학생들이 분수 승산 점수 계산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프로세스.

8. "나누기 나누기"에 대한 가르침 반영

학생들은 항상 긍정적 인 자세로 각 링크에 투자합니다. 적극적으로 질의를하는 과정에서 "÷ 2"알고리즘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고 생각합니다. 스코어를 정수로 나누기위한 일반적인 계산 알고리즘.

학습 내용은 삶에서 비롯됩니다.

이 수업에서는 평생 동안 스웨터를 만드는 데 사용 된 빨간색 원사를 선택했습니다.이를 연구 주제로 사용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추측하며 생각할 수있게하여 어려운 문제 시나리오를 만들었습니다.

문제를 푸는 방법은 학생에게서 나옵니다.

새로운 지식 학습에 직면하여 설명하는 교사는 아니지만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탐구하도록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충분한 학습 공간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사고는 다양하며, 학생들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학습 활동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경험하고 의사 소통하며 "÷ 2"에 대한 연구가 실제로 이루어지고 그리기 방법과 계산 방법이 나오고 계산 방법이 고유하지 않습니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은 지식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갖고 있으며 학습과 탐구의 과정을 경험할 수있는 강한 열정을 갖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학생 개개인의 요구와 학생들의 개성을 널리 알리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학습의 학생들의 주도 성과 주관 의식을 구현합니다.

9. "부문 별 구분 및 질문 적용"교육 반영

독일 교육자 디 스토우 (Du Stowe)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학생들이 단순히 수락하고 수동적으로 일하는 것에 익숙하다면 어떤 방법이든 좋지 않으며, 학생들의 주도권을 자극 할 수 있다면 모든 방법이 좋습니다. 전체 수업 과정을 다시 생각해 보면,이 수업의 성공은 다음과 같은 측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 내용 "살아있는"

전체 수업 수업을 통해 소개, 새로운 수업, 통합 및 기타 측면에서 소개는 학생들의 실제 생활에서 파생되므로 학생들은 수학이 자신의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실 수업에서 우리는 교사와 학생 관계의 민주주의와 평등을 성취하고 교사와 학생의 간단한 "주입"교습 방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교사는 학생들이 수학을 배우는 지도자, 조직자 및 공동 작업자가되어야합니다. 학생들은 학습의 주인이됩니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는 "너는 무엇을 생각하니?"를 제외하고는 많이 말하지 않았다. "다른 방법이 있나?"교사는 "보고보고는"과 같은 인센티브와지도 이외에 아무런 설명도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말할 수 없습니다. 교사는 또한 토론 토의에서 "누가 명확하게 설명하도록 돕고 싶습니까?"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이해할 수 없거나, 다시 말 할 필요가있을 때 교사는 신체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관찰과 사고에 기초하여 학생들을 안내합니다. 이유를 이해합니다.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다면 선생님은 절대 암시하지 않을 것이며, 학생이 말할 수 있다면 교사는 결코 설명하지 않을 것이며, 학생이 해결할 수 있다면 교사는 개입하지 않을 것입니다. 교실의 교사는 적시에 "숨김"과 "인용문"을 사용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지식의 용기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 기보다는 진정으로 탐험가가되어 과학 지식을 발견 할 수있는 무대를 제공합니다.

10. 가르침 "숫자의 수가 얼마나 많은지 질문하는 것이 다소 복잡하다."

수학 교육에서 교사는 효과적인 가르침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사항과 어려움을 선택하는 데 능숙해야합니다 핵심 포인트와 어려움은 획기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학습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숫자의 몇 부분이 적용되는지에 대한 덜 복잡한 질문을 가르치고있을 때, 나는이 단원의 초점과 어려움이 주요 문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표준과 비교 양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결심했다. 따라서 학생들이 질문을 읽은 후 핵심 문장을 찾게하십시오 : 분당 하트 비트 수는 십대 청소년의 4/5보다 많습니다.이 문장을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합니까? 처음에는 많은 학생들이이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분석 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문장을 여러 번 읽고 문장의 수에이 문장을 추가하도록 안내했습니다. 결국, 학생들은 실제로 제목의 표준량이 십대의 심장 박동수 인 것을 이해합니다. 비교는 아기가 매분 십대보다 더 많이 뛰는 횟수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이 문장의 이해를 바탕으로 선 그래프를 그리게하여 학생들이 질문의 양적 관계를 명확하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했습니다. 그 후에, 선분 다이어그램을 관찰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공과에 대한 지식과 얼마나 많은 질문들이 사용되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연계를 전달하게하십시오. 지식의 커뮤니케이션, 접촉 및 깊은 이해에 실제로 도달했습니다. 이 단원의 가르침에서, 핵심 문장을 분석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지 만, 그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1. 비율의 기본 성질에 대한 반성

사전 설정된 학습 결과는 교수법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이며, 수업이 "전제에서 지식의 성취"로 풍부해질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학급의 성패가 결정됩니다. 교사는 교실 수업 과정에서 목적 의식을 가져야하며 항상 목표 실현에 관한 교육 활동의 실현에주의를 기울이고 적시에 사전 설정된 목표 달성에주의를 기울이고 지속적으로 교육 과정을 조정하고 교실에서 예상되는 목표를 향해 안내해야합니다.

프리셋 외부에서의 수업은 피할 수없는 일이다. 교사는 생성 된 콘텐츠가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되는지, 학생의 발전에 가치가 있는지 여부에 상관없이 유연하게 대응해야합니다. 교사와 학생의 예기치 않은 귀중한 문제와 견해를 파악하고 교육 목표를 풍부하게하십시오.

좋은 수업을 구성하는 것은 종종 여러 측면에서 교사의 융통성을 시험합니다. 특히 유연한 강의 조정 능력. 교실에서 예기치 못한 사건을 조정하여 좋은 교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정상적인 교육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12. "비교 신청"의 가르침에 대한 반성

"비교 신청"의 교훈은 실제 생활에서 제목의 적용에 비례하여 적용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지식 습득, 표현, 탐구, 유추, 협력, 일반화, 혁신 및 문제 해결, 학생들의 포괄적 인 품질 육성을 위해 지식 창출의 모든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수 방법 및 방법은 적용 가능성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비례 할당 계산이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신청할 기회가 많으므로 수업 전에 각 학생에게 인생의 수명 비율을 조사하고 이러한 비율을 얻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야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교훈으로 이어지며, 학생들은 균형 잡힌 계산이 자신의 삶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하게됩니다. 실제 삶의 비율을 계산하고 간단한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습득 한 지식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수학 지식과 삶의 현실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수학은 삶에서 비롯되며 응용 문제를 완전히 반영합니다. 가르침의 적용 가능성.

학생들의 독립적 인 조사와 협력 및 교환의 유기적 통합에 중점을 둡니다.

교실에서 각 학생은 자신의 경험에 따라 "다른 사람들이 실제적인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돕는"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유롭게 탐구하고 발견하고 창작 할 수 있습니다. 선구자적인 영역에서 각 학생은 사고 방식과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보여줄뿐만 아니라 상호 토론과 분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았으며 서로를 도우며 서로를 보완하고 협력 인식을 높이고 의사 소통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의사 소통 능력.

13. 수업 후에 "서클의 원"에 대한 반성

실습 연습, 독립적 인 탐험과 협력, 교환은 학생들이 수학을 배우는 중요한 방법이며 학생들의 탐구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 인 "추측 - 검증"입니다.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Rao와 롤을 사용하여 원주와 지름을 찾습니다. 다중 관계는 측정 된 원주와 직경의 관계를 계산하기 위해 카운터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보고서 시트를 채우고 데이터를 관찰하여 다중 관계를 찾습니다. "예 - 또는 - 항상"에서 원의 원주가 항상 요약됩니다. 지름의 세 배 이상. "관찰, 조작, 토론, 의사 소통, 추측, 유도, 분석 및 조직, 주변 수식의 형성, 획득 및 적용 과정에있는 학생들은 명확한 수학 사고 방식이 침투되어 있습니다.

추측에서부터 측정 계산을 그룹화하여 새로 습득 한 자료를 기반으로 일반적인 것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지식 형성 과정을 경험하고 새로운 지식 습득 방법을 발견합니다. 그룹 활동을하기 전에 선생님은 팀원들에게 함께 일하도록 권유하고 교사들은 학생들의 협력에주의를 기울여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실험 후 광범위한 의사 소통을 통해 자원 공유라는 목표를 달성하게되었으며, 다음으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있게되었고, 학생들은 협력과 의사 소통의 필요성을 느끼게되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학생 중심, 교사 주도, 학생의 "관심 장소"에 대한 질문 및 질문은 의심 할 여지없이 학생들의 지식과 지식을 자극하여 학생들이이 수업의 핵심 내용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소화하며 흡수 할 수있게합니다. 지식, 배우고 배웁니다.

14. "원형 영역"의 가르침에 대한 반성

이야기, 침입, "변형"

이 수업의 시작 부분에서 나는 학생들에게 "Cao Chong의 아이콘"에 대한 이야기를 상기시키고 마지막 학기에 평행 사변형, 삼각형 및 사다리꼴 영역을 탐구하는 방법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새로운 수학적 지식을 탐구하고 해결하는 것을 발견하도록 안내했습니다 수학 문제의 좋은 방법은 원의 면적 계산을 탐구하는 다음과 같은 방법의 기초를 둡니다.

대담하게 추측하고 고무시키는

원의 영역의 의미를 강조한 후에, 나는 학생들에게 원의 영역이 무엇과 관련이 있는지를 짐작하게했다. 학생이 원의 면적이 원의 반지름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하면 사각형의 변의 반경으로 원을 그리며 사각형의 방법으로 원의 면적을 계산하고 학생의 호기심과 호기심을 확인합니다. 그들은 완전히 동원되었으며, 이것들은 이후의 추가 탐사 활동을 위해 "미리 묻혀"있었다.

, 데모 작업, 이해 심화

학생이 첫 번째 작전 활동을 통과하면 원의 면적이 반지름의 제곱의 3 배를 넘고 학생과 이야기합니다. 그러면 원의 면적을 어떻게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까? 실험을 해봅시다. 각 동급생은 손에 원이 있으며, 이제 그는 평균 16 개의 파트로 나뉘며 어떤 그래픽으로 그 단어를 철자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서클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관찰, 비교 및 ​​분석을 통해 면적, 둘레, 반경 및 원의 대략적인 직사각형 영역, 길이 및 너비 간의 관계를 찾고 학생들에게 원의 면적을 계산하기위한 공식을 유도하게합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이 탐구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15. "서클 면적 계산"강의에 대한 반성

우선, 학생들을위한 학습 상황을 만들기 위해, 세 인물의 비교,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 학생들은 반지의 특성을 발견,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 그런 다음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탐구하도록 안내함으로써 링 영역 계산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런 다음 수식의 특성을 관찰하여 다른 방법을 안내합니다.

교실 평가에서 나는 학생들에게 격려하는 말을 많이하고, 학생들은 즐거운 언어 평가에 자신감과 관심을 갖게되었다.

이 수업에 대해 몇 가지 생각을합니다. 1. 테스트가 끝나면 즉시 링 부분에 알려야하는 조건을 요약해야합니다. 2, 반지의 폭에 관하여 질문의 2 세트가, 그것이 간단하게다는 것을, 보여줄다는 것을 있건 없건간에. "원형 정원 주변에 돌로 된 길을 보여주고 그 길의 영역을 발견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더 많은 이미지. 3, 학생들이 만든 반지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반지의 크기와 반지름을 측정하여 학생들이 반지 폭의 개념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합니다. 내 연습에서 루프 폭의 개념에 관여했다는 생각을 피했습니다. 그러면 실제 작동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로 링의 면적 계산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링의 면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으십시오. 4, 3.14 ×이 수식은 더 나은 것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은이 간단한 조작 방법을보다 명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 "백분율과 분수 및 분수의 내면화"에 대한 반성

가르침 점수, 소수 및 백분율이 서로 관련되어있을 때 점수를 점수로 변환하는 것이 가장 쉽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가르 칠 때 나는 먼저 검토의 기초 위에서 가르 칠 것입니다.

17 %, 40 %, 12.5 %이다. 어떻게 대답 할거 니? 백분율과 점수 사이의 연결 때문에 학생들이 백분율을 구성 요소로 나누는 방법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우리는 백분율을 점수로 변환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어떻게 점수를 백분율로 변환 할 수 있습니까? 학생들의 생각이 흥분되고 열정이 높을 때, 학생들은 마음을 열어 둘 수 있도록 학생들이 "선택할"수 있도록 더 높은 "열매"를 가져야하며이 간단하고 복잡한 문제가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좋은 질문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문제에 대한 예비 적 이해와 탐구의 목표를 얻습니다. 문제에 대한 심리적 해결책은 "분노하고 창피한"상태이며, 교사는 장면의 무대 뒤에서 교실, 시간 및 공간, 공연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들 모두는 학생들에게 돌아와 학생들이 연구와 탐구를 수행하고 창의적인 통찰력을 제공 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어려움을 극복하기위한 자신감을 확립하는 첫 번째 쉽고 어려운 도움 학생들을 통해, 그래서 문제의 탐구와 해결이 가르침의 성공의 열쇠 인 학생 자신의 필요가된다.

17. "백분율 적용"강의에 대한 반성

학생들의 주관성을 발휘하고 그들 스스로의 자율성, 협력 및 탐구로 발전 시키도록하십시오. 교수 할 때 우리는 학생들의 현실에서 벗어나 학생들을 존중하고 학생들을 신뢰해야 학생들의 주된 역할이 충분히 발휘 될 수 있습니다. 수업 비율에서는 그룹 협업 방식을 채택하고, 그룹 의사 소통을하고, 충분한 시간을주고, 인생의 백분율을 말하고, 의미를 말하고, 비율 개념을 더 잘 이해해야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삶의 수학을 느낄 수있게하십시오. 수학이 삶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되면 수학에 대한 더 나은 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인생에서 많은 수학 지식이 있습니다.

잘 설계된 연습 세션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 학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반 친구들을 기준으로 일련의 질문을 수집 할 수있는 열린 운동을 설계했으며, 학생들의 생각은 매우 활발하며 많은 교과서 또는 과외 활동에서 학생들이 제기 한 질문을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소년은 수업의 몇 퍼센트를 차지하고 소녀는 수업의 몇 퍼센트를 차지합니다. 일부 학생들은 먼저 수업의 관심 그룹에 참여하는 학생의 수를 조사한 다음 관심 그룹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수를 계산합니다. 몇 퍼센트의 사람들은 학급에 많은 학생들이 집에 소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고, 소를 기르는 가구의 숫자는 반 전체 가족 수의 몇 퍼센트를 차지합니다. 어떤 이들은 또한 내 반의 유일한 아이가 계산된다고 말합니다. 세고, 수업 시간에 사업을 할 수있는 가정의 수를 센다. 수학과 인생을 결합하면 삶의 활력을 되찾아주고 학생들은 진정으로 수학의 즐거움을 누리게된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18. "할인"교육에 대한 반성

수학 자체는 삶에서 비롯됩니다. 그래서 새로운 코스를 소개했을 때 학생들이 종종 만진 자전거가 진입 점이었고 많은 농촌 학생들이 학교에 자전거를 타고 자전거를 타는 학생들에게 익숙했으며 딸을위한 자전거를 만들었습니다. 상황. 원래 가격과 비교했을 때 제가 구입 한 자전거를 얼마만큼 추측했는지에 따라 할인이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할인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알고있는 지식을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하십시오.

이 수업의 가르침에서 내가 가장 많이 투자 한 곳은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있는 수학적 상황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쇼핑몰에 가서 30 %를 치고, 음식을 사러 시장에 가고, 컬러 연필을 사려고 두 상점에 가서, 작은 관리자가 디자인 할인 광고를 할 때. 그 중에서 야채를 사러 야채 시장에가는 상황은 시골 학생들의 삶에서 종종 마주 치지 만, 시골에서 야채를 더 많이 사 먹을 때 종종 모든 것을 포함하여 구매하는 것이 매우 저렴합니다. 맞아. 이런 식으로, 나는 이것이 할인과 같다고 생각하지만, "할인"이라는 말을하지 않았다. 학생들이 우리 주변의 수학이 있다는 것을 알리십시오. 그러나, 반 자체 반성 후,이 디자인은 조금 멀리 가져 왔습니까?

.19 조세 교육에 대한 반성

나는 "세금"의 내용을 가르쳤다. 수업이 끝난 후, 나는 그것에 대해 생각한다.이 수업은 좋은 곳과 필요가있다.

개선 할 곳. 수업 초반에 나는 칠판에 빨간 분필로 큰 "세금"단어를 적어 학생들에게 질문했습니다.이 단어를 어떻게 보았습니까?

건강 : 나는 세금을 지불하기 위해 상점을 열 때 호텔을 열 때 세금을 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또한 주세 징수의 중요성에 대해 질문했다. 학생들은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금 납부금은 학교를 운영하고, 도로를 수리하고, Luopu Park를 수리하고, 모든 사람들을위한 운동기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 문장으로 우리는 우리나라를 건설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세금의 도입과 세금의 의미가 꽤 만족 스럽다고 생각한다.

수업 후에 개선하고 싶은 링크가 있습니다. 계산 기술.

연습 세션에서 학생은 책의 32 번째와 3 번째 질문을 계산합니다. 수식은 250,000 × 5 % × 12입니다. 학생들에게 백분율을 계산하도록 지시하면 정상적인 상황에서 백분율을 십진수로 변환하라고 지시합니다. 이 알고리즘에서는 분자 수가 10 미만인 경우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하면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방법 2로 변경하면 계산에 따라 250,000이 100 배, 5 %가 100 배로 줄어들며 결과도 동일 해지며 계산이 훨씬 간단 해집니다.

방법 1 : 250000 × 5 % × 12

방법 2 : 250,000 × 5 % × 12

= 250000 × 0.05 × 12

= 2500 × 5 × 12

= 150000

20, 수학의 넓은 각도 가르침의 반영 "치킨과 토끼"

이 수업에서는 실제 조작 방법을 완전히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닭 및 토끼 새장 문제의 기본적인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이해하도록했습니다. 교사와 학생들은 하나씩, 호핑리스트 방법 및 중간 목록 방법의 세 가지 목록 방법을 경험했습니다. 그래픽을 사용하여 닭 토끼의 머리와 다리 사이의 관계를 나타낼 수 있습니까?

雖然這隻是一個簡單操作活動,但是,在畫圖的過程中充分調動了學生的積極性,經歷了一個探索的過程,這時候再介紹假設法就水到渠成了。也實現了運用多種方法解決問題的目的。起到了意想不到的效果。

就本堂課而言,還存在以下問題;

、在創設完情景引導學生用什麽方法解這個問題時,學生的一些回答,沒有預想到。如有學生認為可以通過數雞和兔的頭或一隻隻放出來數從而知道雞兔各有幾隻。說明在情景創設上有漏洞,需進一步完善。

、我在假設之後怎麽驗證結果是否正確分析得較細,但對怎麽假設覺得沒有引導好,過程中出現了學生隻假設了雞的隻數,然後根據腿的數量去推算出兔的隻數,誤解了題意。

、由於時間練習量不多,最後一個練習題應有多種結果,也沒有一一羅列。今後教學中要緊湊課堂結構,要少講,留更多的時間給學生於練習。


篇四:六年級數學小組教學反思

9月14----10月12我們六年級組數學教師完成了小組教學任務。我們這此的小組教學中的研究課題是“體現新理念、讓學生感受到數學知識的形成的過程”。在課題的指導下老師們從備課、上課、評課幾方面認真準備,出色的完成裏此次的小組教學。

徐冰老師教學的內容是《倒數》師生互動全面發展是本課的一大特色。整節課基本上是由教師與學生對話,圍繞文本互動的過程。教學的本質是一種溝通與合作。教師創設了與生圍繞“倒數”這個知識目標進行民主、平等、和諧、生動的對話交流的動態情景,在對話交流中,包含了知識信息和情感態度、為規範等多方面的有機組合,促進了學生多方面素養提高。

數學活動是讓學生經歷一個數學化的過程,也就是讓學生從自己的數學經驗出發,經過自己的思考,概括或發現有關數學結論的過程,這是本課體現的第二大特色。特別是學生對倒數意義、方法的再創造的過程給聽課教師留下了深刻的印象。

著力培養學生的數學思維是本節課的第三大特色。數學課要引導學生學會獨立思考,善於發現數學奧秘,又有效調動全體學生敢於發現,善於發現,敢於發表自己想法,學會反思、調控、修正自己的觀點等優良品質。教師用板書學生姓名的特有方式既肯定了學生的發現,又達到表揚激勵及榜樣的作用,激起學生的思維一浪高過一浪,後浪推前浪的局面。

高瀏穎老師教學的內容是《分數除法的意義》在本節課的教學中,高老師跳出了認知技能的框框,不把法則的得出、技能的形成作為唯一的目標,而更關註學生的學習過程,讓學生在自身實踐探索的過程中實現發展性領域目標。如教學時圍繞例題6/7÷2重點展開探索,提供自主學習的機會,給學生充分思考的空間和時間,允許並鼓勵他們有不同演算法,尊重他們的想法,哪怕是不合理的,甚至是錯誤的,讓他們在相互交流、碰撞、討論中,進一步明確算理。重點探究後,並不急於得出計演算法則,而是繼續讓學生口算做一做,仍允許他們選用自己認為合適的方法。在此基礎上,教師組織學生討論得出"分數除以整數,當分數的分子能整除整數時,用分子除以整數的商作分子,分母不變。"這樣的計算方法來得簡便,並通過學生動態生成的例題,如:"3/8"的分子不能被除數2整除,讓學生在不斷的嘗試、探索中感悟到:這時應採用"分數除以整數,等於分數乘以這個整數的倒數"。雖然整節課都沒有刻意追求得出所謂形式上的計演算法則,但學生所說的不就是算理演算法的核心嗎?這樣的計算教學,學生獲得的將不僅僅是計演算法則、計算方法。

李淑敏老師教學的內容是《比的意義》一、這節課充分體現了數學源於生活,也服務於生活,在現實情境中體驗和理解數學,這一教學理念。本課教師從自己的年齡與學生的年齡的關系引入,使學生認識到倍數關系還可以用比來表示。 둘.放手讓學生自學,培養學生的自學能力,體現了學生是學習的主體,教師是組織者、合作者這一教學理念。例如:李老師在教學比的各部分名稱時,根據內容簡單,便於自學特點,放手讓學生自學,培養了學生的自學能力。但我也同時還意識到不夠放手,當學生自學到比同除法、分數的比較時,有意讓學生終止,而硬要按教案設計的教學,讓學生去比較、總結。 셋.鼓勵學生獨立思考,引導學生自主探索,合作交流這一教學理念也得到充分體現。例如:在處理比與除法和分數的聯系和區別這一教學難點時,教師課前為學生設計了比較的表格讓先學生自己填寫自再分組討論,使同學們在活動中相互交流,相互啓發,相互鼓勵,共同體驗成功的快樂,與此同時,也使學生感悟到了事物間的相互依存,相互轉化


篇五:六年級數學教學反思

根據新課標的要求,我本學期六年級的數學教學在很多方面進行了創新和改進,較為成功的是抓著要點重點來發揮學生的思維與綜合套用。例如分數乘法與分數除法學完後,給出已知條件:“六班男生23人,女生10人”。提出編題比賽,比一比,誰提出的數學問題最多?

學生通過編題比賽,發現一個簡單的條件,能提出這麽多的數學問題,有的學生提出了50多個問題,從編題中,學生把分數乘法的意義,分數除法的意義都在題中體現,明白了一些在教學中沒有解決的問題,而編的分數套用題改成比的套用題,百分數套用題不但數量上多了兩倍,又把分數套用題,比的套用題,百分數套用題進行對比,加深了對它們聯系的理解。

這種教學思路,我在五年級講長方體與正方體時也用過,每個學生準備一個長方體,自己量出長、寬、高並提出數學問題,在教學中也取得了很好的教學效果。解決了五、六年級數學彈性和綜合性較強的問題。

在教學中,雖然想了很多的辦法,但發現存在一些問題,主要有:

1、盡管在後進生身上付出了很多的時間和精力,但從學習成績上看,隻是

略有進步或進步的幅度小,和我們的預想有些差距。

2、部分學生不善於動腦思考,不會舉一反三,被動接受知識的現象較普遍,因此套用知識解決問題的能力差或方法少。表現為:考試時對老師講過的題目會做,題目稍加靈活變化就無從下手;較復雜的套用題不善於綜合性的運用知識解答或藉助畫線段圖幫助理解、分析題意來解答;套用幾何知識解決實際問的

能力差。

3、部分學生良好的學習習慣沒有培養起來。

少部分學生良好的計算習慣還沒有養成。

少部分學生良好的審題習慣還沒有養成。這也是讓我們非常頭疼的問

題,有些簡單的問題往往由於審題不細導致出錯。 .

少部分學生良好的檢查習慣還沒有養成。他們做完了題不知道檢查,

不會檢查,明明錯誤在眼皮下卻看不出來;有的學生是懶的檢查。

4、我們在教學中還有不夠細致全面的地方。

針對出現的問題,我認真的進行了思考:

1、後進生之所以很難取得大的進步,主要是他們遺忘知識特別快,可能你早上剛教過的內容到下午他就忘記了。有的今天的學會了,可是過幾天他又遺忘了,到最後綜合練習的時候,堆積的知識太多了,補不過來。

2、部分學生不善於動腦思考,被動接受知識的現象,原因除了個別學生缺乏自主學習的意識、思想懶惰以外,和我們教師的教學思想、教學方法有一定關系。有時擔心學生不理解的知識,往往要講的多一些,這樣留給學生思考、質疑

的時間就少了,時間一長,學生自主學習的願望就不那麽強烈了。

3、優秀的學習習慣沒有培養起來不是一兩天的事,有些是親職教育造成的,有些是學校教育造成的。但是一些審題的方法、計算的技巧等教師還是應該隨時

教給學生的,要強調扎實。

通過反思和查閱相關的書籍,我認為除了繼續沿用以前好的做法外,還應積極地採取一定的措施加以改善:

1、對於學習落後的學生,一定要讓他堅持達到老師提出的目的,獨立地解答習題。有時候,可以多給一些時間讓他思考,教師細心地指導他的思路。

2、學習先進的教育思想和教學理念,在組織教學中,堅持以學生為中心,認真探索指導學習的方法,多給學生創造一些自主學習和勇於創新的機會,激發學習主體的自覺性,讓學生自己發現問題、探討問題、解決問題,主動活潑的完成學習任務,並掌握一些基本的學習方法。以此改變以往老師講得多,學生被動

接受知識的現象。

3、在改善學生學習習慣方面,需要有堅持不懈、持之以恆的精神和行之有效的方法。如:培養學生計算能力的同時結合知識點進行方法和技能的教學;培養學生自我檢驗和自我評價能力,指導學生對自己作業中的錯題分析並登記錯因,認真改錯,提高正確率。

4、備課和教研再扎實深入、細致全面些,發揮集體的優勢,盡最大努力作好教學工作。

추천 기사

인기있는 기사